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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와인 시장
유럽의 와인소비는 대체로 평준화 된 반면 중국의 와인시장은 매우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2010년 중국의 와인 수입량 및 총수입액은 전년대비 각각 67%, 81% 증가하였음. 주 수입국은 프랑스, 호주, 이탈리아, 스페인, 미국, 남아프리카이며 매년 새로운 브랜드가 중국 와인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음. 동 자료는 유럽 중소기업을 위한 중국 와인시장의 간략한 개관임
- 2009년 기준 중국은 12억 병의 와인을 소비하였으며 이는 2005년 대비 104% 성장한 수치임
- VINEXPO 연구에 의하면 2010-2014년 사이 중국의 와인소비는 19.6% 성장하여 세계 6위의 와인소비국이 될 것임
- 2010년 중국의 와인 수입량 및 총수입액은 전년대비 각각 67%, 81% 증가하였으며 수입와인은 중국내 전체 와인소비량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현재 중국에는 1,500여개의 수입 와인브랜드가 있으며 24,137개의 와인수입업체가 활동 중임. 수입와인의 주요시장은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등임
- 중국의 수입와인시장규모는 노르웨이의 수입수준으로 이익창출을 위해서는 최소 10-15년은 소요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이미지 부여(branding)와 유통채널 확보, 마케팅 대상파악 등이 중점
- 대부분의 중국인은 자국산 와인을 주로 소비하며 상위 3개 업체*가 49.2%의 시장점유율 보유
* Yantai Changyu Group Company Limited, China Great Wall wine Co., Ltd, Tonghua Grape Wine Co., Ltd.
- 품질규정은 특별히 까다로운 편은 아니며 제조업자들은 와인 생산 년도나 제조국에 상관없이 혼합할 수 있음
- 프랑스산 와인이 전 가격대에 균등하게 진출해 있으며 400위안 이상의 고가 와인시장의 70%를 장악하고 있음
- 중국내 와인 판매를 위해서는 현지에 에이전시가 설립되거나 중국 현지파트너가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