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탈레반 인정 문제에도 아프가니스탄 복귀
https://www.swissinfo.ch/eng/foreign-affairs/switzerland-returns-to-afghanistan-despite-taliban-recognition-issues/87562757?utm_source=multiple&utm_medium=website&utm_campaign=bundle-front1_en&utm_content=o&utm_term=wpblock_teaser-bundle
스위스, 탈레반 인정 문제에도 아프가니스탄 복귀
탈리반 보안 요원들이 2024년 8월 14일 아프가니스탄 바그람에서 탈리반 정부 집권 3주년을 기념하는 군사 퍼레이드에 참여하고 있다. 사미울라 포팔/키스톤
기사를 들어보세요언어 선택기 전환
공유하다
국제 사회가 탈레반을 정치적으로 고립시키는 것은 실패했습니다. 제재로 고통받는 것은 아프가니스탄 사람들, 특히 소녀와 여성들입니다. 많은 국가들이 이제 정책을 완화하고 적어도 인도적 목적으로 탈레반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스위스도 그 중 하나입니다.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요?
이 콘텐츠는 다음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9월 19일 - 09:00
8분
줄리안 부시
다른 언어: 5
그것은 극적인 전환점이었고, 그 이미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 기억에 새겨져 있습니다. 2021년 여름 수천 명의 사람들이 카불 공항 활주로를 습격하고, 절박하게 서로를 짓밟고, 이륙하는 비행기 날개에 매달렸습니다. 며칠 만에 탈레반은 거의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의 통제권을 되찾았고, 국제 사회는 서둘러 후퇴했습니다.
지금까지 전 세계 어느 나라도 아프가니스탄을 다시 한번 철권 통치하는 새로운 통치자들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점령 직후, 세계 공동체는 이 정권을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기로 합의했습니다. 그 이후로 공식적인 인정과 외교 관계 수립은 인권, 특히 소녀와 여성의 인권에 대한 존중과 포용적인 정부 수립에 묶여 왔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인도주의 지원 단체가 배포한 식량 배급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아프가니스탄 여성들, 2023년 5월 23일. Copyright 2022 The Associated Press. All Rights Reserved.탈레반의 고립이 무너지고 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러한 합의는 침식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서방 국가들이 여전히 탈레반과의 관계에 대해 확고히 반대하고 있지만, 워싱턴 근동정책 연구소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점점 더 많은 정부가 탈레반과 공식 또는 비공식적인 접촉을 맺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러시아와 중국뿐만 아니라 노르웨이와 영국과 같은 서방 국가도 포함됩니다.
스위스의 경우, 스위스 개발 협력 기구(SDC)의 이전 사무소를 이번 가을에 재개하여 인도적 지원을 조정할 계획에 따라, 아프가니스탄에 복귀하는 최초의 유럽 국가 중 하나가 될 예정입니다.
더
더아프가니스탄 외환보유액 일부가 제네바에 들어간 경위
이 콘텐츠는 다음에 게시되었습니다.2022년 10월 25일 아프가니스탄 국민의 소유인 35억 달러를 관리하는 재단이 만들어지게 된 독특한 상황을 살펴보세요.
더 읽어보세요: 아프가니스탄 외환보유액 일부가 제네바에 들어간 경위
탈레반이 2021년 8월에 집권한 후, SDC는 아프가니스탄에 있는 사무실을 폐쇄하고 직원들을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로 대피시켰습니다. 현재 스위스 인도주의 지원단의 4명의 구성원이 카불에 상주하여 SDC가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의 국가 내 실행을 감독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이 기관은 주로 유엔과 세계은행과 같은 다자간 및 국제 기구와 국제 및 지역 NGO와 협력해 왔습니다.
+ ICRC가 아프가니스탄에 남은 이유외부 링크
이러한 조치를 통해 스위스는 유럽에서 선구자가 될 수 있는 반면, 프랑스와 독일과 같은 국가는 현장에서 직접 개입하는 것에 확고히 반대하며 지원을 더욱 축소했습니다. 독일은 최근 2025년까지 국가 개발 기구인 GIZ를 완전히 철수한다고 발표했는데, 지금까지 아프가니스탄에서 현지 직원만으로 활동을 계속해 왔습니다.
탈레반이 통제권을 되찾은 지 3년이 지난 지금, 탈레반의 정책은 정부에 점점 더 큰 딜레마를 안겨주고 있다. 서방 외교관들의 수년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정권은 지금까지 타협할 의지를 거의 보이지 않았다. 반대로, 에미르 히바툴라 아쿤드자다의 정부는 점점 더 엄격하게 급진적인 노선을 추진하고 있다. 8월에 주로 여성과 소녀를 대상으로 한 복장과 행동에 대한 더욱 엄격한 규칙이 포함된 새로운 "미덕법"을 발표했다. 두 사람 모두 여전히 중등 학교와 대학에 다니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수도 카불에서 탈출하려는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이 2021년 8월 16일 카불 공항에서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다. AFP 또는 라이센스 제공자특히 아프가니스탄의 소녀들은 배고프다
베른에 있는 중동 연구소의 전임 이사이자 이슬람 연구 학자인 라인하르트 슐츠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은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처음부터 적절하게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탈레반 정부는 항상 모든 비판을 주권 침해로 여겼지만, 국제 사회는 이에 대한 제재와 제한으로 스스로 바퀴에 쐐기를 박았다고 그는 말합니다. 정권을 정당화하지 않기 위해 정치적으로 필요하지만, 이러한 조치는 장기적으로 인도적 지원의 지속 가능성을 훼손하기 때문에 사회적 관점에서 역효과를 냅니다.
고립 정책을 계속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아프가니스탄 인구에게 광범위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국제 은행에서 단절되고 금융 제한을 받는 아프가니스탄 경제는 아직 붕괴에서 회복되지 않은 반면, 매년 수십만 명의 젊은이들이 노동 시장으로 몰려듭니다.
이 나라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큰 인도주의적 위기 중 하나에 직면해 있습니다. 유엔 수치에 따르면, 4천만 명의 아프가니스탄 사람 중 3분의 1 이상이 올해 식량 불안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국경 없는 의사회에 따르면, 소녀의 사망률은 소년보다 거의 90% 더 높습니다.
더
더원격 학습이 아프가니스탄 소녀들의 교육에 대한 희망을 살리는 방법
이 콘텐츠는 다음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8월 27일 방글라데시에서 스위스까지, 아프가니스탄에서 여성과 소녀들을 위한 온라인 수업을 지지하는 옹호자들은 교육의 권리를 회복하기 위해 국가들이 탈레반에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더 읽어보세요: 원격 학습이 아프간 소녀들의 교육 희망을 살리는 방법
동시에 국제원조 기금도 삭감되었습니다. 올해 초 유엔은 기부 목표를 32억 달러(27억 스위스 프랑)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설정했지만, 지금까지 이 중 4분의 1만이 모금되었습니다.
인수 이후 스위스의 지원금도 2022년 6,000만 스위스 프랑에서 올해 2,400만 스위스 프랑으로 상당히 감소했지만, 스위스는 여전히 이 나라에서 주요 인도주의 활동 국가입니다.
탈레반은 시간을 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 싱크탱크 위기 그룹의 아프가니스탄 전문가 이브라힘 바히스에 따르면, 탈레반은 장기적으로 국제 사회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이 정권의 이념과 이슬람에 대한 해석은 유엔 인권 헌장과 같은 근본적 가치와 크게 어긋납니다. 하지만 전문가는 탈레반도 시간을 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많은 국가, 특히 직접적인 이웃 국가가 조만간 안보와 경제적 이유로 최소한 비공식적인 관계를 수립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을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
더외교에 관한 주간 뉴스레터
빠르게 움직이는 세상에서의 스위스. 저희와 함께 최신 스위스 외교 정책 동향을 따라가세요. 완벽한 몰입형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더 읽어보세요: 외교 문제에 대한 주간 뉴스레터
유엔은 또한 카불의 새 정부에 대해 보다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따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7월 초에 유엔은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20개국의 특사와의 공식 회담에 탈레반을 처음으로 초대하여, 예를 들어 민간 부문에서 경제 협력의 기회를 논의했습니다. 이 회의가 아프가니스탄 국민을 장기적으로 돕기 위해 국제 시스템에 고립된 국가를 점진적으로 재통합하는 과정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 정부와의 교류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것은 아니다. 회담을 앞두고 격렬한 비판이 쏟아졌다. 프랑스, 독일, 미국을 포함한 주요 기부국들은 뉴욕 유엔 본부에 서한을 보내 회의를 보이콧하거나 참여를 제한하겠다고 위협했다. 그들은 아프가니스탄 시민 사회의 목소리와 탈레반의 목소리가 들려야 하며, 국가의 인권 상황이 의제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는데, 탈레반은 이를 단호히 거부했다. 작년 2월에 계획된 회의는 이로 인해 무산되었다.
아프가니스탄 카불의 이슬람 신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아프가니스탄 소녀들, 2023년 9월 26일. Samiullah Popal / Keystone스위스 중도 노선이 가능한 해결책
이번 가을에 SDC 사무소가 개설됨에 따라 스위스는 정치적 이유로 대사관을 폐쇄한 채 인도적 지원을 현장에서 확대하는 중도 노선을 취하는 데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은 인도적 지원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탈레반과 제한적으로 접촉할 권한이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아프가니스탄에서 활동해 온 스위스 민간 지원 기구인 아프가니스탄힐페(Afghanistanhilfe) 의 부사장인 마틴 홍글러는 SDC가 아프가니스탄으로 돌아오기로 한 결정을 지지합니다. 그는 SDC가 과거에 이미 그곳에서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 센터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는 "실제로 현장에 있지 않으면 지원을 제공하고 상황을 평가하기 어렵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게다가 탈레반 당국이 개입하거나 간접적으로 혜택을 받지 않고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환상입니다. 그는 "사람들이 잘못된 정부를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도움을 거부당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Marc Leutenegger가 편집했습니다. Julia Bassam의 독일어에서 각색했습니다. 자막 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