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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건들은 시장 기능과 금융 안정에 위협이 되었기 때문에 중앙은행과 공공 기관은 즉각적이고 비상한 정책 대응을 내놓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NBFI 부문이 개방형 펀드의 구조적 유동성 불일치, 금융 안정성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레버리지, 부적절한 마진 준비를 포함한 구조적 취약성 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 그리고 NBFI 부문은 나머지 금융 시스템과 매우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살펴본 바와 같이, 이러한 취약성은 외부 충격이 발생할 경우 시장 스트레스를 증폭시키고 더 광범위한 금융 시스템 전체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유동성에 대한 수요가 갑작스럽거나 크게 증가하여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환매를 충족하기 위한 자산의 빠른 매도, 레버리지 해소의 필요성 또는 증거금 콜을 충족하기 위해 발생합니다.
유사한 투자 전략을 가진 유사한 금융 기관(특히 투자 펀드)이 유사한 자산을 유사한 시기에 매도 하면 자산 가격이 하락하고 가격이 더 떨어지고 강제 매도가 이루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후, 스트레스는 금융 시스템의 다른 부분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버리지가 관련된 경우 상대방에게 직접적으로 확산되거나, 공통 자산 노출에 대한 시장 가치 평가를 통해 간접적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장 기반 금융이 반드시 금융 안정성에 위협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 특히 유럽에서 - 실물 경제, 금융 부문, 투자자는 더 다양한 자금 조달 채널과 투자 기회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EU의 자본 시장 연합 정책 의제를 전적으로 지지합니다.
그러나 시장 기반 금융의 이점을 활용하려면 금융 안정성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보호 장치도 마련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저는 NBFI의 최근 스트레스 에피소드를 물이 오르고 바람이 불어오는 분명한 신호로 생각합니다. 이는 NBFI 부문을 위한 델타 웍스에 상응하는 것을 건설해야 할 시급성을 강조하며, 더 큰 폭풍이 닥치기 전에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 표준 설정 기관(SSB)과 국가 당국은 많은 분석 및 정책 지향적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이니셔티브를 간략히 언급하겠습니다.
SSB의 주요 관심사는 NBFI의 체계적 위험입니다. 이를 위해 그들의 정책 제안은 유동성 수요 급증을 줄이거나 적어도 금융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많은 시장 상황에서 유동성 공급의 회복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SSB는 당국과 시장 참여자에게 위험 모니터링 프레임워크를 늘리고 이 정보를 회복력 계획에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 권장 사항을 작성하는 것만 으로는 NBFI의 체계적 위험을 막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결국 이러한 정책의 성공 여부는 회원 관할권의 신속하고 적절한 구현 에 달려 있습니다.
NBFI 부문은 본질적으로 글로벌합니다. 따라서 모든 주요 관할권에서 동시에 충분한 일관성을 유지하여 구현해야 합니다. 국경 간 분열과 규제 차익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재정적 안정을 보호하는 데는 효과적인 국경 간 협력과 적절한 데이터 공유 조치도 필요합니다. 모든 관할권은 상승하는 물에 대비해 공통 제방의 일부를 강화해야 합니다. 제방의 한 부분이 파손되면 단일 관할권을 훨씬 넘어서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심각한 위기 이후 은행 부문을 위해 이를 수행했습니다 . 저는 규제 커뮤니티가 NBFI 부문에서도 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새로운 주요 위기가 발생하기 전에 말입니다 .
유럽 연합은 이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합의된 표준의 구현에 있어서 모범을 보일 수 있는 독특한 위치에 있습니다.
저는 최근 유럽의 투자 펀드 규제 프레임워크에 대한 검토가 국내법으로 전환되면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개방형 펀드의 유동성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한 유동성 관리 도구에 대한 추가 요구 사항이 포함될 것입니다.
하지만 해야 할 일이 더 많이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유럽 위원회가 진행 중인 NBFI 거시금융 프레임워크에 대한 협의는 미래를 위한 명확한 길을 제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진전이 이루어질 수 있고 이루어져야 하는 다섯 가지 분야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저는 새로 부임하는 유럽 위원회가 NBFI와 관련해 어떤 업무를 맡을 것으로 생각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개방형 펀드의 유동성 불일치에 관하여: 2023년 개정 FSB 권고안과 이에 수반되는 IOSCO 지침을 완전히 준수하기 위해서는 주요 유럽 투자 펀드 규정에 대한 최근 개정을 넘어서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 부임하는 위원회는 규제 지침과, 가능하다면 정상 및 스트레스 상황에서 모두 희석 방지 유동성 관리 도구의 일관된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추가 입법 개정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FSB가 펀드를 유동성 프로필에 따라 분류하고 펀드 자산 포트폴리오의 유동성에 따라 환매 조건을 조정하라는 권고안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둘째, 새로운 유럽 위원회는 FSB의 2021년 머니마켓펀드 정책 제안을 이행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전 위원회는 최근 MMFR을 더 이상 검토하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미국과 같이 MMF에 대한 유동성 요건을 높였거나 영국과 같이 그렇게 할 것을 제안한 다른 관할권이 있습니다. 2024년 FSB의 머니마켓펀드 개혁에 대한 주제별 동료 검토는 관할권 간에 최소 유동성 요건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유럽은 이러한 규제 격차를 메우고 EU MMF의 회복력을 개선하기 위해 이에 따라야 합니다.
셋째, FSB는 마진 및 담보 콜에 대한 시장 참여자의 마진 준비를 강화하는 것에 대한 정책 권고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완료되면 유럽 위원회는 이러한 권고안의 이행에 대해 작업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머니 마켓 펀드의 유동성 압박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넷째, 레버리지 관련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유럽 위원회는 증권 금융 거래에 대한 FSB의 최소 헤어컷 프레임워크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또한 위원회는 NBFI 레버리지에 대한 FSB의 진행 중인 작업을 기반으로 추가 개혁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FSB 사무총장 존 쉰들러가 어제 Eurofi에서 기고한 내용에서 언급했듯이, 고품질 데이터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관련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이니셔티브를 면밀히 주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유럽 당국은 특히 데이터 공유에서 진전을 이루기 위해 글로벌 무대에서 지원 역할을 해야 합니다.
마무리하겠습니다.
암스테르담에서 저는 암스텔 강 근처의 동네에 살고 있습니다. 해수면보다 5m 아래에 있는 지역입니다. 하지만 저는 홍수에 대한 두려움이 없습니다. 도시와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졌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불행히도, NBFI에 대해 말할 때 아직은 같은 수준의 안심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글로벌 표준을 훨씬 더 많이 구현해야 합니다. 훨씬 더 많은 국경 간 협력. 훨씬 더 많은 관할권 간 일관성.
그래서 저는 모든 관계자에게 'NBFI 부문을 위한 델타 워크'를 실행하기를 촉구합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은행 부문에서 했던 것처럼요. 하지만 이번에는 물이 오르고 바람이 불 때까지 기다리지 맙시다. 이번에는 앞서 나가자.
감사합니다.
저자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