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시장에서 널찍한 단지 내 환경이 쾌적한 생활의 척도가 되자 각 건설사들이 건폐율을 15% 이하로 낮추며 단지의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건폐율이란 대지면적 대비 건축면적의 비율이다. 이 비율이 낮을수록 동일한 부지에서도 건축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자연스레 남는 공간은 많아지게 된다. 즉 아파트에 적용하면 동간 거리가 넓어지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해 세대 간 프라이버시 보호와 함께 높은 일조권과 조망권 등을 확보할 수 있고, 단지 내 녹지, 조경, 여가 시설 등이 조성돼 쾌적한 주거 환경이 마련된다.
낮은 건폐율은 시세 상승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건폐율 14%로 조성된 ‘자연앤힐스테이트(2012년 11월 입주)’의 올해 8월 3.3㎡당 매매가는 4018만원으로 수원시 영통구(2608만원)의 평균 시세를 크게 뛰어넘고 있다. 이 단지는 넓은 부지를 확보한 만큼 단지 내에 생태연못, 테마 숲 등이 조성돼 주거 환경이 쾌적하다.
단지별 시세 상승 폭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광주광역시 광산구 일원에 건폐율 15%로 조성된 ‘광주 수완 코오롱하늘채(2008년 12월 입주)’의 올해 7월 전용 123㎡는 9억3600만원애 거래됐다. 이는 올해 3월(8억4000만원)보다 9600만원 오른 것이다. 단지 내에는 풍부한 녹지공간을 바탕으로 돌담길, 썬큰광장, 대형연못 등 다양한 조경이 들어서 있다.
건폐율이 낮은 단지는 수요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인천시 서구 불로동 일원에서 분양한 ‘호반써밋 인천 검단’은 1순위 경쟁률 34.85대 1을 기록했다. 이 단지의 건폐율은 13.96%이다.
또 같은해 7월 부산시 남구 대연동 일원에서 분양한 ‘대연 디아이엘’은 건폐율이 15.22%로 1순위 경쟁률 15.62대 1을 기록했다. 두 단지 모두 낮은 건폐율을 갖춘 만큼 단지 내 쾌적한 주거환경이 수요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부지 면적이 한정적인 만큼 최근 지어지는 아파트일수록 건폐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 데다 대부분 아파트가 건폐율을 최소 20%대로 적용하고 있어 건폐율이 낮은 단지의 희소성은 매우 크다”며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있는 실수요자라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낮은 건폐율의 단지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주거만족도를 높여주는 건폐율 15% 이하의 신규 단지가 경기 군포 금정역 일대에 공급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1호선과 4호선, GTX-노선이 예정된 금정역 인근에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이 선착순 분양을 진행한다.
푸르지오라는 1군브랜드와 서해그랑블이 만나 시공사는 대우건설, 시행위탁사는 서해종합건설이 함께 랜드마크 아파트를 세운다.
평촌학원가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평촌생활권으로 브랜드 프리미엄이나 입지 우수성이 인정받는 곳으로 관심이 높은 단지라 할 수 있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이 들어서는 현장은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 일원으로 군포 벌터 마벌지구 지구단위구역 내 B-1블럭에 들어선다. 지하2층~지상 45층, 8개동 규모로 세대수는 총 1,072세대이고, 주차공간은 총 1,428대(세대당 1.33대)다.
대지면적 11,753평에 건축면적 1,759평으로 건폐율은 14.71%다. 서울과 가까운 입지임에도 낮은 건폐율로 넓은 동 간격과 숲 등의 여유 공간을 갖는 아파트로 조성된다. 45층 높이의 웅장한 아파트로 이 일대 랜드마크 아파트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급중인 전용타입은 59m2(250세대), 76m2(332세대), 84m2(373세대), 95m2(114세대)로 구성된다. 59타입과 76타입은 A/B/C, 84타입과 95타입은 A/B로 나뉜다. 소형평형인 59타입은 세대수가 적어서 조기 마감 될 것으로 보인다.
각 A타입은 4베이 판상형으로 채광과 통풍에 유리한 구조로 뺏고 B/C타입은 거의 모든 타입 남향배치면서 ㄱ자형 일반타워형 구조로 채광 통풍이 용이하게 구성되었다.
단지 북쪽으로 반경 800m 거리 금정역(GTX-C 정차예정역)이 있고, 오른편으로는 반경 800m거리에 호계역(인동선예정)이 있어서 단지는 광역교통망 요충지 중심의 더블역세권 아파트라 할 수 있다. 금정역은 GTX-C정차역 주변 복합환승센터를 예정하고 있다.
주변에 평촌 스마트스퀘어,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군포스마트타운 등이 있어 직주근접 아파트다. 단지 바로 옆 안양천은 기존 자전거도로와 산책길을 더 쾌적하게 정비하고, 군포 첨단R&D클러스터 조성사업도 예정되어 있다.
평촌생활권이어서 차량 10분대로 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고 한림대병원이나 안양시청 롯데백화점 등 편의시설 이용도 수월하다. 단지 내 피트니스클럽 GX룸 골프연습장 그리너리카페 독서실 등 다양한 구성의 커뮤니티시설도 잘 갖춰진다.
푸르지오다운 조경시설과 외관으로 고급스런 아파트로서의 위상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동 사이 넓은 공원 등 쾌적한 주거여건 형성과 함께 각 동 라인별 엘리베이터 설치로 한 동에 4개 정도의 승강기로 편의성에도 소홀함이 없다.
이 단지를 관심 있게 바라본 실수요자나 투자자에게는 브랜드와 입지 상품 우수성 때문에 발빠른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지와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을 갖는 수요자가 많은 만큼 실수요나 투자범위의 우선순위 아파트가 될 수 있다.
계약조건은 중도금 대출이자 후불제가 적용되며, 계약금 5%만 납부하면 1년 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단지는 4Bay 남향 위주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고, 피트니스클럽, GX클럽, 골프클럽, 그리너리 카페, 독서실, 시니어클럽, 어린이집 등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시설이 갖춰진다.
주변생활편의시설로는 반경 1km 이내에 홈플러스 안양점과 AK플라자 금정점이 위치하고, 안양시청, 롯데백화점, 이마트, 한림대학병원 등이 위치한 평촌중심상업지구 이용도 용이하다. 평촌학원가도 10분 거리이며, 안양천 수변공원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서울,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늘고 있으나, 금정은 서울과 가깝고 GTX-C노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소진 중”이라고 전했다.
입주는 2028년 5월 예정이다.
분양문의 1668-0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