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지난 1996∼98년에 학생으로 직접 열차를 타고 젊음과 낭만 그리고 대한민국을 느낄 때에 답사를 했던 코스를 기반으로 하여 기획한 열차입니다.
[ 상품 제기이유 ]
□ 현재 20대의 대학생들의 소망사항을 분석한 결과, 많은 학생들이 해외 배낭여행과 더불어 대한민국 전국일주여행을 꿈꾸고 있음
- Webzine "This" 2003년 8월호
□ 이러한 욕구에 맞추어, (주)동아제약에서 "박카스 전국대학생 도보일주"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성공적인 기업 홍보효과와 함께 이미지 제고한 성공사례가 있음
□ 뿐만 아니라, 여름방학이 되면 각 학교의 총학생회에서 전국 일주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음
- 서울대·고려대 등은 2001년부터 총학생회측에서 계속 운영중
[마켓팅 포지셔닝층]
□ 마켓팅의 포지셔닝은 20대의 젊은 대학생층(전국 약 386만명)
- 전 인구의 8 % 수준이나, 20대의 특성상 이동성이 다른층에 비해서 4배 가량 높음
- 산출근거 : 2001년 전국 대학생수 (617명/인구 1만명당, 통계청 자료)
- 전국 대학생 휴학생숫자 90만명(전체 대학생 중에서 30%정도 휴학중, 교육인적자원부 자료추정)
[ 전국 대학생 자유배낭 열차 구간 설정 ]
□ 서울에서 시작하는 경우
- 서울 => 목포 혹은 광주(개인적으로 해남 땅끝마을 방문) => 광주, 목포 => 부산(해운대 혹은 태종대 등 개인적으로 여행) => 영주를 거쳐 강릉(개인적으로 강릉지역 여행, 통일전망대 여행가능) => 강릉 =>청량리
□ 부산에서 시작하는 경우
- 부산 => 영주 거쳐 강릉(개인적으로 강릉지역 여행, 북쪽 끝 통일전망대 여행가능) => 청량리(서울 관광, 도라산역등 북쪽 끝 관광) => 서울역 => 목포, 광주(해남 땅끝마을) => 광주, 목포 => 부산
□ 기타 다른 목적지에서 시작하는 경우
- 본인에 의사에 의하여 동일 방향으로 우리나라 국토를 한바퀴 돌 수 있도록 한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선택하며, 승하차가 자유롭도록 함
[ 전국 대학생 자유배낭 열차 판매기간은? ]
□ 2004년 6월 하순부터 8월말까지 사용하도록 제약함
- 기간은 여름 대수송 기간
- 발매 개시일부터 15일 안에 사용토록 함
(6월 초에 해봐야 할 것이며, 대학생 모니터 요원을 먼저 태워서 홍보해야 함)
[ 광고, 촉진 방법 ]
□ 1. 홍보방법은 철도청 홈페이지와 철도청 역의 팜플렛 제작 비치(예산 500만원)
전화문의는 철도청 고객센터 이용
2. 특정 장소(목포역, 부산역 등) 6곳을 선정하여 3곳에서 본인사진을 찍어
보내는 분을 추첨하여 1등은 유럽항공권 2등은 일본배낭여행권(5일)
3등은 KTX 무료시승권지급할 예정 (초기 수요증대 차원)
3. 아르바이트 생을 고용하여 경인지역 대학교에 포스터 붙임
4. 사후관리를 위하여 여행기와 홈페이지에 여행기 공모예정
==> 총 마켓팅비용은 1000만원선 (철도청 500만원, 해당주관여행사 500만원)
주관여행사에서 적극나서기로 합의함
[ 가격 결정 방법(현재 열차 운임에서 패키지할인 방법) ]
□ 전 열차 구간 무궁화 운임은 87,900원임
- Package권의 경우 40% 할인하면 52,700원 수준
30% 할인하면 61,500원 수준임
- 59,900원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을 듯함(32% 할인)
□ 전 열차 구간 새마을 호 운임은 131,800원임
- Package권으로 할 경우 40% 할인하면 79,100원 수준임
30% 할인하면 92,300원 수준임
- 89,900원으로 결정하는 것이 타당할 듯함(32% 할인)
[외국의 사례 연구]
□ 일본 JR 국철의 사례
- 방학기간에는 "청춘18"이라는 Package 열차 승차권을 발매한바 있으며 일본 청소년들의 폭발적인 인기상품임(특히 여행수요가 없는 동절기에 시판)
- 총 회수를 12번으로 제한
- 고속열차가 아닌 일반열차를 이용하여 사용
- 요금은 15,000엔 정도로 약 50% 정도 할인한 금액으로 가격결정
※ 일본의 물가가 2.5배정도 비싸다고 할때, 한국의 물가대비 금액은 60,000원선
[ 미진한점 그리고 해결해야 할 점 ]
□ 열차 수송 용량상의 문제
- 특히 영동·중앙선의 경우는 열차를 내기가 쉽지 않은 조건
- 또한 경전선 등의 열차를 내기는 쉬우나 열차를 계속 운행할 것이냐의 문제
□ 비정기로 운영할 것인가·정기로 할 것인가 문제
- 비정기로 운영할 것인가, 정기적으로 운영할 것인가의 문제
□ 숙박 연계·교통연계의 선택의 문제
- 가급적이면 대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며,
- 완전 패키지를 원하는 학생이 있을시에는 주관 여행사를 선정하여 숙박과 교통의 문제를 해결토록 함.
※ 해외배낭여행 패키지의 경우 3가지의 특징이 있음
· 자유배낭여행 - 항공권, 기차패스, 보험료만 제공
· 호텔배낭여행 - 항공권, 기차패스, 보험료, 호텔 숙박권제공
· 단체패키지배낭여행 - 호텔배낭여행에서 가이드 추가
□ 여행안내 소책자를 제작해야 하는 문제
- 그 지역의 사적, 풍물, 관광지 안내와 철도 시각표·지도
- 맛집, 멋집 등 안내지
※ 참고 : 한국고속해운 판매하는 "큐슈 5일 자유패키지여행 소책자"
1. 질문사항
철도청 관계 여행사에서 숙박지 까지를 제공해야 할까요?
==> 장점 : 많은 여행자들이 안정감을 느낌
요즘의 웰빙 추세에 맞음.. 적은 돈을 내고 고급스런 것을 추구
==> 단점 : 가격의 급격한 상승(인당 최소 20000원선), 가격경쟁력 상실
전체의 취지에도 벗어날 우려가 있음
최고성수기때에 방을 구하기가 어려움.. 현지의 바가지 극성~!
2. 임시 관광열차를 내서 전체가 정확한 시간에 이동하도록 하여야 할까요?
==> 장점 :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패키지를 만들어 할 수 있으며,
좌석 시스템이나 기타 관리의 비용의 최소화가 가능하다
==> 단점 : 자유여행의 의미가 퇴색될 우려가 있음
자유롭게 타고 내리기를 못하게 됨
3. 이 상품의 전체의 기간(여행개시부터 종료는)은 고객님이 설정합니다.
몇일이 합당할까요?
==> 1번 7일간 2번 10일간 3번 15일간... 4번 기타
이상입니다. 그리고 많은 고언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전 꼭~~ 반드시~~ 대박을 만들겟습니다..
첫댓글 일권씨 고생이 많군요. 충분검토한후 의견올릴께요. 그리고 신고도 없이 언제가신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