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기시대·서주화상석묘 铁器时代 · 徐州画像石墓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서주한화상석분포도 동한시대의 초상석묘입니다.장쑤성 쉬저우시와 그 주변 지역에 분포합니다.
청나라 이후로 계속 산발적으로 발견되었지만 화상의 돌은 대부분 소실되었습니다.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난징박물관 및 기타 단위는 쉬저우, 퉁산, 쑤이닝, 피현, 동해, 신이 등지에서 20개 이상의 묘를 연속적으로 발굴하고 묘전 사당 구조석을 포함한 300개 이상의 흩어져 있는 초상석을 수집했습니다.
1959년 《장쑤 쉬저우 한화상석(江蘇徐州漢畵石)》을 출판했습니다.
▲ 서주 모촌한화상석묘
▲ 서주백집한묘 서주화상석묘는 전후 2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동한 초·중기에는 대부분 석조 앞뒤의 2실 묘로 규모가 작고 묘실의 길이는 일반적으로 약 5~6m 정도입니다.초상석의 양식으로 볼 때, 이 시기 묘는 이 지역 후한 말기에 간단한 그림을 새긴 작은 돌덧널무덤과 인연이 있습니다.
동한 말기의 무덤 구조는 비교적 복잡하며 대부분 석조 또는 벽돌 혼합 구조의 다실묘로 일반적으로 앞, 가운데, 뒤의 3실과 1~2개의 귀실로 구성되며, 각각의 무덤은 피현 제비부 원가 원년(151)의 뮤우 묘와 같이 앞과 뒤의 2실과 회랑으로 구성됩니다.
▲ 서주한화상 차마출행도
▲ 서주한화상 석동한비형궐 중 영제 희평 4년(175)의 모촌묘는 늦은 편입니다.쉬저우 초상석 묘는 대부분 오래전 도난당했으며 부장품은 같은 기간 동안 이 지역의 일반 묘지에서 나온 것과 유사합니다.묘주는 대부분 호족과 귀족들이며, 예를 들어 쑤이닝 구녀돈묘에서 옥의 조각이 출토되어 묘주가 봉작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 서주화상석묘 평정소사당 복원
▲ 서주화상석묘 봉조, 청룡도화상의 내용은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생산활동을 나타내는 직물, 소갈이 등의 화상은 동산홍루(銅山洪樓)의 직물도(纺织物圖), 쌍구(雙沟)의 경운도(耕運圖)와 같이 당시의 물레, 직기, 이우거리의 쟁기질 상황을 매우 세밀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②묘지 소유자의 경험과 생활을 반영한 자전거 타기, 백희, 주방장, 연회 등이 있습니다.③동왕공, 서왕모, 선금신수 등의 신화 이야기입니다.
④공자가 노자를 만나다, 주공이 왕을 보좌하다 이런 역사이야기.초기 묘지의 초상화는 일반적으로 비교적 단순하지만 후기 묘지의 초상화는 신화 이야기 및 기타 내용을 크게 추가합니다.
▲ 쉬저우 초상석 묘 직물 지도(위) 거마도(아래) 쉬저우 초상석 묘의 조각 기법은 산둥 초상석과 유사합니다.
초기에는 음선각과 오목한 면각이 많으며 구조가 간단하고 선이 거칠습니다.후기에는 얕은 부조, 지면을 줄인 선각 등 다양한 기법이 개발되었으며, 화상의 구성이 복잡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많은 선금류, 신수, 스릴 있고 장관인 백희 장면은 활력과 삶의 정취가 넘치며, 석각 예술이 이미 성숙 단계에 이르렀음을 반영합니다.
▲ 서주화상석묘상금서수도
분류:고고 표제어
이 글의 태그: 초상석묘석각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