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매출액 418억원 (+6.1% YoY), 영업이익 38억원 (+3.9% YoY)의 실적을 달성. 올해 약 5~6개의 프로젝트가 ‘X2BEE’를 통해 구축될 것으로 전망. ①구축시 발생하는 일회성 솔루션 매출과 ②구축 1년 후 매년 리커링되는 라이선스 매출은 전액 영업이익으로 인식. 2022년부터 본격적인 누적 구축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외형과 수익 모두 고성장이 기대되는 시점이라고 판단
2022년 상승세의 신호탄, 사상 최대 실적 달성 전망
동사의 2022년 실적은 매출액 511억원 (+22% YoY), 영업이익 57억원(+50% YoY)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한다.
1) CM부문은 2021년 3분기 출시된 ‘X2BEE’ 활용·구축 수요가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중장기적으로 동사의 cash-cow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2022년 ‘X2BEE’는 약 6개사 구축이 예상된다. ①구축시 인식하는 일회성 솔루션 매출은 올해부터 발생되며, ②누적 구축 상승에 따른 라이선스 매출은 2023년부터 확대될 전망이다. 두 매출 유형 모두 비용을 수반하지 않는 매출로 구조적 수요증가는 지속적인 실적 랠리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속적인 인원 내재화에 따른 외주인건비 축소 역시 이익률 성장에 일조할 전망이다.
2) IDT부문 역시 2021년 누적 매출액 60억원 (+27% YoY)을 달성, 관련 매출의 핵심 지표인 고객사 및 사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다. IDT솔루션 이용 고객사 및 사용자 수는 2021년 각각 572개사 (+13% YoY), 74.6만명 (+87% YoY)이며, 개별 고객사 당 사용자 수는 4,605명 (+53% YoY)으로 양적, 질적 동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DT플랫폼에 대한 수요는 포스트 코로나 에도 유효할 것으로 판단, 전방산업 성장에 따른 중장기 수혜가 예상된다.
2022년 2월 14일부로 6개월 보호예수 물량 13만주가 해제되며 오버행 이슈도 해소되었다. 시장 불안에 따른 주가의 추가 하락은 저점 매수의 기회가 될것으로 판단한다.
NFT 기반의 D2C 마케팅 서비스 탑재 계획
최근 블루칩으로 부상한 NFT가 이커머스 시장으로도 확대 되고 있다. 대체가 불가하다는 점에서 구매 쿠폰이나 증정품 등 다양한 아이템에 적용되며 마케 팅의 영역으로도 활용 방식이 늘어나고 있다. 동사는 2022년 상반기 안에 X2BEE에 NFT발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출시, 이를 소비자들이 실물화폐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①민팅시 발생하는 가스 비의 일부를 수수료로 수취하고, ②NFT발행 기능 탑재 시 인식하는 일회용 솔루션 매출을 통해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메타버스와 NFT의급격한 성장은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환경과 기술환경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D2C기업의 입장에서 새로운 기회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니즈도 확대될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headless 커머스를 구현하며 다양한 프론트 환경에 대응할 수 있고 NFT발행 역시 가능한 동사의 솔루션은 시장 선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키움 김학준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