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墓가 위치한 主山과 來龍을 自然의 循環理氣에 맞추어 判斷한다 (1)묘가 위치한 지역의 지도(2만5천분의 1 축적지도)를 구입에서 等高線을 따라 용맥을 그린다. (2)지도 내 용맥의 흐름을 보고, 태조산, 중조산, 소조산, 주산을 판별한다. (3)過峽, 結咽, 束氣를 판별해 生氣의 吉凶을 판단한다. 과협의 모양이 蜂腰鶴膝과 같으면 生氣가 왕성하다. 특히 혈장 가까이의 結咽處는 穴의 眞假에 벼리가 된다. (4)來龍의 형상을 보고 龍의 生旺死絶을 판단한다. (5)혈장 좌우와 앞쪽의 자연의 흐름을 살펴서, 順換인지 黃泉인지를 看知한다. (6)自然흐름과 來龍의 흐름을 살펴서 陰來陽收하는가를 판별한다.
Ⅱ. 穴場 주변의 산세를 살펴 藏風이 되었는가를 판단한다. (1)좌측에서 혈장을 감싸안은 청룡의 모양새를 살핀다. 청룡은 남자 후손의 건강과 수명에 관계되며, 장손이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2)우측에서 혈장을 감싸안은 백호의 모양새를 살핀다. 여자 후손의 운수나 재물운을 관장한다고 한다. (3))案山의 높이는 높으면 눈썹의 위치고, 낮으면 심장의 높이가 좋다. (4)朝山은 눈썹의 위치가 좋고, 예를 갖추듯이 수려하고 풍만해야 좋다. (5)龍虎 넘머로 언뜻언뜻 넘겨다 보이는 窺峰이 있으면, 후손 중에 도적질로 감옥에 갇히는 후손이 생긴다고 한다.
Ⅲ. 墓의 床石에 佩鐵을 놓은 뒤에 破를 보고 局을 정한다(패철 8층) (1)산으로 올라갈 때, 주변의 흙의 색깔·물풀·標石 들을 관찰한다. (2)9층 패철을 봉분의 중앙에 올려 놓으면 좋으나, 그렇게 할 수 없고 보통은 상석 바로 뒷편에 놓고 局을 정한다. (3)破를 判斷한다. ·龍虎의 끝자락과 들판이 맞단 점이 기준이다. 물과 바람을 똑같은 陽氣로 취급하기 때문이다. ·越水가 있으면 越水가 기준이다. ·龍虎에 도로가 뚫였으면 잘린 부분이 기준이다. ·外堂과 內堂의 破口를 살피되 穴에서 가장 가까운 破口가 기준이다. ·肉眼으로 보이지 않는 곳의 破口를 재어서는 안된다 (4)曲墻이 있을 경우는 曲墻의 끝과 龍虎의 끝을 살펴 破口를 신중히 擇한다. (5)밭이나 산비탈에 墓가 있을 경우는 破口의 선택에 신중을 要한다 (6)天干破 혹은 地支破인가를 판단한다.(地支破는 天干破에 비해 發福이 半減) (7)水口에 물체를 닮은 돌이나 바위가 가로막고 있으면 좋다고 한다.
Ⅳ. 墓의 乘金에 佩鐵을 올려놓고 來龍의 理氣를 監訣한다.(佩鐵 4層) (1)結咽부터 墓에 이르는 來龍의 꺽이고 휘인 지점마다 패철을 놓고 격정한다. (2)破와 자연의 흐름에 合當한 來龍인가를 判別한다 (3)來龍의 크기를 정확히 판별해 雙山의 配合 혹은 不配合을 格定한다 (4)自生向·自旺向으로 놓았을 경우는 그에 合當한 來龍인가를 판별한다
Ⅴ. 得水는 形象도 좋고 理氣도 맞아야 吉水이다.(佩鐵 8層) (1)내당과 외당의 득수를 패철 8층으로 판별하되 자연의 흐름에 따른다. (2)得水는 吉한 방향에서 오고, 凶한 방향으로 빠져야 한다. (3)물은 陰陽의 조화를 위해 산세와 적정한 비율을 가져야 한다, 산세보다 물세가 강하면 獨陽이고, 산세에 비해 물세가 적으면 獨陰이다. (4)혈장 앞에 자연스럽게 고인 연못은 재복이 크다( 渚水, 眞應水) (5)물의 흐름이 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유심히 살핀다.
Ⅵ. 주변 砂는 形象과 理氣를 살펴 吉凶을 鑑別한다(佩鐵 6層) (1)三吉六秀은 생기를 강화시켜 후손의 발복을 촉진한다. (2)각국의 임관봉은 효도하는 성현이 난다. (3)산의 모양별로 이기를 감결한다 (4)진혈이 맺으려면 임관방에 수려한 산이 있어야 한다
Ⅶ. 墓의 坐向을 판단하고 破에 맞추어 吉凶을 판단한다(패철 8층) (1)패철을 상석 혹은 봉분의 중심에 놓은 뒤에 승금과 향로석, 혹은 승금과 장명등과 일치하는 직선을 택한다. (2)옛 墓의 좌향은 대개가 패철 4층으로 놓였는데, 그것을 패철 8층으로 다시 격정한다. (3)묘의 내룡과 좌향을 살펴 용상팔살(패철 1층)에 걸리지 않았나 판단한다. (4)묘의 뒤쪽을 보아 팔요풍이 들어치지 않았나 살핀다.(패철 2층) (5)穴이 패철 7층으로 올바로 잡혔는지 살피는데, 대개는 쇠기맥을 택했다. (6)亡者(夫婦)의 生年月日로 回頭剋坐를 체크하고, 合葬 혹은 雙墳인가를 살펴 佩鐵 8層으로 坐向을 체크한다.
Ⅷ. 綜合判斷은 陰陽의 이치에 견주어 내린다 (1)주변의 개발현황을 살펴 향후 혈장의 陰陽의 氣勢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推測한다.(도로· 아파트· 댐 건설) (2)向쪽으로 마을이나 집이 있나 살핀다 (3)破와 자연의 흐름에 맞추어 좋은 向을 제시한다 (4)주변의 설화나 전설을 참고로 하여 종합판단을 내린다 (5)현장과 지도 내의 판단을 종합하여 결록을 작성한다.
[ 그림 : 양택 터를 살펴보고 있다. / 현장에 가기 전 지도로 현장을 살펴본 후(지도상에서도 패철을 놓고 측정한다.) 지도를 가지고 현장을 방문하여 지도와 현장이 맞는지 일일히 대조해보며, 현장에서도 패철을 놓고 측정한다. ] |
첫댓글 잘보고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