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 |||
/김효섭기자 hskim@yeongnam.com |
지난 5년간 KTX 동대구역 이용객은 서울에 이어 전국에서 2번째로 많았다. 그러나, 일자리 증가와 만족도 면에서는 미흡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코레일은 고속철도(KTX) 개통 5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에서 2004년 4월1일 개통 이후 현재까지 이용인원은 약 1억7천345만명, 하루 평균 이용객은 10만5천60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5년간 KTX 주요 역 이용객 현황(승·하차인원)에 따르면 동대구역 이용객은 5천754만3천676명으로, 매년 1천150만8천735명이 이용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부산(5천491만7천483명), 대전(3천755만6천359명), 광주(793만817명)보다 많은 것이다. 대구 인구 253만명을 기준으로 했을 때 1인당 연평균 4번정도 이용했던 셈이다. 지난 5년간 KTX가 달린 총 운행거리는 1억㎞이상으로 지구둘레(4만㎞) 기준으로 무려 2천500바퀴를 돈 것과 같다. KTX 정차도시의 경우 일자리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으나, 지역의 경우는 예외였다. 허재완 중앙대 교수의 KTX 5년과 지역발전분석자료에 따르면 부산은 일자리 증가율이 KTX 개통전(2000~2003) -0.34%포인트에서 개통후(2004~2007) 0.33%포인트로, 천안(4.86%포인트→5.07%포인트)과 서울(0.46%포인트→0.52%포인트)도 각각 0.21%포인트, 0.06%포인트 올랐다. 반면 대구는 1.19%포인트에서 0.03%포인트로 일자리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는 등 광주(1.72%포인트→0.83%포인트), 대전(2.88%포인트→0.62%포인트)과 함께 일자리증가율 감소지역에 포함됐다. KTX 주요 출발역 창구 이용 만족도 평가에서 전체 만족도는 68.4점이었으며, 천안·아산역과 목포역이 71.7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익산(70.3점), 광주(69.6점) 등 순이었으며, 대구는 65.9점으로 부산(62.2점)과 함께 하위권에 머물렀다. 한편 코레일은 "향후 하루 181회에서 2011년까지 약 300회까지 운행을 늘리고, 모바일 승차권은 5월 중 국내 이동통신 3사 이용객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등 고객 이용편의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2009-03-31 자료:영남일보 |
첫댓글 부산은 구포역에도 KTX가 정차하니 부산역+구포역 합치면 동대구 역과 이용객이 비슷하겠네요..
이용객수가 중요한것인가? 그건 그렇고 구포역하고 부산역 다 부산안에 있는데 둘 다 정차한다고요? 고속철도가 아니라 새마을호구만
구포도 KTX 정차합니다..
부산역에서 구포까지 고속으로 달릴 일 있나요?ㅉㅉㅉ어차피 재래선이고 같은 시안에서 고속으로 달릴것도 아닌데 구포한번 더 선다고 새마을호라니...
kokomo/// 서울은 그래서 영등포역에 안서는 겁니다...고속철도니깐요. 무조건 서울내에선 경부선의 경우 서울역에서만 정차하죠. 대구도 어차피 재래선 지나는데 대구역 안서고 동대구역만 서구요. 구포정차를 그런시각으로 바라보시는 님이 더 이상하군요
KTX개통이후에 계속 동대구역이 많아왔죠. 한국에서 가장 열차가 많이 정차하는 지역 환승의 거점역이니..; 구포는 선택정차합니다. 어차피 동대구-부산간에 기존 재래선을 이용하는 마당에 무조건 여러군데 선다고 새마을이니 무궁화니 운운하는건 좀 말이안된다봅니다.
서울같은 경우에는 역을 하나 더 만들어서 이용객을 늘렸으면...
수서를 고속철역으로 만들생각이긴하지만 서울역이나 동대구역 모두 규모가 하찮은수준이죠. 애매한 위치의 신설역보다는 규모가 협소하기 짝이없는 서울역을 대대적으로 플랫폼 용량을 늘려야할 필요가있습니다.
대신...국내공항 이용률에서 대구공항이 아주 취약하죠. 김해공항에 비해...
요즘 국내선 이용하는 사람도 있나보네..ㅋㅋ 다 ktx 이용하지 1시간이면 오는데ㅋ 부산은 ktx가 완전개통안되서 타는사람도 있겠네요ㅋㅋ
음 그 이용율 최악 호남선에서 광주역이 연간 이용객이 700만명이 넘는군요. 거의 800만에 육박하는 수준이군요. 물론 다른 역에 비하면 암것도 아니지만... 저도 광주살지만 서울갈때는 광천터미널의 고속버스만 이용하는터라 광주역의 이용객이 안습일줄 알았는데 그정도는 아니군요. 하긴 광주역의 최고 장점은 진짜 좋은 시내 접근성이니...
맞아요.광주역 자리는 진짜 좋은거 같아요.경남에서는 접근성이 후지지만 ㅠㅠ.. 특히 전남대와 접근성이 상당히..끝내주더라구요.
근데 KTX역은 송정리역근처로 옮긴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송정리역 근처가아니라 송정리역이죠. 최근에 역명이 '광주송정' 역으로 개명이되었습니다.
천안아산역은 얼마나 될려나... 이젠 나도 전철타느라 이용 안하는데...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