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한번 순위를 매겨보도록 합시다.
순위는 2005년 통계가 아직 마무리가 안되었으므로 2004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단순 승객 숫자로 본 2004년의 순위는???
1.미국-조지아: 하츠필드-잭슨 아틀란타 국제공항
2.미국-일리노이: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
3.영국: 런던 히드로 공항
4.일본: 도쿄국제공항 (하네다) (나리타와 헷갈리지 말것.. 분명히 하네다가 더 승객이 많음)
5.미국-캘리포니아: LAX - 로스 엔젤레스 국제공항
6.미국-택사스: 달라스-포트워쓰 국제공항
7.독일: 프랑크 푸르트 마인 국제공항
8.프랑스: 파리 루와씨-샤를드골 국제공항
9.네덜란드: 암스텔담 스키폴 공항
10.미국-콜로라도: 덴버 국제공항
11.미국-네바다: 라스베가스 맥카란 국제공항
12.미국-아리조나: 피닉스 스카이하버 국제공항
13.스페인: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
14.태국: 방콕 국제공항
15.미국-뉴욕: 존 에프 케네디 국제공항
16.미국-미네소타: 미티애폴리스-세인트폴 국제공항
17.홍콩:챕락콕 국제공항
18.미국-텍사스: 휴스톤 조지부시 국제공항
19.미국-미시건: 디트로이트 웨인카운티 국제공항
20.중국: 베이징 수도국제공항
21.미국-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22.미국-뉴저지: 뉴왁 리버티 국제공항
23.영국: 런던 개트윅 공항
24.미국-플로리다: 올랜도 국제공항
25.일본: 신도쿄국제공항 (나리타)
26.싱가폴: 창이국제공항
27.미국-플로리다: 마이애미 국제공항
28.미국-워싱턴:시애틀 타코마 국제공항
29.캐나다-온타리오: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
30.미국-펜실베니아: 필라델피다 국제공항..
어떠세요? 인천은 세계 30위에도 안나와 있다는거......
그리고 미국이 세계 항공을 주도 한다는 의미가 어떤건지.. 실감되시나요?
다른 나라들을 보면... 과연.. 그렇군.. 할 정도의 생각이 들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 2가지...
하네다공항이 나리타공항보다 승객수가 많다는 거요... 이점은 하네다공항에 한번 가보시면 압니다. 일본은 한국보다 국토가 훨씬 큰 나라라.. 아무리 신간센이 잘 되어 있어도, 비행기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나라입니다. 보잉 747-400기가 정기적으로 국내선에 투입되는 나라이기도 하니까요.
또한 미국을 보면.. 한국 사람들 생각에 별로 중요하지 않은 도시들이 많이 나온것 같은데..사실 미국의 공항들은 대부분이 대형 항공사의 허브입니다.
LA-시카고-뉴욕은 큰 도시니까 그렇다고 치고요..
라스 베가스도 관광도시니까 그렇다고 치지만....
달라스-포트워쓰, 마이애미는 아메리칸항공
아틀란타,올랜도는 델타와 에어트란
휴스톤은 콘티넨탈
시애틀은 노스웨스트와 유나이티드, 그리고 알라스카항공
필라델피아는 US에어웨이즈
덴버, 샌프란시스코는 유나이티드
디트로이트와 미니애폴리스는 노스웨스트
피닉스 공항은 아메리카웨스트 항공의 허브가 각각 존재하는 겁니다.
대한민국도 분발해야 겠습니다..-_-
단!!!! 국내선이 워낙 제한적인 한국은 국제 항공숫자에서는 결코 많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1.영국: 런던 히드로 공항
2.프랑스: 파리 루와씨-샤를드골 공항
3.독일: 프랑크 푸르트 마인공항
4.네덜란드: 암스텔담 스키폴 공항
5.홍콩: 챕락콕국제공항
6.싱가폴: 창이국제공항
7.영국: 런던 게트윅 공항
8.일본: 신도쿄국제공항(나리타)
9.태국: 방콕국제공항
10.한국: 인천 국제공항
11.유나이티드아랍에미리트: 두바이 국제공항
12.스페인: 마드리드 국제공항
13.영국: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
14.독일: 뮌휀 국제공항
15.대만: 타이페이 국제공항..
보시다 싶이 미국은 단 한개도 올라가지 못합니다. 즉, 국내선이 그만큼 발달 했다는 말이죠.
재미있는 점은, 대만과 서울만이 유일하게... 공항을 이용한 승객을 보면..
외국 사람보다 국내 사람이 훨~~~씬 많다는 겁니다.
런던은 3개나 올라있는거 보니.. 과연 경제의 중심지 답게 노는군요.
그럼 세계 화물 항공편의 허브는 어디일까요? 처음 15개만 살펴보면..
1.미국-테네시: 맴피스 (FedEX때문)
2.홍콩: 챕락콕 국제공항
3.도쿄: 신도쿄국제공항(나리타)
4.미국-알라스카: 앵커리지 국제공항
5.한국: 인천국제공항
6.미국-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 국제공항
7.프랑스: 파리 루와씨-샤를드골 국제공항
8.독일: 프랑크 푸르트 마인공항
9.싱가폴: 창이국제공항
10.미국-플로리다: 마이애미 국제공항...
11.미국-캔터키: 루이스빌 (UPS때문)
12.미국-뉴욕: 존에프캐네디국제공항
13.대만: 타이페이국제공항
14.중국: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
15.미국-일리노이: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
또다시 미국에 점령당해 버립니다.
그리고 이착륙 숫자를 보면.. 잔인할 정도로 미국에 점령을 당하는데요
이 말은, 미국은 국내선이 많이 때문에 작은 비행기들이 많이 돌아다녀서,
실제 승객수는 별로 안되지만 비행기 이착륙 숫자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반면에 파리같은 경우 국제승객이 많은관계로 비행기들도 크고 굵은것들이 돌아다니지요.
이착륙수 세계 30위 내에 미국이 아닌곳은
파리 샤를드골 공항(9위)
프랑크 푸르트 마인공항(14위)
런던 히드로 공항
암스텔담 스키폴공항(20위)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23위)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24위)
뮌휀 국제공항(28위)
뿐입니다. 나머지 미국 도시들을 차례대로 열거해 보자면...
시카고,아틀란타,텍사스,로스엔젤레스,덴버,피닉스,라스베가스,미니애폴리스,디트로이트,신시내티,휴스톤,필라델피아,워싱턴DC,로스엔젤레스(반누이),뉴왁,솔트레이크,보스톤,마이애미,라과디아,멤피스,시애틀-타코마,올랜도
등등입니다.
미국이 세계 항공산업을 주도한다는거.. 우연이 아니지요?
첫댓글 공항이야기이지만....여기 글에도 두바이가 눈에 띈다. 두바이에 대한 두 글이 인상적이군.아마 세계나 국가의 지도자에 대한 미래관에 중점을 두고 쓴 글들인 듯하다. 이제 자네도 국가지도자로서 지역과 사회에 할 말들을 하고 실제로 국가에 적극 봉사(기여?) 할 시기라고 생각된다. '...기대한다'고 해야 알맞는 표현인가??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