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정보
제목:<평화의 교육과정 섬김의 리더십>
부제:덕양중학교 혁신학교 10년 이야기
출판사명 ㅡ도서출판 살림터
출판년월일 :2019년2월26입고:2020년2월24일
값 ㅡ16000원ㅣ쪽수:292ㅣ크기:가로ㅡ152mm 세로:224mm
바코드 :979-11-5930-135-3(03370)
*저자 약력
지은이 이준원 .이형빈
이준원
36년 동안 경기도 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하였다.
‘부모/교사 내면 아이(Inner child) 돌보기’, ‘학교혁신’, ‘부모역할’ 등의 주제로 전국의 교사와 학부모를 만나고 있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내면 아이』를 저술하였고,
이화여대 교육학과에 출강했다. 2012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 덕양중학교 교장으로 근무하면서 교사, 학생, 학부모, 마을 주민이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공동체 만들기’에 전념하였다.
junwon1202@hanmail.net
이형빈
이화여자고등학교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 정책보좌관, 광주여자대학교 교수, 강원도교육연구원 정책연구팀장 등을
역임하며,
다양한 연구와 강의를 진행했다. 저서로 『교사를 위한 교육학 강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수포자의 시대』(공저) 등이 있고, 번역서로 『교육은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마이클 애플)』가 있다.
party21@hanmail.net
●차례
여는 글 1 _이준원
여는 글 2 _이형빈
제1부 섬김의 리더십
1. [리더십] ‘리더’는 ‘섬기는 사람’이다
가. 폭풍우에도 쓰러지지 않는 나무
나. 덕양중학교, 혁신학교 도전기
다. 교장 공모를 준비하며
라. 섬김의
리더십
마. 교장이 권위적인 이유
바. 덕양중학교에서는 모두가 리더이다
2. [학교문화] ‘존중’에서 시작되는 ‘민주주의’
가. ‘학교민주주의’는 ‘존중’에서 시작된다
나. 학급별 「존중의 약속」 만들기
다. 자존감이 바닥인 학생들, 회복적
생활교육을 시작하다
라. 서클, 서로가 존중받는 안전한 공간
마. 소통이 있는 학교문화
바. 마음의 습관, 삶의
방식으로서의 민주주의
3. [교사문화] 교사의 내면을 치유하는 교사 공동체
가. 단절과 고립, 교사도 학교가 두렵다
나. 왜곡된 협력과 진정한 협력
다. 교원학습공동체, 학교를 바꾸는 힘
라. 교사, 서로의 내면을 치유하다
마. 교육활동에 온전히 몰입하는 교사들
4. [학생자치] 학생은 학교의 실질적 주인이다
가. 교장실에서 노는 아이들
나. ‘땡감’ 같은 아이들
다. 학생, 교육의 대상을 넘어 학교의 주체로
라.
함께 만드는 덕양중 생활협약서
마. 직접민주주의의 실험장, ‘덕양 아고라 대토론회’
5. [학부모자치]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하는 학교
가. 학부모는 학교에서 어떤 존재인가?
나. 학부모의 ‘내면 아이’
다. 자녀를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이슬비 사랑
학부모교실’
라. 학부모, 학교교육의 주체로 우뚝 서다
마.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제2부 평화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 ‘평화교육과정’을 만들다
가. ‘교육과정 재구성’의 한계를 넘어
나. ‘평화교육과정’을 만들기까지
다. ‘평화’를 중심으로 학년 교육과정을
만들다
라. ‘백워드 교육과정’, ‘나선형 교육과정’으로의 체계화
마. 덕양중학교 교육과정은 오늘도 진화 중
바. ‘교사가
꿈꾸는 세상’을 담은 교육과정
2. [수업] ‘배움의 공동체’로 수업을 바꾸다
가.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나. 배움으로부터 도주하는 아이들, 동아시아형 교육의 종언
다. ‘배움의 공동체’의
출발, 서로 경청하는 배려의 공동체
라. 수업혁신을 위한 수업연구모임 운영
마. 교과서를 던져 버린 영어 수업, 범교과적 ‘ISH
프로젝트’
바. ‘수포자’가 없는 수학 수업
3. [평가]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 문화’
가. 똑같은 시험이 공정한 평가?
나. 선다형 평가를 폐지하다
다. 범교과적인 평가 계획 수립하기
라.
‘성장중심평가’를 위한 루브릭과 피드백 절차 개발
마. ‘평가 문화’의 혁신
4. [창의적 체험활동] 학생이 만드는 교육과정
가.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창의적 체험활동
나. 평화감수성 수업
다. 평화를 찾아 나서는 평화기행
라.
‘노란 나비 프로젝트’-인권과 평화를 일구는 봉사활동
5. [미래교육] 함께 걸어온 10년, 함께 걸어갈 10년
가. 함께 걸어온 10년
나.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와 미래교육
다. 덕양중학교, 미래형 혁신학교를
꿈꾸다
라. 함께 걸어갈 10년
에필로그
접기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접기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사범계열 > 교육과정/교육평가 접기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대안교육
접기
접기
접기
접기
접기
접기
출판사 서평
함께 걸어온 10년, 함께 걸어갈 10년,
가슴 뭉클한 학교행전學校行傳, 학교혁신 이야기
이 책은 덕양중학교 혁신학교 10년의 이야기이다.
‘학교장의 섬김의 리더십’ 위에서 ‘행복한 교사 공동체’가 만들어지고, 그 속에서 ‘학생들을 존중하며 교육의 주체로 배려하는 학교문화’가
만들어진다.
이러한 문화가 형성되면 학교는 행복한 배움의 공간이 되고, 교사는 각각의 독특한 교육과정으로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에서 만들어 내는 교육과정 속에는 교사가 꿈꾸는 세상이 있고, 아이들에게 전해 주고 싶은 살아 있는 지식이 보석처럼 빛나게
된다. _이준원
덕양중학교는 한국 최고의 혁신학교이다.
오랫동안 혁신교육을 연구해 온 학자의 양심을 걸고 그렇게 말할 수 있다. 물론 한국에는 훌륭한 혁신학교가 많다.
하지만 덕양중학교에는 다른 학교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아주 특별한 것이 있다.
나는 혁신학교로서의 덕양중학교의 핵심 키워드를 ‘평화의 교육과정’, ‘섬김의 리더십’이라고 말하고 싶다.
“새로운 학교는 가능하다.” 덕양중학교를 통해 그 가능성을 독자 여러분에게 알리고 싶다. _이형빈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
살림터 정광일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