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데이 유래
밸런타인데이는 초기 기독교의 사제였던 성 발렌티누스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밸런타인데이의 유래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설은 로마 시대의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가 전쟁에 나가는 병사들의 결혼을 금지했는데, 발렌티누스 사제가 이를 어기고 젊은 연인들의 결혼을 도와준 죄로 처형당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발렌티누스 사제가 처형당한 날이 2월 14일이었고, 이후 이 날이 연인들의 기념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밸런타인데이는 중세 시대에 이르러 연인들이 서로에게 카드를 보내는 풍습이 생겨났고, 현대에는 초콜릿이나 선물을 주고받는 날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밸런타인데이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는 특별한 날로, 많은 사람들이 이날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설은 밸런타인데이가 고대 로마의 풍요를 기원하는 축제인 루페르칼리아 축제와 관련 있다는 주장입니다.
#루페르칼리아 축제
루페르칼리아 축제는 고대 로마에서 매년 2월 13일부터 15일까지 열렸던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로마 건국의 아버지로 여겨지는 로물루스와 레무스 형제를 기리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늑대 숭배와 관련된 의식들이
진행되었습니다.
루페르칼리아 축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염소와 개의 희생: 루페르쿠스 신전에서 염소와 개를 희생 제물로 바쳤습니다.
* 페브루아: 사제들은 염소 가죽으로 만든 채찍인
'페브루아'로 젊은 여성들을 때렸습니다. 이 행위는 여성들의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 젊은 남녀의 만남: 축제 기간 동안 젊은 남성들은 제비뽑기를 통해 짝을 정하고 함께 축제를 즐겼습니다.
루페르칼리아 축제는 로마 시대 후기까지 이어져 오다가 5세기 말에 기독교의 영향으로 금지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축제의 일부 풍습은 발렌타인데이의 기원 중 하나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렇듯 우리가 해마다 기념하는 발렌타인데이에는 단순한 연애 문화 뿐만이 아니라 고대로마 시절에 확장전쟁으로 인한 젊은이들의 사랑을 제한한 왕정의 명령에 저항했고 이를 도운 사제의 죽음으로써 희생된 기억과 로마 건국의 신화인 로물루스와 레무스 형제를 기리고 로마가 강대국이 되기를 바라는 염원이 축제로 발전한 고대로마의 전통과 유산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로물루스&레무스 형제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로마 건국 신화에 등장하는 쌍둥이 형제입니다. 이들은 로마의 초대 왕인 로물루스를 포함하여 로마 건국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로 유명합니다.
* 탄생과 양육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알바 롱가의 왕 누미토르의 손자이자, 군신 마르스와 레아 실비아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왕위를 찬탈한 아물리우스는 이들을 강에 버리도록 명령했습니다. 쌍둥이는 티베르 강에 버려졌지만, 암늑대에게 발견되어 젖을 먹고 자랐습니다. 이후 양치기 파우스툴루스에게 발견되어 길러졌습니다.
* 로마 건국
형제는 성장하여 자신들의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되었고, 아물리우스를 처벌하고 누미토르를 복위시켰습니다. 이후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기로 결정하고, 로물루스는 팔라티노 언덕을, 레무스는 아벤티노 언덕을 각각 도시의 터로 주장했습니다. 점을 쳐서 도시의 이름을 정하기로 했는데, 로물루스가 독수리 12마리를 보고, 레무스가 6마리를 먼저 발견하여 로물루스가 승리했습니다. 로물루스는 팔라티노 언덕에 도시를 건설하고, 자신의 이름을 딴 '로마'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하지만 도시의 경계를 두고 형제간에 다툼이 벌어졌고, 로물루스가 레무스를 살해했습니다.
* 로마의 초대 왕
로물루스는 로마의 초대 왕이 되었고, 도시를 발전시키고 법률을 제정하는 등 로마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그는 로마를 강력한 도시 국가로 성장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 문화적 의미
로물루스와 레무스 이야기는 로마 건국 신화의 핵심이며, 로마인들에게 민족의 기원과 정체성을 상징하는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암늑대에게 젖을 먹는 쌍둥이의 모습은 로마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로마 문화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