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온 사막 기후로 보편화된 일상적 선글라스 착용 -
-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패션 선글라스 선호 -
□ 상품명, HS Code
○ 선글라스, HS Code 900410
○ UAE 현지인들은 고온 기후와 함께 강한 자외선 햇빛에 늘 노출되어 있는 생활 환경을 가지고 있음. 이런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현지인들의 선글라스 착용은 생활에 필수임. 또한 패션 액세서리로서 필수 아이템이기도 함.
□ 시장규모, 시장동향
○ UAE 선글라스 시장 규모 및 동향
UAE 선글라스 시장 규모 현황과 예측 규모
(단위 : 백만 디르함)
자료원 : Euromonitor
- 글로벌 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당분간 경기 침체로 현지 소비자들의 선글라스 구매 빈도가 낮아질 것이며, 브랜드 간 가격경쟁이 지속되어 UAE 선글라스 시장은 낮은 성장률을 볼일 것으로 전망함.
- UAE의 선글라스 시장 가격은 서구의 선글라스 시장 가격보다 높게 책정되는 경향이 있음. 이에 따라 UAE 일부 선글라스 판매점은 연중 상시 할인 혹은 원플러스원(1+1) 행사를 진행함.
UAE 선글라스 제품 할인(좌) 및 원플러스원(우) 판매 행사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UAE 전체 안경 시장 내 선글라스 시장의 규모
UAE 안경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디르함)
자료원 : Euromonitor
- UAE 선글라스 시장은 전체 UAE 안경 시장의 약 61%를 차지하고 있음. 그다음으로 안경테, 안경 렌즈 순서로 차지함.
- 레디메이드(Ready-made) 독서 안경이란 기성복과 같이 일정한 기준에 맞춰 제작된 안경으로, 렌즈의 도수나 테를 변경할 수 없는 제품을 의미함.
□ 對 UAE 상위 10개국, 대한민국 수출입 규모 및 동향
○ UAE 선글라스 수입 규모 및 동향
UAE 선글라스 수입 현황 (HS Code 900410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백만달러) | 비중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전체 | 175.87 | 107.23 | 104.1 | 100.00 | 100.00 | 100.00 |
1 | 이탈리아 | 105.08 | 58.98 | 60.35 | 59.75 | 55.01 | 57.97 |
2 | 중국 | 34.58 | 31.03 | 26.07 | 19.66 | 28.94 | 25.05 |
3 | 프랑스 | 19.06 | 8.25 | 8.35 | 10.84 | 7.70 | 8.02 |
4 | 미국 | 4.53 | 3.57 | 3.43 | 2.58 | 3.34 | 3.30 |
5 | 일본 | 5.71 | 1.82 | 2.25 | 3.25 | 1.71 | 2.17 |
6 | 아시아 | 0.75 | 0.52 | 0.74 | 0.43 | 0.49 | 0.71 |
7 | 독일 | 1.13 | 0.71 | 0.55 | 0.64 | 0.67 | 0.53 |
8 | 홍콩 | 0.18 | 0.21 | 0.39 | 0.11 | 0.2 | 0.38 |
9 | 영국 | 0.34 | 0.29 | 0.36 | 0.2 | 0.27 | 0.35 |
10 | 오스트리아 | 0.57 | 0.44 | 0.33 | 0.33 | 0.41 | 0.33 |
13 | 한국 | 0.02 | 0.07 | 0.13 | 0.01 | 0.07 | 0.13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이탈리아가 전체 UAE 선글라스 수입 국가 중 57.97%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임. 이탈리아는 Dolce & Gabbana, Emporio Armani와 같은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소유함. 그다음으로 중국이 2위로 25% 차지함.
- 한국은 2016년 기준 0.13%의 수입 비중를 차지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UAE 선글라스 수출 규모 및 동향
UAE 선글라스 수출 현황 (HS Code 900410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백만달러) | 비중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전체 | 50.58 | 13.15 | 10.2 | 100.00 | 100.00 | 100.00 |
1 | 이란 | 3.42 | 3.33 | 3.01 | 6.77 | 25.34 | 29.56 |
2 | 프리존 | 4.46 | 4.49 | 2.37 | 8.83 | 34.20 | 23.25 |
3 | 쿠웨이트 | 5.41 | 1.57 | 0.83 | 10.70 | 12.00 | 8.15 |
4 | 사우디 | 18.27 | 0.33 | 0.71 | 36.13 | 2.56 | 7.01 |
5 | 이탈리아 | 0.91 | 0.14 | 0.39 | 1.80 | 1.11 | 3.92 |
6 | 스위스 | 0.51 | 0.20 | 0.30 | 1.02 | 1.59 | 3.00 |
7 | 오만 | 0.33 | 0.06 | 0.28 | 0.66 | 0.49 | 2.84 |
8 | 레바논 | 0.66 | 0.80 | 0.28 | 1.31 | 6.16 | 2.83 |
9 | 한국 | 0.20 | 0.02 | 0.24 | 0.41 | 0.15 | 2.45 |
10 | 이라크 | 1.19 | 0.36 | 0.20 | 2.36 | 2.76 | 1.99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UAE의 선글라스 주요 수출국은 이란,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인근 중동 국가 수출함, 이는 UAE가 MENA(Middle East North Africa) 지역의 물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줌.
- 한국은 UAE의 선글라스 수출 국가 중 2.45%의 비중을 차지하며 9위임.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UAE 선글라스 시장 주요 경쟁 기업
UAE 선글라스 시장 기업 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Euromonitor
- Ray-Ban, Emporio Armani, Chanel 과 같은 국제적인 명품 브랜드를 소유한 Luxottica Middle East FZE 사가 UAE 선글라스 시장에서 약 66%를 점유하며 압도적인 1위임.
- 시장 점유율 2위인 Safilo Middle East FZE 사는 Gucci, Dior과 같은 명품 브랜드를 소유함.
○ UAE 선글라스 시장 주요 경쟁 브랜드
UAE 선글라스 시장 점유 상위 5개 브랜드
기 업 명 | 브 랜 드 명 | 제 품 유 형 | 가 격(AED) | 시장점유율 (%) |
Luxottica Middle East FZE |
Ray-Ban |
남성용 선글라스 | 919 | 44.8 |
Luxottica Middle East FZE |
Emporio Armani |
남성용 선글라스 | 1,049 | 10 |
Safilo Middle East FZE |
Gucci |
여성용 선글라스 | 1,733 | 5.9 |
Luxottica Middle East FZE |
Dolce & Gabbana |
혼성용 선글라스 | 1,291 | 3.5 |
Luxottica Middle East FZE |
Chanel |
여성용 선글라스 | 1,260 | 2.9 |
자료원 : Euromonitor, Souq, 각 브랜드 웹사이트
- 제품의 가격은 2018년 5월, 인터넷 쇼핑몰 Souq 기준
- UAE 선글라스 시장 점유 상위 5개 브랜드 중 4개가 Luxottica Middle East FZE 사 소유임. 특히 Ray-Ban 브랜드는 2016년 기준, 전체 시장의 약 45%를 점유하며 압도적인 1위임.
- 시장 점유 상위 브랜드 중 대부분이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임.
□ 유통구조
○ UAE 선글라스 시장 유통구조
2017년 기준 UAE 선글라스 시장 유통구조
(단위 : %)
자료원 : Euromonitor
- 소비자들은 선글라스 구매 전 직접 착용해보길 선호함. 그에 따라 상점에 기반을 둔 판매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특히 안경점을 통한 유통이 전체 시장의 84.6%로 가장 높음.
- 대형 쇼핑몰에 입점한 안경점을 통해 판매되거나, 대형 소매점인 하이퍼마켓에서 판매되기도 함.
UAE 선글라스 판매점 전경 (대형 쇼핑몰 안경점, 하이퍼마켓 순)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아직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유통은 7.2%로 비중이 작지만, 2013년에 0.8%의 규모로 시작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음. 소매점들은 계속해서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고 있는 추세임.
UAE 선글라스 인터넷 쇼핑몰
자료원 : VOGACLOSET 및 NET-A-PORTER 웹사이트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현지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 사우디아라비아, UAE, 카타르, 오만, 쿠웨이트, 바레인으로 구성된 걸프협력회의(GCC, Gulf Cooperation Council) 및 레바논,리비아, 이집트 등 범아랍 자유무역협정(GAFTA, Greater Arab Free Trade Area) 회원국이며, GCC 차원에서는 싱가포르(Singapore), 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를 체결했고, 아직까지 한국과의 FTA는 협상 중임.
○ 선글라스 제품의 경우 별도의 필수 인증 사항은 없음.
□ 시사점
○ UAE 내 선글라스 소비는 기후적 특성과 패션적 유행 요인으로 꾸준한 수요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UAE는 햇빛이 강한 기후적 특성으로 인해 일상적인 선글라스 착용이 보편화되었고, 젊은 소비자층은 선글라스를 햇빛 차단 용도 외에 패션의 일부로 여김. 또한 미디어 매체의 영향으로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 구매가 이어짐.
- 또한 UAE를 방문하는 대다수 관광객의 선글라스 구매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현지 선글라스 유통 관계자에 따르면, 선글라스 디자인과 렌즈에 대한 추가 기능의 개발, 미디어 채널을 통한 홍보를 강조함.
- 주요 바이어이기도 한 현지 UAE 선글라스 유통업체 V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들은 선글라스 렌즈에 자외선 차단 기능 외에 습기 방지, 빛 반사 방지 등과 같은 추가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의견을 줌.
- 소비자가 직접 인터넷이나 TV에서 본 제품의 사진을 가져와서 구매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이에 따라 미디어 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가 중요하다고 함. 특히 한국 제품의 경우 한국의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 패션에 대한 인지도가 있기 때문에, SNS 홍보가 용이하다는 의견을 줌.
○ 현지 관련 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서 현지 유통망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함.
- 두바이 옵티컬 쇼 비전 엑스(Dubai Optical Show – Vision X, www.dubaiopticalshow.com)가 2018년 11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개최될 예정임. 본 전시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현지 바이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 이탈리아, 프랑스 등 일부 선진 유럽 국가의 명품 패션 브랜드 중심으로 선글라스 시장이 형성이 되어 있어서, 독창적인 디자인, 안경렌즈 기술 개발 등으로 한국 선글라스 브랜드 인지도 강화와 함께 현지 안경점 중심의 판매 유통구조를 이해하고, 일반 대중의 최종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뿐만 아니라 현지 안경 판매점에 대한 전략적인 마케팅도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Souq, 국내외기사,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