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장소&날짜
3월 17일 토요일 & 포베이 여의도 전경련회관
오후 ' 2 ' 시에 시작합니다.
주차는 3시간씩 무제한 가능합니다.
참여 원하시는분은 010-3125-18육이 문자나 댓글 주세요~
2. 이번주 모임
이번주는 마스터즈 25 출시를 기념하여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일단은 실덱을 예정해 두고 있으나, 당일 참가자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드래프트로 변경하거나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실덱 참가비 : 65000원
상품은 참가인원에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와 병행하여 기존의 커맨더 게임 및 저녁 보드게임 또한 진행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3. 커맨더 칼럼
~커맨더 입문자를 위한 가성비 카드 소개~
오늘은 커맨더(EDH)에서 자주 쓰이는 카드들 및 종류를 색깔별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맨더 입문에 최대한 도움이 되기 위해,
메인으로 추천드리는 카드들은 모두 $5 이하의 카드들로 엄선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미 완성덱으로 나오는 커맨더 제품을 구매하여 이하의 카드들과 조합하면
그럭저럭 대부분의 커맨더 모임에서 게임에서 충분히 즐기실 만한 구성이 되며,
파워레벨과 승률도 크게 뒤쳐지지 않는 선까지 덱을 튜닝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반대로 커맨더 제품을 이용하지 않고 밑바닥부터 덱을 만드시는 분들에게도 밑의 리스트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Sol Ring 이나 Command Tower 같은카드도 구하셔야 겠지만…)
Sol Ring 과 같이 커맨더 제품에 거의 고정적으로 항상 나오는 단골은 되도록 메인추천카드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W 백색 – White
커맨더에서 백색에게 기대할 수 있는 특징은
경계, 비행, 보호, 세금(다른사람들의 플레이를 늦춤), 매스(판쓸이), 토큰 및 제거 정도가 떠오르네요.
백색은 주로 장비 혹은 부여마법을 찾아오는 방면으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백색에서 주로 쓰이는 서치수단은 Enlightened Tutor, Stoneforge Mystic, Idylic Tutor 등이 있습니다.
1. Swords to Plowshares ($1.5) – 단일대상 고효율 제거카드
백색은 그 어느 다른 색보다도 단일 생물을 제거하는데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1마나만으로 상대에게 제거하는 생물의 공격력만큼의 피를 채워주지만, 파괴가 아닌 복구하기 힘든 제거를 하기 때문에 백색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늘 사랑받는 카드중 하나입니다.
Path to Exile 은 비슷한 효과이나 대가로 생명점 대신 상대에게 기본대지를 하나 얹어줍니다.
Condemn 은 제거 대신 상대의 서고밑으로 생물을 묻어버리며 방어력만큼의 생명점을 채워줍니다.
Oblivion Ring 은 부여마법으로써 들어와있는동안 대상생물을 제거합니다.
Darksteel Mutation 은 제거대신 대상 생물을 0/1 무적의 고철로 만들어 버리는데요, 무덤이나 게임에서 제외될때 커맨드존으로 돌아가는 장군(커맨더)들을 바보로 만들기에 매우 좋은 카드입니다.
2. Day of Judgment ($3) – 매스 디나이얼 (판쓸이)
백색은 매스 디나이얼 카드가 가장 많이 분포된 색이기도 합니다.
Day of Judgment 는 카드 가격도 매우 저렴하고 4마나라는 적은 마나로 생물을 전부 파괴해줍니다.
Wrath of God 은 Day of Judgment의 상위호환으로, 4마나 매스인건 똑같으나 일부 생물들이 가능한 재생
(죽을때 다시 탭된채로 복귀시키는 옛 효과)또한 불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Austere Command 는 저발비(CMC3이하)생물/고발비(4발비이상)생물/마법물체/부여마법 중
2가지를 시전자가 선택하여 모두 파괴하는 매우 다재다능한 주문입니다. 많은 백색유저에게 사랑받는 주문이지요.
Terminus 는 해당 카드를 그턴의 첫카드로 뽑았을경우 매우 적은 마나비용(2마나)로 모든 생물을
덱밑으로 묻어버리는 카드로써 카드를 덱위로 올려놓는 튜터종류 혹은 덱상단을 조작하는 카드들과 궁합이 좋습니다.
Rout 은 일반적인 매스들과는 다르게 추가비용을 냄으로써 신속마법 타이밍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Martial Coup 은 매스를 하면서 자신의 필드에 생물까지 추가로 얹어주는 주문이지요.
3. Sun Titan($4) – 고성능 생물군
백색은 (비록 녹색계열에 비해 스탯은 낮을지언정) 생물에 굉장히 이로운 효과들을 다수 달고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Sun Titian은 그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녀석으로써, 6마나 6/6 이라는 준수한 스탯 및 경계라는 능력뿐만 아니라 들어올때,
그리고 공격갈때마다 무덤에서 3발비 이하 지속물을 필드로 퍼오는 강력하고 쏠쏠한 효과까지 달려이는 효자입니다.
Elesh Norn, Grand Cenobite 은 백색덱의 피니셔 생물로 애용되는 녀석중 하나로써 경계 4/7에
자신의 다른 생물들에게 모두 +2/+2를 제공하고, 상대의 모든 생물들에게는 반대로 -2/-2를 부여합니다.
Avacyn, Angel of Hope 은 경계 비행 8/8이라는 터무니없는 강력함뿐만 아니라
자신의 모든 지속물에게 무적을 부여하는 매우 강력한 천사입니다.
4. Karmic Guide($2.5) – 무덤에서 생물귀환
요즘에는 백색에 많이 밀어주는 테마는 아니지만, Sun Titan에서도 보셨듯, 카드를 무덤에서 퍼오는 효과또한 백색에 몇가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Karmic Guide는 생물을 활용하는 백색이 들어간 덱이라면 거의 빠지지 않을 정도로 사랑받는 생물으로써, 필드에 들어옴과 동시에 무덤의 생물을 하나 필드로 퍼옵니다.
Reveillark 는 반대로 필드를 떠날때 무덤에서 공격력 2 이하인 생물 2마리를 필드로 귀환시킵니다.
위의 Karmic Guide와 조합할 경우…
a. Karmic guide 로 Revillark 를 퍼온다.
b. Karmic guide의 Echo비용을 지불하지 않거나 희생등을 하여 무덤으로 보낸다.
c. Revillark가 무덤으로 보내지면서 Karmic Guide와 또하나의 공격력 2이하 생물까지 퍼온다.
d. Karmic guide 로 무덤에 있는 Revillark를 퍼온다
...반복…
이 가능합니다! 자주 이용되는 시너지(혹은 콤보)입니다.
5. Mother of Runes ($2.5) – 보호
특정 색 또는 카드로부터 보호를 주는 능력또한 백색에 심심치않게 포진되어 있습니다.
속칭 룬엄마로 불리는 위 카드는 1마나라는 매우 저렴한 발비에 자신의 생물하나에게 매번 지정한 색으로 보호를 가능케 해주는 유용한 녀석입니다.
조금 위에서 언급된 Avacyn과 같이 자신의 생물에게 무적을 주는녀석도 있는 반면,
Akroma, Angel of Wrath 과 같이 흑,적색으로부터 보호를 달고 날라다는 강력한 천사도 있으며,
Spirit Mantle 처럼 부여마법을 건 생물에게 생물로부터의 보호를 부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U 청색 – Blue
‘진남불용청’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청색은 전통적으로 매직에서 강력했던 색상이며,
커맨더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로 기대할 수 있는 것들로는:
무효화, 드로우, 추가턴, 복사, 되돌리기(띄우기), 탭/언탭 등이 있으며,
주로 순간/집중마법 및 마법물체를 찾아오는 튜터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청색의 주요 서치수단은 Mystical Tutor 등이 있습니다.
1. Counterspell($1) – 카운터(무효화)
청색을 가장 대표하는 특징중 하나이자 어쩌면 청색을 대표하는 주문 1순위로도 꼽힐 수 있을법한 Counterspell, 즉 주문 무효화 입니다. 매우 적은 2마나로 상대의 그 어떤 주문이든 무효화가 가능한데, 게임양상이 일반게임보다 길어지고 주문이 많이 그리고 더 무
겁게 종종 사용되는 커맨더의 특징상 특히나 더 강력히 와닿는 카드이기도 합니다.
Negate 는 Counterspell의 하위호환으로 생물이 아닌 주문만을 무효화 합니다.
여전히 2발비라는 낮능 발비로 인해 매우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Swan Song 은 무려 1마나 무효화 주문으로써 부여마법, 순간마법, 부여마법을 무효화하고
2/2짜리 비행 새 토큰을 상대에게 줍니다.
Arcane Denial 또한 매우 효율이 좋은 2마나 무효화주문이지만,
대신 상대에게 추가적인 드로우를 대가로 주는 페널티가 있긴 합니다.
매우 비싼 Mana Drain을 쓰고싶지만 쓰지못하는 분들에게 많이 애용되는 2~3번째 2마나 무효화 주문 후보입니다.
Disallow (불허)는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무효화 주문으로, 주문뿐만 아니라
발동되거나 트리거된 효과까지 카운터가 가능한 주문입니다.
Cryptic Command 는 주문무효화 뿐만 아니라 밑에서 언급되는 다른 유용한 효과인 되돌리기,
상대 생물 모두 탭시키기, 드로우하기의 4가지 효과중에서 2개를 선택해 쓸 수 있는 다재다능한 순간마법입니다.
그 외에도 마나지불대신 다른것을 대가로 하여 무효화를 하는 Force of Will, Pact of Negation, 카운터한 주문의 발비만큼을 다음턴에 마나로 쓸수있는 Mana Drain 등이 있지만, 대부분 매우 비싼 녀석들이므로 입문할때는 추천하지도 않을뿐더러 게임의 승률을 그렇게까지 크게 올려주는데 기여하는 편도 아니라 봅니다.
2. Fact or Fiction($0.5) - 카드 드로우
청색은 다른 색에 비해 손패를 보충하는 주문들이 가장 많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Fact or Fiction (진실 혹은 거짓이라 한글화가 될까요?)은 덱 맨위 5장을 공개하여 상대가 5장을 원하는 두패로 나눈 후 자신이 한쪽을 골라 손에 넣는 주문으로써, 4마나 순간마법으로 덱 맨위 5장중 자신이 가장 원하는 카드 +@의 기대값이므로 자주 채택되는 드로우 주문입니다.
Rhystic Study 또한 사랑(?)받고 미움받는 애증의 부여마법으로서 모든 상대가
각 주문마다 1마나를 추가로 지불하지 않을 때마다 자신이 카드를 한장씩 뽑는 매우 짜증(?)나게 좋은 녀석이죠.
Brainstorm 은 1마나 순간마법으로써 덱에서 3장을 뽑고 손패에서 2장을 덱 위로 되돌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슷한 효과의 카드로 Preordain, Ponder 등이 있습니다.
Blue Sun’s Zenith 는 3청마나 + @ 를 지불하여 @만큼 카드를 뽑고
이 카드를 다시 덱에 섞어서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고효율 드로우수단입니다.
계속해서 덱에 되돌아가는 특징또한 종종 활용되곤 합니다.
Mulldrifter 는 필드에 들어올때 드로우 2장을 시켜주는 효자생물로 청색덱에서 종종 사용됩니다.
Dig Through Time, 시간발굴로 불리는 이 주문은 8마나로 덱위 7장중 원하는 2장을 직접 골라 손에 집어넣는
조금 무거워보이는 주문이지만 Delve라는 능력을 이용해 게임 중반이후부터는
실질적 2마나주문으로 체감이 되는 강력한 손패보충수단입니다.
3. Clever Impersonator($4.5) – 카드 복사
다른 생물 혹은 지속물을 복사하는 능력또한 청색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효과입니다.
위 카드는 4마나로 생물뿐만 아니라 대지, 플레인즈워커 등 그 어떠한 지속물로든 변신이 가능한 녀석입니다.
Phyrexian Metamorph 은 마법부여로 취급되고 생물과 마법물체만 복사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대신 비교적 빠른 3마나(그것도 무색으로도 가능!)로 복사가 가능한만큼 종종 쓰입니다.
Clone 은 어쩌면 이 분야의 가장 선배격으로 취급되는 카드로, 4발비 생물복사를 합니다.
Phantasmal Image 는 매우 적은 2마나로 나오는 복사생물이나,
어떠한 효과로든 타겟될경우 희생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마나기에 종종 활용이 됩니다.
4. Trinket Mage($0.25) – 마법물체 활용
마법물체를 활용하는 효과는 다른색 – 예를들어 백색과 적색 등 – 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효과이나,
적색은 파괴를 하거나 대가를 치뤄야 하는 경우가 많거나 UR색조합이 됬을때 더 많이 활용되고,
백색은 주로 장비위주의 마법물체만을 활용할 뿐입니다. 마법물체를 이용하거나 찾아오는 수단은 청색에 가장 많이 있습니다. Trinket Mage는 커맨더에서 가장 많이 애용되는 마법물체들인 Sol Ring, Mana Crypt, Sensei’s Divining Top 등을 효과적으로 찾아오는 수단으로써 오랜기간 애용되왔습니다.
Fabricate 은 대표적인 마법물체 서치 주문입니다.
Tezzeret the Seeker 는 마법물체전용 플커라 해도 될 정도의 녀석으로 -X 한 만큼의 발비의 마법물체를 서치해 깔거나
2개까지의 마법물채를 한번에 언탭이 가능한 효과가 아주 유용합니다.
Trpohy Mage 는 Trinket Mage의 3마나 버전으로써, Sword of Fire and Ice 같은 커맨더에서 애용되는 장비 혹은
Chromatic Lantern과 같은 3마나짜리 아티부스팅을 찾아오기에도 유용합니다.
또한 많은 콤보덱에서 애용되는 Cloudstone Curio 라는 마법물체를 찾아오는 효과적인 수단이기도 합니다.
5. Venser, Shaper Savant($3.5) – 되돌리기 (바운스)
카드 혹은 주문을 대상의 손패로 되돌리는 효과또한 청색특유의 능력중 하나이며, 주문이 이효과를 맞을경우 무효화가 아닌 되돌리기이므로 ‘무효화가 될 수 없다’와 같은 주문들또한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다시 사용할 마나가 충분하다면 의미가 없...)
Capsize 는 Buyback 이라는 능력으로 계속해서 반복하여 되돌리는 효과를 사용할 수 있기에
컨트롤 혹은 콤보덱에서 마무리수단으로도 종종 활용됩니다.
Evacuation 은 청색 특유의 판쓸이 비슷한 효과라고도 볼 수 있는 모든 생물을 손패로 되돌리는 주문입니다./
Cyclonic Rift 은 그 상위호환으로써 Overload할 경우 자신의 것이 아닌 모든 대지가 아닌 지속물을 띄우는
흉악한 효과를 선보입니다. 커맨더 유저들간 갑론을박이 많은 청색주문으로써
지나치게 자주이용되거나 악용될경우 당하는 상대의 마음에 필요이상의 스크레치를 남길수도...있겠네요.
Mystic Confluence 는 한정적 무효화 / 띄우기 / 드로우 중에서 아무 효과나 3번까지 사용 가능한 주문으로써
커맨더 제품에서만 출시가 된만큼 커맨더 전용 효자카드라 할 수 있습니다.
B 흑색 – Black
흑색은 파괴, 손패 줄이기, 지속물 희생, 리스크를 동반한 강력한 효과, 부활 등이 특징입니다.
밑에서도 언급하겠지만 다른 색과는 다르게 그 어떤 카드종류라도 찾을 수 있는 튜터들이 특히나 많이 있습니다. 튜터는 커맨더에서 전통적으로 강력한 효과중 하나이지만, 튜터에 덱을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경우 덱이 매번 똑같은 패턴으로만 굴러가게되는 단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Read the Bones ($0.25) - 생명점 지불 드로우
흑색은 청색과는 다르게 주로 생명점을 일부 지불하여 카드를 뽑는 방식으로 손패를 보충합니다.
3마나 점술2, 드로우2 라는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생명점을 2 지불해야하지요.
하지만 생명점을 보통 40으로 시작하는 EDH의 특성상 어느정도 생명점을 지불하는 것쯤이야 크게 위험부담으로 느껴지지 않기에 커맨더에서 특히 주저없이 채택 가능합니다.
Sign in Blood 는 점술 2가 빠진 대신 마나비용또한 2로 줄었습니다.
Phyrexian Arena 는 대다수의 청색이 들어가지 않은 흑색이라면 매번 쓰인다 느껴질정도로 강력한 부여마법으로써
매턴 유지단 시작에 피를 1점 잃되 카드를 한장 더 받는 녀석입니다. 메인 추천으로 올리고 싶은 카드였으나
$8.5불이라는 가격으로 인해 메인추천카드로는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커맨더 제품에서 만날 수 있는 구성품으로 그리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편입니다.
Necropotence 는 흑색덱의 비상버튼이라 여겨질 정도로 강력한 카드로써,
무지막지하게 많은 수의 카드를 한꺼번에 몰아보고 쓸 수 있는 수단입니다.
Greed 는 위 두가지 부여마법보다는 마나 및 생명점효율이 별로(깔때 4마나, 뽑을때마다 1마나 및 생명점 2 지불)이지만,
$1라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입수가 가능합니다.
2. Diabolic Tutor ($0.25) – 무조건부 튜터
위에서도 언급한 강력한 튜터(덱에서 원하는 카드를 찾는 효과)가 흑색에 다수 포진되 있습니다.
Diabolic Tutor는 대표적인 4마나 무조건부 튜터로써 대표 추천카드로 선정되었습니다.
Increasing Ambition 또한 입수비용이 그다지 비싸지않은($1.5) 카드이나, 5마나가 필요합니다.
대신, Flashback 효과를 사용하여 무덤에서 한번 더 주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monic Tutor 및 Vampiric Tutor 는 매직 초창기부터 사용되왔던 가장 대표적인 흑색 튜터로써
각각 2마나, 1마나밖에 필요로 하지 않지만 입수비용이 꽤 나가는 편입니다.
Dark Petition 은 위 카드들의 하위호완이라 할 수 있으나, 중후반부터는 3마나를 추가로 받을 수 있으므로
조절만 잘 한다면 2마나짜리 주문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Rune-Scarred Demon 은 무조건부 튜터 효과를 가진 생물이며, 7마나 6/6 비행이라는 준수한 스탯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Sidisi, Undead Vizier 또한 들어올때 자기자신 혹은 다른 생물을 희생하여 튜터를 할 수 있는 생물로써,
흑색덱의 장군으로도 자주 채택됩니다.
3. Hero’s Downfall ($3.5) – 지속물 파괴
백색의 ‘제거’ 와는 다르게 흑색은 파괴를 하는 효과들이 일반적입니다.
Hero’s Downfall 은 3마나 신속마법으로 플커 또는 생물을 파괴하는 전천후 단일파괴주문입니다.
Murder 는 그 하위호환으로써 생물만을 파괴 가능합니다.
Go for the throat 은 2마나로 비용은 줄되 마법물체 생물은 파괴할 수 없습니다.
Doom Blade 는 반대로 2마나이지만 흑색 생물은 파괴할 수 없습니다.
Shriekmaw 는 위 주문들의 생물버전으로써 들어올때 마법물체 그리고 흑색이 아닌 생물을 파괴합니다.
Ob Nixilis Reignited는 5마나라는 꽤 나가는 발비의 플커이나 생명점 1점으로 +1드로우, 타겟생물 파괴같은
흑색의 교과서와도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진 쓸만한 친구입니다.
4. Animate Dead ($2) -부활
무덤에서 생물을 되돌리는 효과는 백색에서도 일부 발견되나 가장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색상은 바로 흑색입니다.
Animate Dead 는 2마나라는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생물을 퍼올 수 있으나, 해당 부여마법이 사라지면 되돌린 생물또한 떠나보내야 합니다.
Reanimate 는 무려 1마나로써 더욱더 저렴한 주문이나
되돌린 생물의 발비만큼을 생명점으로 지불해야 하는 대가가 필요합니다.
Victimize 는 무덤에서 생물을 2마리를 퍼오는 대신 기존의 조종하고 있던 생물을 하나 희생해야만 합니다.
Dread Return 은 리스크가 없으나 4발비이며 생물을 3마리 희생할경우 주문을 손패로 다시 가져와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Living Death 는 부활류 카드의 초강화판으로써 모든 플레이어가 현재 조종하고 있는 생물을 없애되 기존에 무덤에 있던
모든 생물들을 되돌리는 주문입니다. 자신이 무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덱일 경우 애용 가능한 강력한 카드입니다.
5. Fleshbag Marauder ($0.25) – 희생
다른 플레이어들의 생물 혹은 지속물을 희생시키는 수단 또한 매우 효과적인 견제방법입니다.
때때로 파괴 혹은 타겟이 불가능한 생물 혹은 지속물이 나타날 경우 가장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인만큼 활용도가 높은 견제수단입니다.
Merciless Executioner 는 위의 FleshBan Marauder와 판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생물로,
똑같이 필드에 들어올때 모두의 생물을 하나씩 희생하는 녀석입니다.
Butcher of Malakir 는 이런 효과를 극대화한 카드로, 생물이 죽을때마다
모든 상대가 매번 생물을 하나씩 희생시켜야 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Dictate of Erebos는 이 효과를 부여마법으로 옮겨놓은 버전으로,
양 쪽 모두 자신의 생물을 직접 없애는 수단이 많이 활용되는 덱에서 큰 활약을 합니다.
흑색의 경우 특히나 자신의 생물을 희생하는 대가가 필요한 카드가 많기에 해당 효과를 이용하기에 좋습니다.
Sheoldred, Whispering One 은 희생과 부활이 한꺼번에 들어있는 흑색의 간판 떡대입니다.
매 자신의 유지단마다 무덤에서 생물하나를 퍼오고,
반대로 상대방은 유지단마다 생물을 하나씩 희생해야하는 흉악한 생물입니다.
R 적색 – Red
적색의 특징은 신속, 강력하고 화끈한 데미지, 무작위성 등이 있습니다.
커맨더에서는 전통적으로 가장 약세를 보이는 색깔이긴 하나, 여러가지 재밌고 화끈한 장점들로 인해 무시할 수 없는 재미를 선사하기도 합니다.
아래에 추천된 카드들 외에도 이단공격을 부여하거나(Temur Battle Rage), 데미지를 증폭시켜주는(Dictate of the Twin Gods) 화끈한 카드들도 많고,
Blood Moon이나 Stranglehold 같이 자신이 주로 활용하지 않는 서치 및 다른대지활용을 방해하는 카드들또한 사랑받고있습니다.
적색의 주요 서치수단은 Gamble(...) 등이 있습니다.
1. Faithless Looting ($0.79) – 순환드로우
적색은 안타깝게도 드로우를 할때 손패를 털어내야 하는 대가를 종종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손패의 있는 카드를 보다 좋은 카드로 교체할 수 있다는 부분을 고려하면 결코 나쁜 대가는 아니며, 반대로 카드를 빠르게 무덤에 채워넣는 부분을 활용할 여지또한 있습니다. Faithless Looting 의 경우 Flashback 효과를 이용해 무덤에서 한번 더 사용이 가능합니다.
Tormenting Voice 의 경우 마나비용은 1이 더 많으나, 대신 카드를 한장만 버리고 두장을 받습니다.
Cathartic Reunion 은 2장을 버리지만 3장을 받습니다.
Daretti, Scrap Savant 은 최대 두장까지 원하는만큼의 카드를 버리고 그 수만큼 받는 효과가 있는 플레인즈워커입니다.
또한 적색에서 일부 출현하는 마법물체능력또한 가지고 있는 적색의 단골플커입니다.
Reforge the Soul은 자신뿐만 아니라 모두가 손패를 버리고 7장을 받습니다.
2. Zealous Conscripts ($0.6) -신속
적색은 신속을 가지고 있거나 부여하는 카드들이 가장 많이 있는 색입니다.
Zealous Conscripts는 적색에서 자주 보이는 상대의 생물을 한턴간 뺏어오고 언탭 및 신속을 부여하는 배신 효과를 가진 생물입니다. 특필할 점이라면 자신의 생물에게도 언탭을 시키고 신속을 부여가능하다는 점입니다.
Anger 는 무덤에 있고 산을 조종하고 있을 경우 자신의 모든 생물에게 신속을 부여합니다.
Kiki-Jiki, Mirror Breaker 는 사진의 조종하는 생물의 복사본을 턴종료까지만 만들며, 신속을 부여합니다.
위의 Zealous Conscript 와 같이 사용할 경우 무한한 Zealous Conscript 토큰을 만들어 공격이 가능한 콤보가 가능합니다.
Urabrask the Hidden 은 자신의 모든 생물에게는 신속을 부여하고 모든 상대의 생물에게는 신속을 없애버리는 녀석입니다.
Fervor 는 자신의 모든 생물에게 신속을 주는 부여마법입니다.
3. Reverberate ($1) – 주문 복사
청색과는 다르게, 적색은 상대 혹은 자신이 사용한 주문(생물이 아닌 신속 혹은 집중마법)을 복사하는 카드를 다수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가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에 유용한 주문을 2배로 활용하기때문에 적소에 사용되었을 경우 매우 만족할만한 상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Wild Ricochet 은 거기에 더하여 기존에 목표로 하는 주문또한 새로운 타겟을 정할 수 있는 효과까지 얹은 바리에이션입니다.
Dualcaster Mage 는 주문복사의 생물버전으로써 섬광효과로 신속마법 타이밍에 나와 복사를 하는 생물입니다.
Reiterate 은 Buyback 3이 달려있기에 마나만 충분하다면 계속해서 손패로 되돌려 주문복사 효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Lightning Bolt ($3) – 번 (직접데미지)
일반적으로 데미지를 입히기 위해서는 생물의 공격이 필요하나, 적색의경우 직접적으로 생물 또는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주문이 다수 준비되어 있습니다. Lightning Bolt는 실질적으로 커맨더에서 항상 쓸만한 주문은 아니지만 1마나 3데미지라는 높은 마나효율과 상징성을 고려하여 대표 추천카드로 선정했습니다.
Volcanic Offering 은 자신이 지정한 기본이 아닌 대지를 파괴하고 생물에게 7점을 쏠 뿐만 아니라
다른 상대가 한번 더 자신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쏘므로 매우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멀티플레이어 포멧인 커맨더에서 활용여지가 더욱 많은 주문이죠.
Banefire 는 X점 번을 쏘는 주문의 대표격으로써 X가 5이상일경우 말릴수조차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Combustible Gearhulk 는 번주문의 생물버전으로, 지정한 상대가 자신에게 3장 드로우를 하도록 허락할것인지
아니면 대신 3장을 공개하여 그 발비만큼 데미지를 맞을건지를 선택하게 하는 카드입니다.
5. Vandalblast ($2.5) – 마법물체 파괴
비록 마법물체 파괴는 녹색 및 다른 색상에서도 발견되는 능력이지만, 적색의 경우 특히나 좋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Vandalblast의 경우 단일 파괴 / 전체 파괴의 유연성까지 더해져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Shattering Pulse 는 단일 마법물체를 파괴하는 주문이나 Buyback 3 가 있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hattering Spree 의 경우 Vandalblast와 비슷한 효율을 보여주나 자신이 원하는 만큼만 (마나가 된다면) 파괴가능합니다.
Hellkite Tyrant 의 경우 상대의 마법물체를 파괴하는 대신 뺏어서 자신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G 녹색 – Green
녹색은 대지와 생물을 찾는데 특화된 색상으로,
게임의 양상이 일반게임보다 길어지는 경우가 많은 커맨더의 특성상 보다 많은 마나 및 큰 생물활용을 위해 애용되는 컬러입니다.
부여마법 및 마법물체 제거에도 탁월하며, 돌진 등 강력한 스탯과 능력을 가진 생물들이 다수 포진해있고, 무엇보다 특유의 램핑(대지를 보다 많이 깔아서 마나를 일찍 불리는 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범용성이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녹색에서 주로 사용되는 서치수단은 Green Sun's Zenith, Birthing Pod, Tooth and Nail 등이 있습니다.
1. Cultivate($5) -마법램핑
Cultivate은 이번에 마스터즈 25에서도 재판이 되고, 램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주문 중 하나이며, 매우 쉬운 입수난이도까지 포함하여 대표추천카드로 선정되었습니다.
마나 별로 주요한 램핑마법을 소개하자면(되도록 값싼 가격부터 앞에 적겠습니다),
2마나: Rampant Growth, Farseek, Nature’s Lore
3마나: Cultivate, Kodama’s Reach
4마나: Explosive Vegetation / Skyshroud’s Claim
정도가 대표적입니다.
Nature’s Lore 와 Skyshroud’s Claim 의 경우 약간 입수난이도가 있으나,
찾아오는 숲이 서서 들어올 수 있으므로 보다 유용합니다.
2. Sakura-Tribe Elder ($1)-생물램핑
당연히 마법뿐만 아니라 생물에도 녹색은 많은 램핑이 가능합니다.
크게 직접 대지를 찾아오거나 까는데 도움을 주는 램핑 생물과, 직접 마나를 생성하는 부스팅 생물로 나뉜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Sakura-Tribe Elder는 매우 희귀한 2마나 램핑 생물로, 매우 많은 재품에서 재판된 녀석입니다.
생물또한 마나별로 주요한 친구들을 소개하겠습니다(앞에서부터 가격순).
1마나 : Elvish Mystic, Llanowar Elves, Birds of Paradise
2마나 : Whisperer of the Wilds, Sakura-Tribe Elder, Sylvan Caryatid, Bloom Tender
3마나 : Wood Elves, Farhaven Elf, Yavimaya Elder, Courser of Kruphix / Azusa, Lost but Seeking
4마나 : Oracle of Mul Daya
3. Greenwarden of Murasa ($2)– 무덤에서 손패로
녹색은 무덤에서 필드로 퍼오기보다는 손패로 가져오는 카드들이 좀 있습니다.
Greenwarden은 비록 그 상징성은 부족하고 높은 마나발비를 가지고 있으나, 들어오고 무덤에갈때 총 두번 효과를 사용 가능한만큼 가성비는 나쁘지 않은 친구입니다.
Eternal Witness 는 이 분야에서 대표주자라할 수 있는 녹색생물로써 많이 재판되었으나
그 우수한 효용성으로 인해 수요도 높은만큼 $5를 조금 넘는 가격으로 인해 대표로 우선추천하지는 않았습니다.
Regrowth 는 이 분야의 선조격이라 할 수 있는 집중마법이며 2마나라는 꽤 좋은 마나효율입니다.
Genesis 는 생물버전으로써, 유지단에 이녀석이 무덤에 있을 경우 3마나를 지불하여
무덤의 생물 하나를 손으로 가져옵니다. 입수난이도는 약간 있는 편입니다.
4. Reclamation Sage ($1)– 부여마법 / 마법물체 파괴
M15에서 나온 이 3마나 친구는 그이전의 다른 동종업계 친구들보다 우수한 마나발비로 나온이례 많은 이들에게서 인챈/아티 파괴수단으로 애용되왔습니다. 언커먼인만큼 $1라는 매우 낮은 입수가 또한 장점이죠.
Acidic Slime 은 Reclamation Sage 이전에 가장 많이 애용되던 아티인챈 파괴생물중 하나로
치명타와 대지파괴효과또한 가지고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Krosan Grip 은 상대가 카운터 및 간섭을 못하는 Split Second 효과를 가지고 있는 주문으로,
파괴를 회피하거나 콤보나 큰 이득을 가져가려는 상대에게 비수를 꽂아넣기에 아주 적절한 카드입니다.
Bane of Progress 는 부여마법/마법물체를 한꺼번에 파괴하는 아티인챈 매스생물로써
해당 카드들을 많이 이용하는 덱들에게는 골칫거리이기도 합니다.
5. Soul of the Harvest ($0.35) – 크고 강력한 생물들
녹색의 특징중 하나는 큰 데미지를 입히고 주도권을 가져오기에 좋은 훌륭한 생물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Soul of the Harvest 는 6마나 6/6 돌진이라는 훌륭한 스탯에 더하여 생물이 자신의 전장에 들어올때마다 카드를 한장 뽑게 해주므로 생물을 다수 활용하는 덱일수록 좋은 녀석입니다.
Avenger of Zendikar 는 게임의 양상이 종종 길어지는 커맨더의 특성상 나올때마다
조종하고 있는 대지수에 맞추어 매우 많은 토큰들을 몰고 나옵니다.
Craterhoof Behemoth 는 녹색 생물덱, 특히 토큰계열덱에서 자주 마무리수단으로 애용되는 생물로,
조종한 생물이 많을수록 많은 데미지를 우겨박는 특성상 위에 언급된 Avenger와 매우 상성이 좋습니다.
Terastodon 통칭 코끼리라 불리는 이친구는 들어올때 생물이 아닌 아무 지속물이나 3개까지(!) 파괴하는
흉악한 능력에 9/9라는 강력한 덩치까지 갖춘 생물입니다.
Woodfall Primus 또한 들어올때 생물이 아닌 지속물을 하나 파괴하는데,
Persist로 인해 보통 죽어도 한번 더 들어와서 하나 더 날리기에 쓸만합니다.
Vorinclex, Voice of Hunger 는 자신의 마나는 두배로 많이 뽑게, 상대의 마나는 두배 느리게 뽑히게 만드는
흉악한 생물로, 한번 나온체로 필드를 굳히면 매우 유리한 상황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무색
각각의 단색뿐만 아니라 무색, 즉 마법물체 및 대지에도 추천할 만한 카드들이 꽤 있습니다.
Lightning Greaves($3.5) – 신속 및 보호
상대의 타게팅 주문에서도 자신의 생물을 안전히 지키고, 바로 달릴 수 있게 하는만큼 많이 애용됩니다.
자매품으로 Swiftfoot Boots 가 있습니다.
이녀석은 Shroud 대신 Hexproof 이기에 자신의 주문은 타게팅이 가능한 보호이지만
장착비용이 1이 들어가기에 보통은 장착비용이 0인 Greaves가 선호되는 편입니다.
Thran Dynamo($4) – 부스팅
보통 녹색을 넣지 않는 덱의 경우, 마법물체를 활용하여 마나를 늘리게 되는게 일반적입니다.
Thran Dynamo 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부스팅 마법물체이며, 4마나로 나와 매턴 3마나를 얹어주는만큼 효율도 매우 좋습니다.
그 외에도 마나 부스팅 마법물체를 나열해보겠습니다.
1마나 이하: Sol Ring, Everflowing Chalice, Mana Vault, Chrome Mox, Mana Crypt
2마나: Signet 시리즈, Thought Vessel, Mind Stone, Talisman 시리즈, Grim Monolith
3마나: Chromatic Lantern, Worn Powerstone, Darksteel Ingot, Basalt Monolith, Commander Sphere,
Coalition Relic
4마나: Hedron Archive, Thran Dynamo
5마나: Gilded Lotus
대부분 뒷부분에 적힌 녀석들이 가격이 꽤 나가는 녀석들이므로 참고하세요.
Sword of the Animist($2) – 장비
커맨더에서 애용되는 장비들 또한 다양합니다.
Sword of the Animist 의 경우, 스탯은 낮으나 비용또한 낮으며, 장착한 생물이 공격할때마다 램핑을 해주기 때문에 쓸모가 많기에 추천장비로써 적었습니다.
그 외에도 주목할만한 장비가 있다면,
Skullclamp – 카드 드로우
Loxodon Warhammer – 스탯 뻥튀기 및 돌진 생명연결
Darksteel Plate – 무적
Sword of Feast and Famine – 상대 디스카드 및 조건부램핑
Sword of Fire and Ice – 드로우 및 2점번
정도가 있습니다.
Duplicant ($3.5)– 마법물체 생물
마법물체 생물의 경우 무색인만큼 특정 색깔대처를 회피할 수 있고, 어느색의 덱이든 사용하기 편하기에 애용됩니다. Duplicant의 경우 무색 제거수단으로써도 매우 유용합니다.
그 외에도 쓸만한 마법물체 생물들을 소개합니다:
Solemn Simulacrum – 무색 램핑
Burnished Hart – 무색 램핑
Steel Hellkite - 준수한 비행생명체, 조건부 파괴
Wurmcoil Engine – 훌륭한 스탯, 치명타, 생명연결, 죽을시 토큰으로 나뉘어 남겨짐
Reliquary Tower($5) – 대지
게임이 종종 길어지고, 다인전인 커맨더인만큼 손패의 여유가 중요한만큼 손패제한을 없애주는 Reliquary Tower는 어느 커맨더 덱에도 들어가도 이상하지 않은 대지라 할 수 있습니다.
Strip Mine, Ghost quarter, Tectonic Edge 등의 대지파괴효과또한 최소 한두장은 준비하는게 이롭습니다.
언급된 카드들 외에도 아직 추천하고픈 카드는 많습니다만, 색깔별로 분류해서 특징을 꼽아서 추천하자면 위의 카드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후보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언급되지 않은 좋은 카드들은 다음 기회에 테마별 혹은 장군별로 카드들을 추천하는 기회가 다시 찾아온다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커맨더를 시작할지 고민하시는 사람들의 고민중 하나는 ‘강력한 카드가 많이 필요하고 덱이 100장이므로 비용이 많이 들 것 같다’ 입니다. 실제로 완성덱을 구성품으로 판매하는 커맨더제품의 경우 일반제품보다 가격이 높은만큼 구매가 주저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맨더는 대다수의 다른 주요 컨스트럭티드(덱을 미리 구성하여 즐기는) 포멧에 비해,
실질적인 입문 및 지속비용의 허들이 낮은 편입니다.
샵에서 판매하는 기존 커맨더 제품을 구매하고 위에서 추천되는 가성비 카드들을 취향껏 몇장정도 보충하여 덱을 굴리기만 하더라도 카드준비에 5만원선정도로도 충분히 크게 뒤쳐지는 느낌없이 즐길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저희 커맨더 모임에서도 신규 유저들을 언제나 장려하기위해 위의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팁과 정보를 공유하고 도와드릴 의향이 있으며, 필요하다면 추후 위에 언급된 카드의 일부를 실제로 지원해서 커린이분들이 앞으로 나아가시는데 보다 도움이 되기위해 힘쓸 의향과 계획이 있습니다.
이번주 출시되는 마스터즈 25는 커맨더에서 애용되는 많은 카드들이 재판된 세트이기도 하며, 덕분에 몇몇 유용한 커맨더 카드들의 가격이 내려갈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커맨더에 입문하기에도 적절한 시기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부디 이 공지와 팁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커맨더 게임에서 만나뵈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좋은글 굿굿
잘읽고갑니다!!
정성글엔 추천이죠
글쓰느라 고생 했어요 좋은글 굿굿
추천!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3.20 23:0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3.21 00:5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3.21 00:54
이런 글을 와드 라고 하던가요? ㅎㅎ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