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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시장, 인구와 인터넷 보급률 등 잠재력을 감안할때 성장 가능성 커 -
- 전자상거래 발전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분야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투자 활성화 필요 -
□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ㅇ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거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업 형태의 출현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급속한 인터넷의 발전과 세계화의 매우 중요한 일부분임.
ㅇ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다수의 온라인 고객 덕분에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관련 업계 보고서 등에 따르면 중동 및 북아프리카시장에서 잠재력과 시장성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
- 특히 2030년까지 4000개 이상의 우체국이 개설되고 5G 인터넷 서비스가 개시될 경우 성장 속도가 빨라질것으로 예상
ㅇ UNCTAD의 ICT 정책검토 보고서에 따르면 이집트에서 전자상거래는 또한 적은 비용으로 기업의 시장 접근성을 높이고 내부적인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ㅇ 2018년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출 및 구매 건수가 모두 150% 가량 증가하는 등 눈에 띄게 발전했으나 현재 15세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 중 약 15%만이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그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ㅇ 전자상거래 중 모바일로 진행되는 거래는 이집트 고객들이 연간 결제하는 총액의 3분의 1 가량을 차지함. 거래 주체의 95% 가량이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은 대도시에 사는 중년 남성층임.
ㅇ 라마단 및 이드알피트르, 또는 전통식 새해처럼 이슬람 행사들을 성대하게 기념하거나 어머니의 날이나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이 큰 소비가 있는 기념일이 많아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영향을 미침.
- Picodi(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따르면 74% 가량의 인구가 블랙프라이데이에 관해 알고 있으며, 인구의 34% 가량이 블랙프라이데이에 참여하고 있음.
- 행사기간 동안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했던 이용자의 비율은 32%에서 25%로 줄어든 반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구매는 50%에서 54%로 증가함. 또한 구매자의 20%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에 모두 참여하는 것을 선호함.
- 통계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동안의 온라인 판매는 다른 금요일의 판매량보다 94%가량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이날 평균적인 할인율은 40%이며, 구매금액은 87달러임. 대부분의 소비는 의류, 신발 또는 소형 전기전자기기 부문에서 이뤄짐.
ㅇ 소비자들에게는 가격과 넓은 범주의 물건들을 쉽게 비교할 수 있으며, 소비자 집으로 직접 배달되는 것이 큰 이점으로 작용하함.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에 익숙한 세대가 점점 많아지는 것이 이집트 소비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음.
자료: N-Gage Consulting report 2017
□ 전자상거래 현황
ㅇ 중국산 제품은 적당한 가격에 양질의 품질을 지니고 있어 가격에 민감한 이집트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음. 이로 인해 중국산 제품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가정용 전자기기류에서 2위, 온라인 식료품 및 생필품 분야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음.
ㅇ UNCTAD의 ICT 정책검토 보고서에 따르면 확정된 매출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냄.
- 온라인 서비스와 예술공예 분야가 26%에서 27% 정도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스포츠나 유아용 제품, 의류, 서적, 건강 및 뷰티 등은 8%에서 13% 정도의 비중을 차지함.
- 다른 아랍 국가와는 달리 여행 분야에 대한 수요는 낮은 편이나 그에 비해 수익률은 높은 편에 속함. 여행 및 관광 분야는 1회 지급액이 US$ 400 이상으로 렌트카, 가구, 의류 및 신발 등의 분야의 평균 지급액인 150달러에서 250달러보다 현저히 높음.
- 온라인 생필품, 애완용품, 건강 및 뷰티, 스포츠 등의 분야의 구매 금액은 여전히 50달러에서 90달러 근처이고 그 밖의 다른 분야의 평균 구매 금액이 30달러인 반면에 음식 및 배달 분야의 평균 1회 주문액은 100달러를 초과했음.
- 이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분야에서 판매자의 수익은 주문당 10달러를 초과하지 않았으나 의류 및 신발과 여행 및 관광 분야에서는 15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함. 스포츠, 건강 및 뷰티, 유아용 제품군은 7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함.
ㅇ 2018년 온라인 생필품 분야에서 소셜 미디어와 협업한 판매자의 매출이 가장 높았으며, 글과 영상을 포함한 블로그를 활용한 판매가 그 다음을 차지했으나 1위와의 격차는 매우 큼.
ㅇ 최근 이집트 시장에는 기존의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발을 들여놓고 있음. 일부 기업들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중소규모 온라인 사업을 구축함.
ㅇ 소셜미디어는 중소기업들이 온라인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무료나 적당한 비용으로 홍보할 수 있게 하며 판매자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핸드메이드 제품, 수입 제품 또는 기타 무형 상품(예: 컨설팅 또는 교육 서비스)을 판매함.
ㅇ 현재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분야 진출 기업들은 다음과 같음.
분야 | 투자주체 | ||
이집트 자국 기업 | 다국적기업 해외지사 | 다국적기업 | |
여행, 관광산업 | Memphistours, Freedaysegypt | ||
소매업 | Cairocart, Edfa3ly, Lynks, Yashry, Hedeya, Arika, Knockmart, Mazika, Neelwafurat, Otlob | Jumia(Nigeria), Souq(UAE) | Amazon(United States), Aramex(UAE) |
온라인 마켓 | Jumia(Nigeria), Souq(UAE) | Amazon(United States) | |
오픈 마켓 | Wazzuf, Masrawry | OLX(UAE), Bayt(UAE) | eBay(United States) |
자료: UNCTAD
□ 온라인 서비스 이용 통계
ㅇ 사용자 수
- 인터넷 사용자: 2018~2019년 이집트 내 인터넷 이용자 비율은 48%에 달하며, 이는 추정치로 4500만 명(자료:MCIT)
- 휴대폰 사용자: 2019년 7월 기준 휴대폰 가입자 수는 9453만 명(자료:MCIT)
- 스마트폰 사용자: 2019년 4월 기준 약 2790만 명(자료:Statista)
ㅇ 사이트별 사용 내역
- 온라인 활동: 검색이 78%로 인터넷 사용 활동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소셜 커뮤니케이션은 77%로 2위를 차지함.(eMarketing 보고서)
- Google 검색: 2017년 가장 유명한 검색 키워드는 "기본 증명서 결과, 월드컵 추첨"이고 가장 많이 검색된 사람은 "마흐무드 알 카티브"임. (구글 2017 보고서)
- 로컬 웹 사이트: 이집트에서 가장 선호하는 지역 사이트는 "yum7.com, Albawabhnews.com, Jumia.com.eg"임. 온라인 쇼핑이 올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뉴스나 스포츠 포털이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임.(Alexa)
- Facebook: 매달 3700만 명의 이집트인이 페이스북에 접속하며, 매달 2200만 명 이상의 활동적인 사람들이 매일 접속함.(2017 Facebook 3분기 보고서)
- LinkedIn: LinkedIn 계정 수 242만 명, 보급률 2.6%로 추정되며 사용자의 74.5%가 35세 미만임. (Arab Social Media Report 2017)
- 트위터: 이집트에서 월평균 1억5100만 건의 트윗이 작성됨. 그중 활동적인 트위터 사용자는 평균 170만 명임.(Arab Social Media Report 2017)
-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27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트위터를 뒤이어 대세로 떠오르고 있음. 패션, 이벤트, 여행 등의 분야에서 최고의 플랫폼으로 활용됨.(자료: Marketing Consultancy digital report)
온라인 쇼핑 카테고리별 통계
(단위: %)
분야 | 비율 | 분야 | 비율 |
여행 및 관광 | 21 | 서적 | 8 |
기타 | 21 | 보건 및 건강 | 6 |
전기가전제품 | 17 | 정원용 제품 | 6 |
엔터테인먼트 | 10 | 식료품 | 3 |
의류 | 8 | - | - |
자료: N-gage Consulting report 2017
온라인 쇼핑 연령별 통계
(단위: %)
연령대 (만) | 비율 |
18~24세 | 40 |
25~31세 | 30 |
32~38세 | 15 |
39~45세 | 7 |
46~60세 | 6 |
60세 초과 | 2 |
자료: N-gage Consulting report 2017
□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부 전략
ㅇ 정부 전략
- 이 전략의 실행에 대한 책임은 정보통신기술부(MCIT) 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관련 부처들로 구성된 전자상거래 위원회에 있으며, 이들은 이집트 전자상거래 발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의 입안 및 개시, 현행 정책의 개정, 새로운 정책 수립 등의 조치를 취할 주요 이해당사자들임.
- 또한 해당 위원회는 정책 이행 모니터링, 기업 간 조정, 프로젝트 이행 참여, 문제 해결 모니터링을 담당함.
- 위원회는 반년마다 회의를 열어 경과를 검토하고 보고서를 제출해 각 프로젝트의 성공사례, 과제 및 주요 성과 지표를 파악함.
- 이집트는 전자 상거래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잠재력은 아직 완전히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에 외국 공급자들은 소비자 편의, 기업의 경쟁력 강화,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을 위해 전자 상거래를 활용하는데 집중해야 함.
ㅇ 주요 비전
- 전자상거래 관련 정책에서 이집트는 전자상거래의 발전 및 확장을 돕기위해 주요 비전을 수립함.
- 이 비전들은 이집트의 강점과 비교우위를 상거래에 활용하고 주요 장애물과 병목현상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해당 목표는 Egypt's Vision 2030으로 정의되는데 특히 GDP 성장과 자국민의 경제적 발전을 강조하고 있음.
□ 전자상거래 관련 정책 및 규제
ㅇ 2004년에는 이집트의 전자서명법 제15호를 제정해 검증된 전자서명서에 대한 법적 지위를 부여하고 전자서명규정기구(ITIDA)가 전자서명 기술표준을 제정할 수 있도록 전자서명규제기관(E-Signature Regulatory Authority)을 승인함.
- ITIDA는 자격 있는 지원자에게 인증기관(CA) 면허를 부여하고 품질과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정기적인 감사를 실시함.
ㅇ 전자서명법은 인터넷을 온라인 판매를 위한 합법적인 수단으로 간주함으로써 구매자들이 문서에 물리적으로 서명할 필요가 없도록 함.
ㅇ 2009년 ITIDA는 이집트 루트 인증 기관(Root CA)의 출범을 발표함. Root CA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모든 인증서비스 제공업체(CSP)를 연결해 통일성과 유효성을 제공함.
- 2018년 새로운 소비자보호법(CPA)에는 전자상거래 활동에 대하여 규칙을 정하고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한 명확한 조항이 포함된 6개 조항으로 구성된 새로운 1개의 장을 제정함.
- 이 법에서는 원거리 판매를 인터넷 또는 기타 통신 수단(음성, 시각 또는 인쇄 또는 전화 또는 기타 수단)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구매, 마케팅 및 공급의 모든 활동이라 정의함.
- 해당 법에는 소비자가 판매자와 계약하기 전에 미리 상품을 확인 후 14일 내에 반품할 경우 전액 환불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판매자가 모든 제품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의무로 하는 등 전자상거래법의 법적인 틀을 확립했으나 여전히 개선해야할 점이 많음.
□ 전문가 인터뷰
ㅇ Ms. Manal Negmeldin, Head of Digital and Omnichannel, El Araby Group
- 이집트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에 몰두하며, 특히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 증가가 최근 몇 년간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발전을 이끌고 있음.
- 또한 이집트의 30대 이하 청년층 중 상당수가 새로운 기술에 개방적이며, 높은 구매력을 가짐.
-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질수록 시장이 커지게 돼 구매가 증가함. 또한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가 그들만의 마켓플레이스를 개발하여 중소사업자의 전자상거래 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음.
-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패션, 전자기기, 가전제품 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ㅇ Mr. Yasser Abd El Bary, Program Manager, Information Technology Industry Development Agency (ITIDA)
- 이집트 정부는 전자정부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그들의 주안점 중 하나는 전자결제 시스템의 성공적인 정착임. 이집트는 정부 차원의 전자결제 시스템에 대한 법령을 만드는 중임.
- VISA사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 전자결제 시스템은 아직 이집트인 사이에서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에 현재 은행 계좌를 통해 결제하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가 진행되고 있음.
- 이집트인들이 카드 결제와 온라인 결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신뢰성을 쌓게 될 경우 몇 년 내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급격하게 더욱 성장할 것임.
□ 시사점
ㅇ 2020년까지 이집트는 전자상거래의 잠재력과 국민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거래, 지역 및 국제 수출을 촉진하고 소비자와 기업에게 유통의 창구를 열어주며, 전자상거래 분야에 일자리 창출과 혁신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함.
ㅇ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는 다음과 같음.
- 전자상거래를 활용해 이집트를 국내외 주요 무역 중심지로 발전시키며, 이집트의 수출 경쟁력과 교역 능력을 제고함.
- 이집트의 기업가적 역량 활용, 정보기술 서비스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강점을 최적화하고 소비자와 기업의 전자상거래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 및 민간 부문 이해관계자 사이에 필요한 지원 환경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됨.
- 명시된 목표는 2020년까지 전자상거래로 이집트의 수출과 국내 무역을 성장시키고 특히 주요 경제부문의 전자상거래 채택을 통해 B2B와 B2C 전자상거래에 해당하는 일자리와 성장을 GDP의 최소 2.35%에 달하도록 창출하는 것임.
ㅇ 이집트 정부의 전자상거래 육성 정책을 활용한 시장 선점 필요
- 잠재력과 가능성이 큰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하며, 이집트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와 온라인 구매에 대한 인식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 특히 인터넷 사용 인구에 비해 온라인 결제가 아직 활성화돼 있지 않아 당분간은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해야 함.
자료: N-Gage Consulting report 2017, UNCTAD,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