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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의류섬유시장
□ 시장특징
- EU가 파악한 중국의 의류 및 섬유시장 규모는 약 2,700억달러(2010년)으로 전년대비 약 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2014년까지 연간 12%가 성장해 시장규모가 4,73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기대됨
- 이같은 내수시장의 확산에 대비, H&M, Zara, C&A 등 다국적 의류브랜드가 빠르게 매장을 확대하고 있음
□ 시장규모
o 시장 수출입 현황
- 중국의 의류섬유 수입은 전체시장 수요의 약 5%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품과 비중은 면화(36%), 인조필라멘트(13%), 양모(9.8%) 등임
- EU통계에 따르면 중국으로부터의 의류섬유 수입은 2006년 256억달러에서 2009년 217억으로 떨어졌으나 2010년 12.9%나 증가한 295억달러에 달해 급반등하는 중인 것으로 파악됨
o EU제품에 대한 관심 및 수요
- EU는 중국의 의류섬유 수입의 8.3%를 담당하는 5대 수입국임
□ 의류섬유 분야 성장동력
-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연간 가계수입의 9~10%를 의류구입에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 가계수입은 연간 9.9%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의류구매의 비중도 늘어 시장규모 확대 잠재력이 막대함
- 또한 중국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항공우주, 자동차, 보건, 건축, 건설, 인명보호 등 산업용 섬유의 수요도 동반 급증하고 있음
* EU는 이같은 기능성 특수 섬유분야에 경쟁국과 비교우위에 있다고 자체평가
- 중국 의류소비행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온라인 쇼핑의 증가라고 할 수 있음. 조사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10년사이 매년 100% 이상의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 특히 기존 매장이나 의류 브랜드보다 군소 독립 브랜드의 신장이 두드러짐
- 영국의 악세스아시아(Access Asia)에 따르면 이러한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해외기업은 섬유, 원부자재보다 기성복 시장에 치중하고 있음
- 중국 토종브랜드는 치열한 가격경쟁, 제품차별화 부재 등으로 이윤이 매우 희박한 것으로 보여짐
- 중국은 남성복 시장이 41.6%, 여성복 36.6%, 아동복이 21.8%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 섬유시장의 가장 큰 특징으로 산업 클러스터를 꼽을 수 있음. 2011년 기준 151개의 클러스터가 존재함 (2008년 86개)
- 클러스터가 위치한 지역의 주요 장점으로는 편리한 교통과 시장 근접성, 우수한 정보 및 인프라 등이 있음
- 중국내 섬유시장 유통은 주로 도매시장, 판매 에이전트, 소매, 온라인 판매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수입 의류 브랜드는 판매 에이전트를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
- 특히 온라인 쇼핑은 2005-2008년 사이 이용자가 94% 증가했으며 온라인 의류구매자는 275% 증가하여 의류시장에 매우 중요한 유통채널로 자리 잡았음
□ 기회요인 분석
- 10여년 이상의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던 중국의 섬유산업은 선진국의 재정위기 등으로 인한 수요감소 및 원자재·임금·에너지 가격의 상승으로 교차로에 직면해 있음
- 이에 중국기업들은 △독일, 이탈리아 등 선진국에서 수입한 자동화기기를 통한 품질향상으로 차별화 △환경보호 △저부가가치상품 생산라인의 제3국 이동(베트남, 방글라데시 등), △세계적 디자이너, 생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세련되고 혁신적인 방적사 개발△R&D 확장 등을 통해 밸류체인을 높이고자 노력함
- 특수사와 같은 틈새시장을 제외한 섬유제조업계는 이미 세분화 되고 그 수가 많아 차별성이 없음
- 따라서 자동차, 건축 등 특수기능을 가진 섬유, 개발을 통한 신섬유시장 개척, 친환경 직물, 밸류체인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차별화 등에서 시장기회를 찾을 수 있음
- 보고서는 또한 의류시장의 경쟁이 매우 심하고 세분화 되어있어 국제적인 R&D 및 소싱, 제조, 브랜드, 물류 및 유통 네트워크를 가진 대기업이 대부분의 고가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유럽의 중소기업에게는 불리함
□ 시장 진입 제한요소 분석
o 관련 규제, 진입장벽 등
- 섬유산업은 개인 및 외국인에게도 개방되어 있으나 다수의 규제장벽이 존재하며 특히 온라인 판매의 경우 상업사이트 운영허가서(ICP) 획득을 비롯하여 규제의 정도가 심함
- 또한 제품별로 적용 스탠다드 및 요구되는 증명서가 상이한 점, 세관통과시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 제품이 적발되면 전제품이 파기 또는 환송조치, 이미테이션 등 지재권 침해문제 등이 여전히 시장진입 제한요소로 작용
- 중국내 경쟁도 치열해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현지 중국업체와의 경쟁은 물론 고가 시장을 공략하는 유럽 기업들은 미국이나 일본, 한국등과 경쟁하게 될 것임
- 전국적인 유통채널 부재로 유럽 중소기업은 지역별로 유통채널을 따로 확보해야 하는 부담이 있으며 고가상품을 취급하면서 다양한 유통채널을 소유한 현지 에이전트를 구하기도 쉽지 않음
- 마지막으로 고급 기술자나 상품 디자이너의 발굴 및 유지의 어려움, 중·고가 의류 소매업체를 위한 소매시장 공급미달, 다변하는 면(cotton)에 의한 업체의 자금압박 및 재고처리 등 운영상의 어려움이 있음
※ 도표를 포함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자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