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R Spring Setting | |
Shock 트래블(인치/mm) |
올바른 SAG(mm) |
2.00 / 50.8 |
12.7 |
2.25 / 57.2 |
14.2 |
2.50 / 63.5 |
15.7 |
3.00 / 76.2 |
19 |
리바운드(Rebound) 조절
리바운드 조절은 서스펜션이 압축된 후에 다시 원래의 상태로 팽창되는 정도를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올바른 리바운드 조절은 개인의 체중, 라이딩 스타일 그리고 노면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야 한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하는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변하지 않는 규칙은 존재한다. ‘서스펜션이 압축되었다가 팽창하면서 라이더를 안장에서 위쪽으로 튕겨내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의 속도로 조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리바운드 속도를 느리게 설정하려면 → 시계방향으로
리바운드 속도를 빠르게 설정하려면 → 시계 반대방향으로
버텀아웃(Bottom-Out) 방지하기
버텀 아웃은 서스펜션이 압축되는 마지막 과정에서 발생한다. 버텀 아웃은 리져버에 위치한 부스트 밸브(Boost Valve)로 넣은 공기압(최대 가능한 값은 125PSI)으로 조절한다. 손으로 돌리거나 4mm 육각렌치를 이용해서 조절한다.
조절기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버텀 아웃을 방지하는 힘이 커지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버텀 아웃을 방지하는 힘이 작아진다. 조절기는 3바퀴를 돌려 조절할 수 있는데, 리져버에는 그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선이 표시되어 있다.
만일 조절기를 돌릴 때 뻑뻑한 느낌이 들고 쉽게 조절할 수 없다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최대한 돌린 상태에서 2mm 육각렌치로 고정나사를 풀어 조절기 안쪽을 청소한 후에 다시 조절기를 청소하도록 한다.
프로페달(Propedal) 조절하기
프로페달 조절기는 프로페달 댐핑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프로페달 댐핑(Damping)은 서스펜션이 압축을 시작할 때 영향을 미치는데 서스펜션의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는 바빙(Bobbing)을 감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최근에 만들어지는 서스펜션의 구조는 매우 다양해서 부스트 밸브에 의해 제공되는 프로페달 댐핑의 정도도 자전거에 따라 다양하게 조절되어야 한다. 조절기는 15개의 클릭을 갖는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약한 프로페달 셋팅 상태가 되고,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강한 프로페달 셋팅 상태가 된다.
부스트 밸브(Boost Valve) 조절하기
부스트 밸브는 노면의 장애물을 자전거가 통과할 때 노면의 상태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서스펜션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부스트 밸브는 또한 프로페달 조절과 버텀아웃 조절의 기능을 분리시켜 둘 간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부스트 밸브는 직접적으로 조절되지는 않는다. 부스트 밸브의 특성 및 역할은 리져버의 공기압 설정과 프로페달 조절기의 조절을 통해 조절된다. DHX 샥의 컴프레션 댐핑을 변경하려면 공기압을 조정해야 한다.
좀 더 강한 상태의 라이딩을 원한다면 → 10-15 psi 공기를 더 넣는다.
좀 더 약한 상태의 라이딩을 원한다면 → 10-15 psi 공기를 뺀다.
설정을 변경한 후에 라이딩을 해보고 필요하다면 다시 조절한다.
※ 주의 : 리져버의 공기압이 200 psi 이상의 공기압 상태나, 75 psi 이하의 상태로 공기압을 조절한 상태에서는 절대로 자전거를 타지 않도록 한다. 이런 상태로 라이딩을 하면 서스펜션이 손상될 수 있고, 또한 보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아니다.
프로페달과 부스트 밸브의 상호작용
부스트 밸브와 프로페달 조절은 상호 연관되어 있다. 만약 프로페달 조절기를 최대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린 상태에서도 컴프레션 댐핑은 너무 강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펌프를 이용해 공기압을 10-15 psi 정도 줄여준다. 원하는 컴프레션 댐핑 상태인지 확인한다. 만약 프로페달 조절기를 시계 방향으로 최대한 돌린 상태에서도 컴프레션 댐핑이 충분하지 않다면, 10-15 psi 정도 공기압을 높여 원하는 컴프레션 댐핑으로 조절해야 한다.
라이더 무게에 따른 에어셋팅 차트
RIDER WEIGHT |
AIR PRESSURE |
BOOST VALUE |
BOTTOM OUT |
SHOCK SAG |
100 lbs (45.5 kg) |
90 psi (6.2 bar) |
120 psi |
1 Ret |
15-18 mm |
120 lbs (54.4 kg) |
105 psi (7.2 bar) |
130 psi |
1 Ret |
15-18 mm |
140 lbs (63.5 kg) |
125 psi (8.6 bar) |
130 psi |
1 Ret |
15-18 mm |
160 lbs (72.6 kg) |
145 psi (10.0 bar) |
140 psi |
1 Ret |
15-18 mm |
180 lbs (81.8 kg) |
160 psi (11.0 bar) |
140 psi |
1 Ret |
15-18 mm |
200 lbs (90.7 kg) |
180 psi (12.4 bar) |
150 psi |
1 Ret |
15-18 mm |
220 lbs (99.8 kg) |
200 psi (13.8 bar) |
150 psi |
1 Ret |
15-18 mm |
240 lbs (108.8 kg) |
220 psi (15.2 bar) |
150 psi |
1 Ret |
15-18 m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