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가 있다. 인간은 "폭스피2/FOXP2"라는 언어 유전자를 갖고 있다고 한다. 영국의 과학자들에 의해 발표 되었다.
인간은 진화과정에서 폭스피2 언어 유전자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정교한 언어구사 능력을 갖게 되었다.
돌연변이로 혀와 성대, 입을 매우 정교하게 움직여 발음할수 있는 능력을 얻게된 것이다.
언어유전자가 폭스피2에서 2개의 아미노산이 돌연변이를 일으켰는데 이 돌연변이 2개를 제외하면 인간과 다른동물의 폭스피2는 거의 똑같다.
사람과 침팬지의 유전자 구조는 무려 98.75%가 같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 1% 차이로 사람과 침팬지는 전혀 다른 존재가 되었다. 이 돌연변이가 일어난 시점은 현생인류인 호모사피엔스가 출현한 시점과 일치한다.
사람이 다른동물과 다른것은 생각을 한다는것과 그 생각을 말로 표현함으로써 한사람의 지식을 집단으로 공유하고 그 집단의 지식을 다음 세대에게 전달할수 있다는 점이다. ----!!
침패지는 나뭇가지로 "개미낚시"를 하고 돌을 망치로 사용 견과류를 깨 먹을줄도 안다. 침팬지의 이런 행동을 두고 과학자들은 도구를 사용할줄 아는 유일한 동물이라며 이제는 인간만이 사고할줄 아는 동물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영국의 인지과학자들은 뉴칼레도니아 까마귀들이 입구가 좁은 물병에 돌을 집어 넣어 수위를 높여 물을 마시는 행동을 관찰했다. 이솝우화를 실제로 입증이라도 한 셈이다.
어쨋거나 사람은 다른동물과 달리 사고를 넘어 수많은 언어를 갖고 있다.
게다가 인간은 말을 글로 표현하는 문자까지 만들어 말과 글 문화를 창달하고 있다. 그러면서 만물의 영장이 된것이다.
사람은 생각을 한다고---? 로뎅의 "생각하는사람"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 "생각하는사람"은 인간이 지옥으로 떨어져 괴로워서 버둥거리는 모습을 생각하고 있는 형상이라고 한다.
"생각하는사람"은 로뎅이 단테의 "신곡"을 모티브로 만든 "지옥의문"이라는 작품群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는 진지하게 인간의 업, 혹은 숙명, 신과의 관계등 철학적인 고민을 하고 있었다고 추측된다. 반대로 "생각하는사람"은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설도 있다.
그 근거는 "생각하는사람"이란 제목은 로뎅이 붙인것이 아니라 이 청동상을 주조한 레디에란 인물이 자기 멋대로 붙였기 때문이라네요~
그렇다. 思想은 곧 철학이 아니던가? 思考_言語_文字---, 지금 전 세계적으로 자기의 말과 글을 가지고 있는 나라와 민족은 그리 많지 않다. 자랑스러운 우리의 한글은 유일하게 생일이 있는 문자이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을 한글날로 기념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한글이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이고 훌륭한 알파벳"으로 인정 받았다. 신이 인간에게 내린 아니 세종이 우리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이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중국어다. 순서로 보면 중국어_영어_스페인어_힌두어_아랍어_폴투칼어_방글라데시어(벵갈어)_러시아어_일본어_독일어 순이다. 물론 이는 자국어로 쓰는 인구수에 따른것이다.
하지만 2차 언어를 포함 가장 폭이 넓게 쓰이는 언어는 영어다. 영국의 紳士道에서는 말 머리나 말 끝에 다음 세가지 말을 제일 많이 쓴다고 한다. I am sorry__Thank you__Please!
are you OK? 괜찮아! 좋아!
OK는 어떻게 생긴 말일까? 미국의 언어학자 멘켄(Mencken)은 "OK"가 미국이 만든 가장 성공한 언어라고 했다. 그럼 미국인들은 언제부터 OK를 썼을까? 무엇의 약자일까? 그 어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다음 4가지 설에서 본다.
1)미국의 7대 대통령 앤드류잭슨이 판사였던 시절 "All correct(다좋음)"라고 싸인해야 하는데 잘못해서 "All korrect"로 싸인한 후부터라는 설
2)북미 인디언의 "예스"를 의미하는 "Oke"가 뿌리가 되었다는 설
3)"Oder Recorded"를 잘못 읽었다는 설
4)미국의 8대 대통령 뷰렌(Martin Van Buren)을 지지하던 "Old Kinderhook Club)"이라는 단체가 근원이 되었다는 설
이외에도 여러설이 있으나
4)설의 지지자가 가장 많다고 알려져 있다. 헤어질때 하는 영어 인삿말 굿바이:good bye는 원래 God bye 곧 God be with ye(you):신의 가호가 있기를--- 에서 온 말이다.
좋은말과 좋은글 그리고 좋은생각! 인간의 言語와 文字는 文化요 思想이요 哲學이다.
***아홉가지의 말말말---?
1)말가는데 소 간다(馬匹)
2)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斗)
3)장기짝의 하나 또는 윷이나 고누에서 쓰이는 패
4)나물로도 먹는 수초(水草)
5)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소리(상냥한 말)
6)톱질할때나 먹줄을 칠때 그밑에 받치는 나무
7)(옛) 말뚝(궐:木변에 厥자로 말뚝궐자임)
8)끝 또는 그 무렵(末)
9)명사 앞에 붙어 보통것보다 큰것임을 나타냄(말벌_말개미) --- ---
"말끝이 말 꼬리이고 말 꼬리가 말총이다"/말들의 꼬리
**有口無言인가?---沈默은 金이다.
**緘口不言인가?---말로써 말 많으니 말 말을까 하노라/수다쟁이의 -豪言壯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