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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에서 최대 인구 및 경제규모(인구 2억 명/GDP 3,760억 달러)를 보유한 국가로, 낮은 유가 및 나이라 환율 약세 등 경제적 위협 요인이 많지만 2~4% 수준의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ㅇ 나이지리아 현지 자동차 생산량은 매우 적기 때문에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입 품목 중 석유 및 역청유, 기계류, 선박 다음으로 승용자동차 규모가 가장 큼.
- 2004년부터 2014년까지 급격히 성장하던 자동차 수입 시장은, 자동차 관세 인상 정책 신규 도입으로 3분의 2 수준까지 축소된 바 있음.
- 그러나 여전히 승용자동차 수입규모는 3억 달러 수준이며, 자동차 관련 모든 품목 수입 규모는 전체 수입의 11.5%인 약 7억 달러 정도인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자동차 수입 시장 규모는 큰 편
ㅇ 자동차 수입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중고차량으로, 수입되는 자동차 중 10%가 신차, 90%는 중고차인 것으로 분석됨.
ㅇ 2004년부터 2014년까지 급격히 성장하던 자동차 수입 시장은 자동차 관세 인상 정책 신규 도입과 유가 급락 등의 이유로 2015년, 3분의 2 수준까지 축소된 바 있음.
- 중고차 수입 관세가 인상되기 전에는 미국에서 연간 10만 대씩 수입되었는데, 관세 인상 후 4만 대까지 수입량이 급락함.
- 최근에는 관세 납부를 회피하기 위해, 인근 국가인 베냉(코토누 항)에서 미국이나 유럽 국가들로부터 수입된 중고차 연평균 30만 대 중 85%인 25만 5천 대가 나이지리아에 육로로 수입되기도 함. 이러한 우회 수입 때문에 수치 상 미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더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ㅇ 현재 나이지리아 자동차 제조업은 수입 SKD 키트로 현지의 부족한 기술 및 공급을 대신하고 있음.
- 나이지리아는 1970년대부터 자동차 조립 생산을 시작했고, 70~80년대 들어 연방정부가 6개 글로벌 제조사들과 협력하여 CKD 생산 투자를 유치해, 연간 14만 9,000대의 차량을 생산하기도 함.
- 나이지리아 자동차디자인개발협회에 의하면, 1982년에는 Maiduguri 지역에 Isuzu 공장, Umuahia 지역에 Mazda 공장, Ilorin 지역에 Mitsubishi 공장, Minna 지역에 Nissan 공장, Gusau 지역에 Peugeot 공장을 짓기로 각 제조사들과 협의하였지만, 실현되지 않은 바 있음.
- 이후로 불안정한 정책 시행 및 전기 공급, 정부의 지원 감소 등으로 2010년 당시 나이지리아 최대 제조사였던 Peugeot가 생산을 중지하면서 현지 생산이 점점 줄어들다 결국 대부분이 중단되게 됨.
- 2012년 정부가 아닌 민간 기업이 자동차 제조업에 투자하게 됨.
- 2014년 신자동차산업개발계획(NAIDP: New Automotive Industry Development Plan)이 구성되었고 자동차 수입 관세가 지속적으로 인상되면서 글로벌 제조사들이 다시 소규모로 조립하기 시작함.
- 이미 제조업이 축소되어 수요의 10~15%만 현지 조달이 가능하고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현지 자동차 제조업을 위한 수입 관세 인상은 소비자 가격 인상 및 판매량 저하로 이어짐.
- 나이지리아 자동차 제조사 중 한 곳의 대표는 현지 제조된 승용자동차가 1,000대에 불과했던 2015년 이후 NAIDP 하에 등록된 제조사가 35개로 많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자동차 제조업의 GDP 기여도는 0.07%로 아주 미미하다고 밝힘.
- 제조사들 중 Peugeot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불안정한 경제 상황으로 인해 많은 제조사들이 확장 투자를 보류하고 있음.
□ 수급 현황
ㅇ 나이지리아 자동차 시장 규모에 대한 다양한 추정치* 가운데, 2015년 연방도로안전공단(Federal Road Safety Corps)의 발표에 따르면 총 165만 대가 있고 3분의 1은 라고스 주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자료마다 추정치가 다른데, 130만 대에서 1,000만 대까지 추정치의 범위가 넓음.
- 일부 분석 자료대로 나이지리아 자동차 시장 규모가 1,000만 대라고 하더라도, 2억의 인구에 비하면 나이지리아 자동차 이용률은 전 세계 평균의 3분의 1 정도밖에 되지 않는 5~6%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동차 시장은 아직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매우 적고 포화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음.
ㅇ 2015년 이래 급감한 자동차 시장 규모는 수년 내 회복하여 연 평균 4.5~5.5%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인구는 아프리카 최대이지만, 나이지리아보다 인구가 적은 알제리, 이집트, 모로코, 남아공보다 신차 판매량은 훨씬 적은 편
- 자동차 산업 관계자들에 의하면 신차 및 중고차 기준 연간 약 50만~100만 대 정도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중고차는 특히 밀반입이나 병행수입, 미등록 차량 등으로 인해 정확한 통계 수치를 알 수 없음.
나이지리아 자동차 부품(HS코드 8708) 연도별 수입액
(단위: 천 달러)
HS코드 | 제품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870899 | 트랙터 및 10인승 이상 자동차 부품 | 41,319 | 31,025 | 39,542 | 26,210 | 25,151 |
870829 | 트랙터 차체 및 10인승 이상 자동차 부품 | 9,287 | 9,787 | 6,511 | 6,117 | 12,581 |
870810 | 범퍼 및 부품 | 9,938 | 10,383 | 12,744 | 8,290 | 7,394 |
870870 | 휠 및 부품 | 6,946 | 3,225 | 3,081 | 3,060 | 7,195 |
870880 | 서스펜션 시스템, 부품 | 15,898 | 11,603 | 12,899 | 7,437 | 6,410 |
870850 | 액셀, 트렌스미션 부품 등 | 9,409 | 6,146 | 6,391 | 2,866 | 3,894 |
870891 | 라디에이터 및 부품 | 9,933 | 6,983 | 4,635 | 2,529 | 2,997 |
870892 | 엔진 소음장치 및 배기관 | 2,031 | 1,846 | 2,435 | 1,062 | 1,466 |
870893 | 클러치 및 부품 | 8,186 | 2,500 | 2,501 | 1,110 | 1,389 |
870840 | 기어박스 및 부품 | 1,954 | 1,802 | 944 | 1,071 | 1,170 |
자료: Trademap
□ 시장 특성
ㅇ 현지 자동차 산업 생산량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하다보니 시장 내 글로벌 브랜드 입지가 굳혀짐.
- 글로벌 제조사들은 나이지리아 현지 유통업체들과 이미 견고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음.
ㅇ 대중교통 시설이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개인 소유의 자동차가 필수이므로 나이지리아 자동차 시장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
ㅇ Nigeria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시장은 거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소위 토쿤보(Tokunbo)라고 하는 수입 중고차를 수입하여 신차를 구입할 수 없는 소비자가 대부분인 나이지리아 자동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자동차부품의 경우도 국내생산은 없이 새 제품 또는 중고 자동차부품 수입이 대부분을 차지함.
- 경제적인 이유로 주요 자동차 브랜드의 신차는 전체 인구의 2% 정도의 소비자가 구매하며, 법인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중 70%가 신차를 구매하는 수준
ㅇ 상업 은행들이 자동차 구매 금액 할부를 위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연 이율 20% 이상, 선금 10% 지불 등의 조건 때문에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지는 않는 추세임.
- 나이지리아의 열악한 도로 사정으로 인해 자동차 감가상각률이 높기 때문에 보통 은행들은 4년 상환으로 자동차 할부 구매를 지원함.
- 자동차 할부 프로그램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은행을 예를 들자면, 보통 월수입의 35%가 넘지 않는 선에서 할부구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함.
ㅇ 일부 딜러들은 은행과 파트너십을 맺고, 특정 차량 구매 시 소비자들에 좀 더 낮은 금리로 자동차 할부 구매를 지원할 수 있게 하는 등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기도 함.
□ 경쟁 동향
나이지리아 자동차부품(HS코드 8708)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국가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전체 | 124,725 | 88,384 | 94,896 | 61,916 | 71,514 |
중국 | 47,459 | 22,599 | 22,316 | 18,046 | 29,371 |
미국 | 12,299 | 16,988 | 19,806 | 10,072 | 9,097 |
독일 | 13,606 | 7,581 | 7,193 | 6,055 | 4,854 |
일본 | 5,565 | 6,652 | 8,765 | 3,132 | 3,610 |
UAE | 8,447 | 5,631 | 6,102 | 3,704 | 2,685 |
영국 | 4,692 | 2,583 | 3,190 | 2,832 | 2,578 |
프랑스 | 1,564 | 1,344 | 2,064 | 1,311 | 2,577 |
인도 | 4,869 | 2,276 | 2,228 | 2,458 | 2,307 |
이탈리아 | 2,839 | 2,121 | 1,694 | 1,216 | 1,745 |
벨기에 | 3,632 | 3,737 | 3,762 | 1,965 | 1,634 |
대만 | 4,392 | 3,238 | 3,884 | 2,348 | 1,377 |
말레이시아 | 2,350 | 1,266 | 640 | 511 | 1,231 |
싱가포르 | 1,444 | 1,952 | 2,279 | 1,832 | 1,119 |
홍콩 | 1,058 | 1,079 | 1,549 | 801 | 910 |
터키 | 959 | 643 | 1,084 | 781 | 683 |
자료: Trademap
ㅇ 국가별 나이지리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자동차 브랜드
- 독일: Audi, BMW, May Bach, Mercedes-Benz, Volkswagen, Smart, Porsche, Opel
- 미국: Cadillac, Chevrolet, Chrysler, Dodge, Ford, GM, GMC, Jeep Tesla- EV, Lincoln, Plymouth, Ram
- 영국: Aston-Martin, Bentley, Jaguar, Land Rover, Leyland, Rolls-Royce, Vauxhall, McLaren, MINI, Morgan
- 이탈리아: Abarth, Alfa Romeo, Ferrari, Fiat Iveco, Lamborghini, Lancia, Pagani, Maserati
- 일본: Acura, Daihatsu, Honda, Infinity, Isuzu, Lexus, Mazda, Toyota Subaru, Suzuki, Nissan, Mitsubishi
- 나이지리아: Innoson (유일한 나이지리아 현지 자동차 제조사)
- 러시아: Aurus, Lada(AvtoVAZ)
- 프랑스: Bugatti, Citroe, Peugeot, Renault
- 중국: BAIC, Chana Changfeng, Chery, Dongfeng, GreatWall, Hafei, Haima, Hongqi, NIO –EV, Wuling, Zhongxing
- 한국: 현대(싼타페, 투산, 엘란트라), 기아(쏘렌토, 모하비, 스포티지, 옵티마), 쌍용(렉스톤)
- 스웨덴: Saab, Scania, Koenigsegg, Volvo
- 인도: Tata, Mahindra
□ 대한 수입 동향
나이지리아 자동차부품(HS코드 8708) 대한국 수입
(단위: 천 달러)
국가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전체 | 124,725 | 88,384 | 94,896 | 61,916 | 71,514 |
한국 | 1,311 | 1,087 | 836 | 567 | 698 |
자료: Trademap
□ 수입 관세 및 규제
나이지리아 자동차부품 관세
(단위: %)
HS코드 | 품목 | SU | ID | VAT | LVY | EXC |
8708100000 | Bumpers and parts thereof of the motor vehicles | 10 | 5 | |||
8708210000 | Safety seat belts of the motor vehicles | 10 | 5 | |||
8708290000 | Parts and accessories of the motor vehicles not specified in 8707 | 10 | 5 | |||
8708300000 | Brakes and servo brakes; parts thereof of the motor vehicles | 10 | 5 | 25 | ||
8708400000 | Gear boxes and parts thereof of the motor vehicles | 10 | 5 | |||
8708500000 | Drive axles with differential and nondrying axles; parts thereof of motor vehicle | 10 | 5 | |||
8708700000 | Road wheels and parts and accessories thereof of motor vehicle | 10 | 5 | |||
8708800000 | Suspension systems and parts thereof (including shock absorbers) of motor vehicle | 10 | 5 | |||
8708910000 | Radiators and parts thereof of motor vehicle | 10 | 5 | |||
8708920000 | Silencers (mufflers) and exhaust pipes; parts thereof of motor vehicle | 10 | 5 | |||
8708930000 | Clutches and parts thereof of motor vehicle | 10 | 5 | |||
8708940000 | Steering wheels, steering columns and steering boxes; parts thereof of motor vehicle | 10 | 5 | |||
8708950000 | Safety airbags with inflate system; parts thereof of motor vehicle | 10 | 5 | |||
8708990000 | other parts of motor vehicle not specified in 8708 | 10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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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나이지리아 관세청(Nigeria Customs Service)
□ 관련 전시회
ㅇ 14회 Lagos Motor Fair
- 날짜: 2019년 5월 6-11일
- 장소: Federal Palace Hotel
- Email: info@bkgexhibitions.com
- 홈페이지: www.bkgexhibitions.com
- 연락처: +234-8033218908, +234-8098911665
ㅇ West Africa Automotive Show
- 날짜: 2019년 11월 6-8일
- 장소: Land mark Centre, Lagos
- 홈페이지: https://westafricaautomotive.com
- 연락처: +44 (0)2476158100
□ 주요 바이어와의 인터뷰(전문가의견)
ㅇ 라고스 무역관에서 자동차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 내용
- 나이지리아 소비자들이 기본 사양 모델의 유럽 중고차보다 미국의 좋은 중고차를 더 선호함에 따라 미국에서 중고차를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는데 이는 나이지리아 소비자의 성향을 보여줌.
- 나이지리아 소비자들은 자동차를 주기적으로 유지 및 정비한다는 개념이 없어서, 사람들은 차가 고장이 날 때까지 타다가 고장 나면 고치는 경향이 있음.
- 일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특정 지역에서 차량을 수입하고 관세청에 신고하지 않는 비공식 딜러(그레이 임포트)도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진출 전략 및 시사점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 역내 최대 인구 및 경제 규모 - 도시화 진전으로 자동차 수요 확대 | - 밀반입, 병행수입, 미등록 차량 등 불법 거래 - 열악한 교통 인프라 |
기회(Opportunity) | 위협(Threat) |
- 수입에 의존적인 자동차 수급 - 수입 SKD 키트 확산 | - 금융 대출 시 20% 이상의 금리 - 기 진출한 주요 경쟁국 브랜드들의 높은 인지도 |
ㅇ 나이지리아 자동차 시장은 경제적인 이유로 소비자들이 신차보다 중고차를 선호하고 있음.
- 상업용 차량 제조사의 통계에 의하면 승용자동차의 80%, 상업용 자동차의 90%가 중고차로 구매됨.
ㅇ 신차 판매량은 도요타 브랜드가 전체의 3분의 1로 가장 우세하던 중 현대와 기아의 판매량도 점점 증가하여 2015년에는 아시아 브랜드가 전체 신차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함.
ㅇ 경제 불황 및 나이라 환율 급락, 수입 관세 인상 등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자동차 가격이 오르면서 현지 조립 자동차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상황으로, 한국 브랜드의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한국 기업들의 현지 조립/생산 진출 필요
자료원: 주재국관세청, Trademap, 라고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