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 준고속철도 건설 사업(시속 180~250km)
-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
- 인천.수원.의정부발 고속철도사업 등
▶ 주요 거점도시를 준고속철도로 연결
▶ 기존 철도 노선의 속도 UP
▶ 서울 강남 수서~경기도 광주 복선철도
- 강원도 중부내륙행 철도을 수서에서 이용가능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 목표
- 서울에서 주요 도시 간 2시간대
- 대도시권 30분 이내 이동
- 서울에서 부산,목포 각각 2시간대 이동
->현재 서울~강릉(5시간30분), 서울~안동(3시간30분), 부전~목포(7시간11분)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 총 사업비
- 74조 1000억원(국고 53조 7000억원, 지방비 4조원, 민자 9조원 5000억원,기타 6조원9000억원)
▶ 계획에 포함된 사업
◎ 지역간 철도사업 =
▲대구광주선 ▲김천전주선 ▲교외선(의정부∼능곡) ▲원주춘천선 ▲호남선(가수원∼논산)
▲경북선·중앙선·대구선(점촌∼동대구) ▲보령선(조치원∼보령) ▲경부선(사상∼범일)
▲대산항선(서문산단∼대산항) ▲마산신항선(마산∼마산신항) ▲녹산산단선(부산신항선∼녹산산단)
▲반월산단선(안산∼반월산단) ▲금강산선(철원∼군사분계선) ▲경원선(연천∼월정리) ▲동해선(포항∼강릉) 등 15개
- 목포~제주 간 해저터널은 경제성 문제로 제외
◎ 광역철도사업 =
▲동탄∼세교선 ▲서울9호선 연장(강일∼미사) ▲인천2호선 연장(대공원∼신안산선)
▲충청권광역철도 연장(대전조차장∼옥천) ▲양산울산광역철도 등 5개
▶ 주요 산업단자.항만연결로 철도물류 경쟁력 강화한다.
△ 대야~새만금항 △ 사곡∼구미산단
△ 합덕∼아산산단∼석문산단 △ 지천∼대구산단
△ 동해∼동해신항 △ 월곶∼인천신항 △ 부산신항선∼부전마산선 등 7개
▶ 매번 발표되는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으로 지역 부동산 땅값이 변한다?!
- 실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 진행으로 영향 수도권, 주요도시 일대 땅값 최소 4배 상승
▶ 이번 제3차 국가철도망 사업의 최대 수혜지역은?
▶ 서울에서 수도권~주요도시간 단축으로 수익성 높아지는 상품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기간중 지역별 투자기간(1년~5년)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 투자유망지역 추천
※ 미리알고 대비해야 투자의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 전문적 정보없이는 꼭지점에서 투자해 손실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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