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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수진의 마음으로 사진 읽기]
임을 위한 행진곡(March for the Beloved)
입력 2022.05.20 03:00 조선일보
이상일, 광주 망월동, 1991
인간은 오늘만을 사는 숙명을 지녔음에도 역사를 말할 수 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오늘이 모두의 역사가 되는 시간을 우리는 매일 경험한다. 내가 지금 바라보고 있는 것이 내일 어떤 의미로 자리 잡을지를 당장은 알 수 없지만, 그 장면이 얼마나 많은 기억의 층위를 소환하는지에 따라 역사성을 논하는 것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의미 있는 장면은 그 자체로 과거를 향해 많은 연결 고리를 지닌다. 시간을 넘나드는 연결성이 기억의 의미를 풍성하게 만들고 낯선 오늘을 역사로 자리 잡게 한다. 보수 정당 대통령이 광주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 유가족들과 양손을 이어 잡고 흔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는 장면은 수많은 시간의 층위를 소환했다.
웨딩드레스를 입은 망자의 영정 사진, 흰 조화(弔花)와 길게 자란 풀, 그 앞에 엎드려 겨우 고개를 든 카메라. 5·18 그날부터 11년 후에 찍힌 이 사진 속에서, 하늘마저 무겁게 내려앉을 것만 같은 어둠으로 작가는 그날에 대한 회한을 드러냈다. 사진가 이상일(66)은 1980년 그날의 현장에 있었다고 한다.
얼마나 충격적인 장면들이 그의 기억 속에서 여전히 그를 괴롭히고 있을지를 가늠하기는 어렵다. 다만 그가 희생자들의 묘역을 찾고 또 찾은 시간의 기록이 ‘망월동(1984~2000)’ 연작으로 남아 고통스러운 기억을 짐작하게 할 뿐이다.
사진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선명하다. 40년을 훌쩍 넘긴 시간을 관통하는 아픔이 지금도 보는 이의 가슴을 아리게 한다. 우리는 모두 살아남은 자이고, 그래서 이 사진 앞에서 숙연해지지 않을 수 없다.
오늘은 언제나 새로우니 ‘최초’라는 수식어는 진부하다. 이제 막 시작한 새 대통령과 정부, 그리고 오늘의 우리에게 바라는 건 그저 하나다. 갈등과 후회의 시간이 반복되지 않기를, 그리하여 내일 우리가 기억하게 될 오늘이 모두에게 자랑스러울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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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을 위한 행진곡
1981년 만들어진 대한민국의 민중가요로, 소설가 황석영이 시민사회운동가 백기완의 옥중지 <묏비나리>의 일부를 차용해 가사를 썼고, 당시 전남대 학생이던 김종률 씨가 작곡했다.
외국어 표기 : ─ 行進曲(한자)
1980년 5ㆍ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 대변인으로 활동하다 계엄군에 의해 희생된 고 윤상원 씨와 1979년 광주의 노동 현장에서 '들불야학'을 운영하다 사망한 노동운동가 고 박기순 씨의 영혼결혼식(1981년)에 헌정된 노래다. 처음에는 '님을 위한 행진곡'으로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표준어 규정에 따라 통상 '임을 위한 행진곡'이라고 부른다.
소설가 황석영이 시민사회운동가 백기완의 옥중지 <묏비나리>의 일부를 차용해 가사를 썼고, 당시 전남대 재학생이던 김종률 씨가 작곡했다. ‘묏비나리’는 1979년 YWCA위장결혼식 사건의 주모자로 수감된 백기완 소장이 서울 서대문구치소에서 쓴 15장의 장편시다.
임을 위한 행진곡 원곡 악보 (출처: 5·18 민주화운동 5·18교육관)
‘임을 위한 행진곡’은 1997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이 정부 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2008년까지 5·18 기념식에서 제창돼 왔다. 그러나 2009년 이명박 정권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식순에서 제외시키고 식전 행사에서 합창단이 부르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에 반발한 광주 5·18 유가족회를 포함한 시민단체들은 광주 금남로에서 별도의 5·18 기념식을 열었다. 이후 야당 및 5·18단체는 본 행사 식순에 ‘임을 위한 행진곡’을 반영해 제창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이에 2011년부터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본 행사에 포함됐으나, 합창단이 합창하고 원하는 사람만 따라 부를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변경돼 '임을 위한 행진곡'을 둘러싼 논란은 계속됐다.
그러다 2017년 5월 10일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틀만인 5월 12일 ‘업무 2호 지시’로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지시했다. 그리고 2017년 5·18 기념식에서는 2008년 이후 9년 만에 ‘임을 위한 행진곡’이 제창됐다.
임을 위한 행진곡 가사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동지는 간데없고 깃발만 나부껴
새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
깨어나서 외치는 뜨거운 함성
앞서서 나가니(본래는 '가나니') 산 자여 따르라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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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로 읽는 영한대역 세계 명작 칼라 만화]
죄와 벌 Crime And Punishment /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Fyodor Dostoevskii)
1. 죄와 벌[ Prestuplenie i nakazanie , 罪─罰] 개요
도스토옙스키 |
장편소설 |
1866년 |
1866년 잡지 《러시아 통보(通報)》에 발표된 세계 문학 걸작의 하나로 한국에서도 애독되는 작품이다. 근대 도시의 양상을 배경으로, 작중의 하급 관리 마르멜라도프의 말대로 ‘아무데도 갈 데가 없는’ 사람들로 가득찬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뒷거리가 무대이다.
가난한 학생 라스콜니코프는 병적인 사색 속에서, 나폴레옹적인 선택된 강자는 인류를 위하여 사회의 도덕률을 딛고 넘어설 권리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여 ‘이(蝨)’와 같은 고리대금업자 노파를 죽여버림으로써 이 사상을 실천에 옮긴다. 그런데 이 행위는 뜻밖에도 그를 죄의식에 사로잡히게 하고, ‘인류와의 단절감’에 괴로워하는 비참한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민감한 예심판사 포르필리가 대는 혐의에 대해서는 논리적으로 맞서나가면서도 죄의식의 중압에 견딜 수 없게 된 그의 심정은 자기 희생과 고뇌를 견디며 살아가는 ‘거룩한 창부’ 소냐를 찾아 고백한다. 또 정욕을 절대화하는 배덕자 스비드리가이로프의 수수께끼 같은 삶과 죽음에 자기 이론의 추악한 투영을 보고 마침내 자수하여 시베리아로 유형된다.
작자는 그리스도교적 신앙의 입장에서 서구의 합리주의 ·혁명사상을 단죄하려고 한 것같이 보이지만 작품은 그러한 의도를 뛰어넘어 폐색적(閉塞的)인 시대상황 속에서 인간 회복에의 원망(願望)을 호소하는 휴머니즘을 표출하였다.
Crime and Punishment (pre-reform Russian: Преступленіе и наказаніе; post-reform Russian: Преступление и наказание, tr. Prestupléniye i nakazániye, IPA: [prʲɪstʊˈplʲenʲɪje ɪ nəkɐˈzanʲɪje]) is a novel by the Russian author Fyodor Dostoevsky. It was first published in the literary journal The Russian Messenger in twelve monthly installments during 1866. It was later published in a single volume. It is the second of Dostoevsky's full-length novels following his return from ten years of exile in Siberia. Crime and Punishment is considered the first great novel of his mature period of writing. The novel is often cited as one of the supreme achievements in world literature.
Crime and Punishment follows the mental anguish and moral dilemmas of Rodion Raskolnikov, an impoverished ex-student in Saint Petersburg who plans to kill an unscrupulous pawnbroker, an old woman who stores money and valuable objects in her flat. He theorises that with the money he could liberate himself from poverty and go on to perform great deeds, and seeks to convince himself that certain crimes are justifiable if they are committed in order to remove obstacles to the higher goals of 'extraordinary' men. Once the deed is done, however, he finds himself racked with confusion, paranoia, and disgust. His theoretical justifications lose all their power as he struggles with guilt and horror and confronts both the internal and external consequences of his d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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