新 기업가정신 시리즈
윤홍근 제너시스 비비큐 회장
(입력: 월간현대경영 2022. 9월호)
리더의 책임CEO Responsibilities
bb.q“Headquarters only survives
when the franchisees are survived”,
it is our management philosophy,
focused on the franchisee’s value.
윤홍근 제너시스 BBQ 회장
한국 치킨왕(王)의 세계 도전
KFC와 맥도날드에 도전한 치킨왕 ‘제너시스 BBQ’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에 대한 강렬한 열정과 의지. 그리고 그러한 꿈을 이루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이야말로 제너시스BBQ 그룹을 만들어낸 원동력이다.”
세계 최대, 최고의 프랜차이즈 그룹을 꿈꾸고 있는 윤홍근 제너시스 BBQ 회장의 말이다. 올해 초에는 베이징올림픽 선수단장으로써, 세계적으로 주목 받기도 한 윤홍근 회장의 퍼스널 히스토리(personal history)를 따라가 보면, 그는 한국 최초의 민립대학인 조선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한 수재로 알려지고 있다. 1984년 (주)미원에 입사하고, 1995년 신규 사업본부장을 끝으로 퇴사하고, 같은 해 ‘제너시스 BBQ’를 창업해 대표이사에 오른 입지전적인 기업가다. 학창시절부터 미국의 KFC(켄터키프라이드치킨)나 맥도날드(McDonald’s)처럼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를 만드는 것이 꿈이었다는 윤홍근 회장은 “기존의 대형업체와 차별화된 전략이 아니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판단으로, 창업 당시부터 혁신과 창조를 기치로한 차별화 전략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고객들은 ‘창조경영인’ 윤홍근 회장의 아이디어에 즉각 반응했다.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창시했으며, 한국의 식문화(K-Food)를 통한 세계 외식 산업의 신기원을 이루어, “세계 80억 인류를 잘먹고 잘살게 하겠다”는 글로벌 기업을 기치로 새로운 혁신과 창조정신으로 시작하여 만 4년만에 1,000호점을 오픈(맥도날드, KFC는 30~40년 소요됨), 세계 프랜차이즈 역사의 신화를 창조한 제너시스 BBQ는 오늘날 전 세계 57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으로 ‘초격차’ 성장했다.
최근 윤 회장은 미국 뉴저지주의 경제발전, 일자리 창출 기여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엘렌 박 뉴저지주 주 하원의원으로부터 의회가 수여하는 표창장을 받았으며, 2022년에는 글로벌 외식 전문지인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ent News)’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11만개 중에서 2위에 선정됐다.
그렇다면 윤홍근 회장의 어떤 기업가정신이 제너시스 BBQ를 업계 TOP 회사로 성장시켰을까?” 대한민국학술원 회장을 지낸 김동기 박사는 ‘기업가정신’이라는 저서에서, 마케팅 전공학자로써 조사해보니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고 말한다.
첫째, 제품차별화를 들 수 있다. 윤 회장은 ‘환경 및 인간 친화적’ 경영철학으로 고품질의 튀김닭(fried chicken)을 제공하기 위해 고비용이 수반되는 최상급의 식자재만을 사용해왔다고 한다. 2005년부터 국내 최초로 출시한 ‘황금올리브 치킨’은 동물성 식용유 대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상품인데 소비자의 열렬한 사랑과 함께 BBQ의 시그니처 상품이 되었다.
둘째, 한국적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과 상생의 기업가정신이다.
셋째, 끊임없는 연구개발(R&D)로 ‘세계 최고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를 지향하는 경영체제가 돋보이며 한국의 외식문화를 글로벌화하여 K-Food를 창시한 기업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윤 회장은 “미국에 맥도널드 햄버거대학이 있다면, 대한민국에는 BBQ치킨대학이 있다”며, 1999년 경기도 이천에 ‘BBQ 치킨대학’을 설립했다.
프랑스의 경영학자 앙리 훼이욜(H. Fayol)은 기업가에게 필요한 능력에 대해 ①건강과 신체 ②지력과 정신적 활력 ③도덕적 소양 ④일반교양과 풍부한 상식 ⑤관리능력 ⑥다른 기능에 대한 지식 ⑦자신의 기업에 특유한 능력 등 7가지 자질을 제시했는데 윤홍근 회장은 여기에 ⑧나눔과 상생 ⑨공동체 의식과 사회기여 ⑩환경 친화형 경영 등 10개의 자질을 두루 갖춘 만능 최고경영자로 보인다. 윤 회장의 기업가정신을 볼 때 ‘BBQ의 세계화 전략’은 반드시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자료: 김동기 박사(대한민국학술원 회장) 지음, ‘기업가정신’, 월간현대경영, 2019
제너시스비비큐 홈페이지: http://www.genesiskorea.co.kr
윤홍근 회장이 엘렌 박(Ellen Park) 미국 뉴저지주 하원의원으로부터 뉴저지주 의회가 수여하는 표창장을 받았다
2022년 6월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가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선장하는 외식 브랜드 2위에 BBQ치킨이 선정됐다.
* 자세한 내용은 월간현대경영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 9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