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춘천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다른 민자고속도로와 비교해서도 비싸다라고 생각하는 견해에 대해서 보는 시각에 따라서는 비싼것이 타당할수 있다고 봅니다.
건설비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 춘천간 고속도로는 지형상 산악지대가 많다보니 거기에 따른 터널 교량의 비중이 클수밖에 없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경춘선을 타고 북한강 주변을 지나면 대체적으로 산악지대이고 평야지대는 없습니다.
그렇게 산악지대를 경유하는데 따른 터널이 많을수밖에 없어서 공사비가 많이 들어간다라는 사항에 대해서는 왜들 이해를 못하는지?
다른 민자고속도로구간과 비교해볼적에 산악지대와 터널의 비중이 높다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통행료가 비싼것에 대해서 이해가 갑니다.
첫댓글 다른 민자구간;;대구부산 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인천공항 고속도로.... 앞의 두개는 수많은 산을 통과하는 터널들과 표고차맞추기위한 고가도로들.... 인공고속도로는 영종대교등...공사비를 증가시키는 구간은 서울-춘천간 고속도로만큼 충분히 많은거 같은데요... 한국도로공사관할인 중부내륙, 중부, 서해안 등만 보더라도 소백산맥, 경북 북부지역의 수많은 산악지대를 통과하기도 하고 몇km에 달하는 서해대교등 충분히 공사비가 많이 들어가는 난공사였을텐데...다른 민자고속도로구간만 놓고 비교해봐도 서울-춘천 고속도로가 유난히 산악지대와 터널비중등 건설비용을 높이는 사유가 많다고 하기엔 조금 지나친 비약이 아닐
대신 도공은 엄청난 부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죠
생각되네요...
표준 건설비표 같은 자료도 올려져 있는데 그런 자료들을 확인해 보셨다면 이런 글 못올리실텐데요.장대교량과 터널의 건설비는 생각보다 많이 차이나지 않습니다.그런 것들을 꺼리는 이유는 공사비보다 유지관리상 쉽지 않고 공사 난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 올리기 전에 포털사이트 검색이나 도공이나 철도시설공단 자료실부터 확인하고 글 올리시는 건 어떨지요?한두번도 아니고 그런 자료실 가면 웬만큼 그 원인을 알 수 있는 이런 글 올릴 필요 없을텐데요.
지도에 자 대고 쭉 긋는 분께 뭘 바라십니까
그러게요, 다른 도로라도 장대교량이나 터널등이 적은게 절대 아닙니다. 요즘 지어지는 국도조차도 토공,교량,터널구간이 거의 대부분이고 지상구간은 없다시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