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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비지만 게임을 이것저것 해 본 입장에서 써봅니다.
음슴체로 할게요. 장문이 될 것 같지만 공감 되시면 댓글 달아서 활성화 되면 운영진에서도 좀 봤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인 주관이 많고 오딘 뉴비라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박 시 님들 말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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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딘은 리니지라이크 게임임.
시스템으로 많은 부분이 리니지2m과 유사해서 초기에는 북유럽 리니지라는 평가도 받고 꾸준히 옆동네와 비교됨.
리니지2m보다 천장이 낮아(클래스별 장판만 나옴) 착한 과금이라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음.
그런데 오히려 이 때문에 천장에 도달한 다음부터 성장 속도가 둔화되는 체감이 심해짐. 타 클래스 아바타나 탈것, 컬렉으로 인한 스펙업이 불가능하므로 오로지 같은 클래스 리세만 하게 되는 거임.
즉 게임이 1년 다되가는 와중에, 이렇다할 컨텐츠도 없는데 결국 리세로 시간을 갈아넣을 수 밖에 없는 구조여서 스펙업 피로도가 심함.
이건 표면적 문제임.
1. 가불기 걸린 게 신직업 출신임.
신직업이 뭐가 나오든 간에, 기존 유저들에게 신직업을 키울 때의 메리트가 없음. 이미 게임을 좀 하는 사람에게는 리세 대기도 빡빡한데 그 슬롯 하나를 신직업으로 투자했을 때 어떤 이득을 줄 것인지 애매할 수 밖에 없음.
심지어 세인트 키우는 사람도 첫번째 영변 영무가 반대로 뜬 시점 아닌 이상에야 굳이 팔라딘 안키우는 판국에...;
신클래스 하나당 두개의 직업, 두 종류의 무기, 40여개의 스킬이 나오고 아바타도 100개 넘게 추가되지만, 개발사의 투자 시간 대비 실제 기대 이득은 적은 거임.
예를 들어 마명 마뎀을 쓰는 서머너->정령술사, 몬스터 테이머 클래스가 나왔다고 해보자. 마법 명중 스펙이 있는 소서 프리스트 유저는 육성에 유리하겠지만 어차피 본캐 스펙에 영향을 주지 못함. 게다가 클래스 간 컬렉 불균형 때문에 마법 명중/마뎀 캐릭은 나오기도 어려움.
결국 어떤 형태로 신규캐가 나오든 간에 유저들의 경험적 만족감은 채워주지 못하고 실망감과 과금ㅂ 반발은 말할 수도 없음...
리니지2m이 더 나은 게임이라는 게 아니라, 클래스 변경에 장벽을 친 오딘의 착한 모델(이것도 결국 착한 모델이 아니라 바보 모델이라고 재평가 될 수도...)이 결국 확장성 제한을 걸었다는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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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게임 엔진의 문제임.
리니지2m는 충돌방지를 구현해서 캐릭터가 겹치지 않음. 린w도 마찬가지로 이게 구현되어 있음. 3d인데 겹치지 않는다는 건 단순히 기술과 편의성 차이가 아니라 게임성 측면에서 엄청난 의미를 가짐.
캐릭터와 캐릭터의 "막자"가 가능함.
다수의 인원이 좁은 통로를 틀어막고 각종 버프를 받으면 뚫기가 어려워지는 거임.
이를 이용해 통로 등 맵의 구조를 이용한 갈등 유발이 가능하며 마치 병정놀이처럼 전략, 전술 수행이 가능해지고 스킬의 다양화가 가능해짐.
시야 내 원하는 지점으로 순간이동하거나 장애물이 없으면 대쉬하는 이동기, 특정 캐릭터를 당기거나 밀쳐내는 스킬(거리를 벌린다기보다 길을 뚫는 느낌으로), 위치 변경기 등에 대한 다양성이 확보되는데 오딘은 그 부분에 대해 확장이 어려움.
이것 또한 가불기 걸린 문제로 이어지는데...
2. 공성전이나 쟁 컨텐츠를 내기가 어려움.
공성전이 어떤 형태든 간에, 결국 발할라, 월드 리그 처럼 걍 스킬 난사하고 피하고 죽이는 형태가 되는 거임... 그러니까 새로운 재미를 주지 못함. 투력이 물론 중요한 요소지만, 이 게임이 린2m과 차별화된 재미 중 하나는 메인퀘 보스를 컨으로 잡거나 할 때 느끼는 쾌감. 나름의 컨트롤임. 컨트롤과 전술로 판을 뒤집어 이길 때의 짜릿함은 게임에 몰입하는 동기가 됨. 근데 그런 게 만들어지기 어려운 구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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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대개 mmorpg가 숙제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오딘은 그게 유독 심함. 실제 플레이를 하는 사람의 메리트가 거의 없고 결국에 부캐 던전 뺑뺑이임. 문제는 던전이 너무 재미 없음....이를 위해서는 실 플레이를 하는 사람은 던전 자사보다 좀 더 빨리 경험치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함에도 그냥 지감 던져놓는 게 젤 이득임.
즉, 3. 할 게 없음.....
리니지처럼 사냥터가 갈등 유발 형태로 설계된 것도 아니고... 특정 몹만 특정 템을 드랍해서 그 몹 젠장소를 독점해야하는데, 오딘은 특점 장소에서 드랍되는 걸로 안내되어있고 따라서 몹별 젠 장소 독점이 필요없음. 이거 되게 치명적임. 결국 사냥터에서 50명씩 자사 풀어놓고 우르르 잡는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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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더 있긴 한데... 일단 유저분들이 말하는 신캐, 공성전 신컨텐츠가 어려운 이유를 우선 분석해봤음....
그럼 해결책은 무엇이냐?
이건 제안일 뿐임... 더 좋은 의견 환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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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캐 4클래스 출시
새롭게 1직업->2하위직업을 까는 게 아니라
워리 소서 프리 로그에 각각 하위 직업을 동시에 하나 더 추가하는 거임. 이래서 기존 캐릭터를 키우던 사람에게도 새로운 스펙업 여지, 신캐 플레이 경험을 줄 수 있음. 신캐 플레이를 통해 명예 희변 장판을 깔아 보유 효과로 인한 스펙업 역시 가능하므로... 일단 '부캐 슬롯을 투자해서' '해보게' 만드는 것이 의미있는 업데이트라고 봄.
또한 아스가르드가 나오는 시점에서 전체적인 게이머들의 투력이 상승해야 아스가르드 업데이트가 유의미해짐. 현재 무스펠은 커녕 알브 진입도 어려운 유저들이 있는데 대체로 스펙업 점프 구간이 필요하다고 봄.
이때 병행해야 할 업데이트는
1) 부캐 슬롯 추가임... 삭제 대기 걸려서 신캐 플레이도 못해보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임...
2) 계정 업적..(?)
현재 업적은 공유가 안되고 이게 부캐 키울 때 쏠쏠한 골드 수급 요인임... 그런데 계정, 서버 단위 업적을 추가한다면..? 계정 업적을 추가해서 n클래스로 n렙 달성 시... 혹은 타 명중 수치 n이상일 때, 영구 컬렉 아이템으로 보상한다면...? 신캐나 타 클래스를 플레이해 볼 이유가 생김. 분명 숙제일 수도 있으나 이러한 경험을 통해 기존 리세보다 조금 더 스펙업이 된다면, 또 신캐에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도 생긴다면 직업 다양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 봄... 물론 뇌피셜임...^^;
3) 보정 투력 적용
예륵 들어 현재 소서에게 근뎀 근명은 의미가 없음. 뻥투력임. 그런데 이걸 보정해서... 본인 클래스가 아닌 타 클래스의 명중과 데미지도 0.5 혹은 0.2만큼이라도 총 데미지에 반영이 되고, 이 계산식을 반영하여 투력을 보정한다면? 실제 투력을 알 수 있을 뿐더러 정체 구간에 머문 사람들에게는 단비가 될 것임. 실수로 부캐로 다른 클래스를 키우는 뉴비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고 계정 업적과 맞물려 새로운 플레이 경험을 줄 수 있음.
4) 신규 흰초템 고강 컬렉 추가
필연적으로 저렙퀘 구간을 밀게 되고, 신규 유저가 유입되어야하는데 이때 미드가르드에서 파밍 가능한 템의 신규 컬렉을 추가한다면 거래소 경제가 좀 더 활성화 될 수 있을 거라고 봄.
-> 이러면 꽁으로 쎄지는 거 아니냐?
ㅇㅇ 공평하게, 혹은 기존 오래 투자한 유저일수록 더 쉽게 같이 쎄지면 됨. 앞으로 아스가르드 이후에도 계속 고렙 업데이트는 되는데 스펙 정체 구간이 길면... 게임 이탈이 늘어날 수 밖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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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쟁 컨텐츠는... 뭐 요툰하임이라고 하면 베르겔미르를 공성전 전용 채널을 만들어서 입장 후, 호레이드 모가지 따면 이기는 거라고 해보자... 그리고 성 먹은 길드는 베르겔미르 지하던전을 독점하고... 소모품 세금과... 뭐 어떤 이윤을 가지는 거임... 메인퀘 보상과 빠른 이동에도 세금을 먹일 수 있다면? ㅎㅎ;
1) 탈 것, 기어 오르기를 활용한 기믹
높은 성벽까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활강으로 돌아서 진입을 하거나, 이속이 빠른 탈 것으로 별동대를 꾸려서 돌아서 한번에 들어오거나, 은신 상태로 기어 올라가 싸울 수 있다면 새로운 전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함. 또한 재미를 위해서는 군데군데 진입 가능한 통로를 더 만들어야겠지...
2) 공성전이 대규모 쟁이 되려면
서버 안정화가 필수고, 길드 연합으로도 선포가 가능해야 함. 성이 선포한 적대 길드는 해당 지역에서 패널티가 있는 것도 괜찮음. 순차적으로 5~6개의 성이 생기고 2개는 동시에 공성전을 한다면 서버 내 세력이 분산되는 의미도 가질 수 있을 거 같음. 전략적으로 a성에 공성을 선포했다가 b성에 집결하는 꼼수를 쓸 수도 있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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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실제 플레이 컨텐츠는...
1) 난이도별 보스 도전권...
셀로비아, 흐니르, 야른 등 직접 컨트롤이 필요한 보스들만 연속적으로 도장격파해서 클리어타임을 경쟁하게 하거나 보상을 주는 컨텐츠가 있으면 지루한 던전 자사보다 호응이 좋을 것 같음
2) 파티 레이드
뱀둥지 잊거동... 메인챕 하나하나가 장벽인데 장벽을 깨고 해금되는 레이드가 너무 빈약함. 레이드도 아님 사실상... 8인 파티로 도전 가능한, 메인퀘와 별도인 레이드가 있으면 좋을 거 같음.
3) 미로형 던전
무기 보물상자 뜨자마자 다 찾은 유저들임... 그리고 부캐슬롯 5개, 3챕터 보물상자 찾기도 마다하지 않는 유저들임... 지도가 제공되지 않는 미로형 던전을 통해 유저들이 서로 지도를 완성하고, 다음 층으로 넘어가고...그렇게 해서 던전을 정복하면 보상을 제공하고... 조금 유의미한 플레이 경험이 필요하다 생각함.
그 외 업데이트 방안
-성인겜인데 여름맞이 수영복 이벤트 아바타 외형 좀 '해줘'(이게 본론임). 투력과 관계없이 그냥 눈이 즐겁게. 걍 500다야 이벤트 아바타 뽑기권 팔어...
-춤 모션 "해줘."
-채팅방 "해줘"
파티는 접종하면 나가지고... 길드 아니더라도 디스코드처럼 채팅 채널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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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여기까지임 오딘이 안 망하길 바라는 사람으로서 써봄... 피드백이든 욕설이든 반응 환영임
신캐와 공성전에 대한 유저분들의 폭넓읔 의견 부탁드림.
첫댓글 근데 오히려 저번 업뎃이후로 던전 입퇴장시
로딩 존나길어지고 더 버벅거림
메인 개발자 이탈했는지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4만5천이하따리는 어차피 공성에서 고기방패임
충돌있으면 좋긴 하나 충돌이 없어서 다구리로 용캐 잡는거기도 함 ㅡㅡ;;
이겜 pvp부터 손봐야함 어차피 지는거 아니 순간이동할려고해도 디버프 하나걸리면 f8번만 누르다 죽는다
중립유저들이 지금 pvp많이 안해봐서 그러지 함 자신보다 5천투력이상이랑 싸워봐라 보자마자 순간이동 눌렀으나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내캐릭을 보면 한심하기 그자체이다
글쿤요 그런 면에서 중립 유저한테도 pvp가 가능하도록 경험을 줄 수 잇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게 지금 디버프가 여러가지로 다양해보이면서도 결국 당하면 아무고또 못하는 건 마찬가지인 건 똑같아서...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래서 그거를 투력에 반영시키면 어떨까요?
나열한 것들이 전부 다른 K모바일겜이나 중국산모바일겜 특징들인데…
참신한거 없나???
바꿔말하면 그런 흔한 컨텐츠조차 없...
추천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ㅠㅠ 불편하셨으면 죄송합니다 가능성 많은 겜인데 접는 사람만 보이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서로 의견을 주고받아서 게임사에서 귀기울이면 좋겠네요
컨텐츠 부재의 이유와 괜찮은 개선안 무릎을 탁치게만드는 제안도 있고 오랜만에좋은글이네요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다 오딘에 애정있어서 공카오는 분들인데 개발진이 좀 봤으면 좋겠네요
추천누르고 갑니다.
잘썻고 가장 현실성 잇다
좋다 ㄹㅇ 좋다 막무가내 무지성 요구하는거도 아니고 이렇게되면 재밌고 할만해지겟다싶음
따봉 .
수영복 이벤트 공감합니다. ㅋ
긴글인데도 가독성있게 잘썼고, 상스럽게 욕부터 박는게 아니라 조목조목 찝어서 문제점과 거기에 나름 방안까지 잘 써놨네요. 추천하고싶은 공감가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