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 연계
[3-2 사회] 3.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3-2 도덕]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4-1 국어] 6. 회의를 해요
[4-1 도덕] 2. 공손하고 다정하게
[4-2 국어] 3. 바르고 공손하게
[4-2 사회]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 책 소개
편의점에서 갑질을 당하는 삼촌을 구하기 위해
바로와 바롱이가 나섰다!
직원에게 갑질하는 손님을 180도 바뀌게 한 비결은 뭘까?
‘갑질’이 우리 사회의 이슈가 된 건 꽤 오래전부터였지요. 상대를 자기 아랫사람으로 취급하고 마음대로 부리려 하는 행동은 언론에 보도되며 질타를 받았고, 이제는 많은 이들이 그것이 갑질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언론의 관심을 받지 않는 일상 속에선 크고 작은 갑질들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손님이 직원에게, 상사가 부하에게, 어른이 아이에게 심지어는 친구가 친구에게 행하는 갑질도 있지요
《거꾸로 편의점》은 동네 편의점에서 벌어진 갑질을 소재로 한 동화입니다. 주인공 바로의 삼촌은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데, 갑질하는 사장님과 손님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었거든요. 그 모습을 본 바로네 가족들이 삼촌을 위해 머리를 맞댔지요. 바로네 가족은 할머니와 할아버지, 고모, 삼촌이 모두 함께 한집에 사는 대가족입니다. 한 번은 힘이 센 고모와 바로, 바롱이가 삼촌을 위해 나섰고, 그다음은 할아버지의 아이디어를 참고하여 바로와 바롱이, 그리고 바로네 반 친구들이 함께 편의점 갑질을 없애기 위해 나섰습니다. 삼촌이 겪는 갑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힘을 모은 것이지요.
결국 삼촌이 일하는 편의점은 갑질 없는 편의점으로 방송의 주목을 받게 됩니다. 도대체 어떻게 했길래 짜증만 내던 사장님은 친절한 사장님으로, 직원을 하인 부리듯 하던 손님은 직원을 존중하는 손님이 되었을까요?
■ 출판사 리뷰
“우리 모두 보물 같은 사람들인데 갑질을 하면 안 돼죠!”
편의점 갑질, 교실 갑질을 없애기 위해 모두 함께 뭉쳤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는 모두 함께 노력할 때 얻어지는 것
이 작품 속엔 두 곳에서 갑질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한 곳은 동네에 새로 생긴 베스트 편의점, 또 한 곳은 주인공 바로의 교실이었지요. 편의점에선 편의점 사장님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직원에게 수시로 청소와 정리를 하라며 화를 내고, 또 단골손님은 직원에게 명령하듯 이것저것 가져오라고 시키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게 있으면 투덜대며 문을 확 열고 나가 버리기도 했습니다. 그 갑질을 당하는 직원이 바로와 바롱이의 삼촌이었고요. 편의점에서 일을 시작한 이후로 삼촌은 늘 표정이 어둡고 힘들어 보였습니다. 그런 삼촌을 보고만 있을 수 없어 가족이 함께 해결책을 찾아 나섭니다.
또 한편으론 바로네 교실에서도 갑질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새로 학급 회장이 된 석준이는 급식 시간에 좋아하는 친구와 그렇지 않은 친구를 차별하여 음식을 나눠 주고, 매일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거리를 가져와 나눠 주면서 자기 말을 잘 들을 것을 은근히 강요했지요. 또 자기 마음대로 정한 기준으로 아이들을 평가하며 공정한 것처럼 얘기했습니다. 처음엔 간식을 주는 게 좋았지만 작은 부당함들이 계속 눈에 보이니 아이들 마음속에도 불만이 쌓여 갔습니다.
바로가 가족들과 함께 베스트 편의점의 갑질 해결을 위해 나서려던 때 반 친구들도 회장 석준이로부터 등을 돌리려는 움직임이 보였습니다. 바로는 친구들에게 제안합니다.
“일단 우리 반 갑질보다 편의점 갑질을 먼저 없애 보는 건 어때?”
친구들은 모두 오케이 사인을 보내고 바로와 함께 편의점으로 갑니다. 기다리고 있던 바롱이는 미리 준비해 둔 것을 나눠 주며 행동을 시작했고, 얼마 안 가 베스트 편의점은 ‘갑질 없는 편의점’으로 방송에 나오게 됩니다.
혹시 여러분은 주위에서 갑질을 보거나 겪고 있진 않나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 일은 아니니까 그냥 속으로 비난하고 말 수도 있고, 갑질 대상과 마주치치 않도록 미리 피해 버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갑질을 하는 사람은 계속 누군가에게 갑질을 하겠지요. 그렇다면 조금 더 적극적으로 갑질을 없애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바로와 바롱이처럼 말이죠.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는 몇몇 사람이 나선다고 이뤄지지 않으며, 지금 당장 내가 겪지 않는 일이어도 부당함을 바로잡으려는 의지를 보탤 때 사회는 변화할 수 있습니다. 《거꾸로 편의점》을 함께 읽고 여러분이 겪은 갑질과 그것을 해결할 방법을 이야기해 보면 좋겠습니다.
■ 목차
배신자
베스트 편의점
갑질
속상했지?
회장 선거
1차 가족회의
갑질 회장
2차 가족회의
청소 당번
갑질 아웃
뉴스
직원과 손님이 거꾸로
■ 저자 소개
글쓴이 신은영
제14회 동서문학상 아동문학 부문 은상을 수상하며 본격적으로 동화를 쓰기 시작했어요. 세상의 어린이들에게 위로가 되는 글을 쓰고 싶어요. 토닥토닥 등을 두드려 주며 “넌 혼자가 아니란다.”라고 말해 주는 글 말이에요.
쓴 책으로 《거꾸로 가족》, 《기억을 파는 향기 가게》, 《처인성의 빛나는 밤》, 《단톡방을 나갔습니다》, 《나랑 기억 바꿀래?》, 《상자 속 도플갱어》, 《쌍둥이 아파트》, 《양심을 팔아요》, 《여우가 된 날》, 《고양이 엄마》, 《소리 마녀》, 《숲의 아이, 스완》, 《환상의 라이벌》 등이 있어요.
그린이 노은주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뒤, 꼭두일러스트교육원에서 그림책을 공부했어요.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어린이책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어요. 쓰고 그린 책으로는 《책이 스마트폰보다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한글이 우수할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학교가 즐거울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가 있고, 그린 책으로는 《거꾸로 가족》, 《쌍둥이 아파트》, 《하루와 치즈고양이》, 《이상하게 매력있닭!》, 《버럭 임금과 비밀 상자》, 《공부를 해야 하는 12가지 이유》, 《외계인을 잡아라!》, 《왈왈별 토토》, 《귀뻥맘딱》, 《초등 래퍼 방탄_오디션을 점령하라!》, 《초
등 래퍼 방탄_유튜브를 점령하라!》, 《초등 래퍼 방탄_학교를 점령하라!》, 《우리 사부님이 되어
주세요》 등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