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0차 정기산행 : 해운대 그린레일웨이 걷기와 해운대 해변열차 탑승
- 일시 : 2022년 11월 22일. 화요일
- 장소 : 해운대 그린레일웨이 걷기와 해변열차 탑승
- 누가 : old boy four(김병정, 박필묵, 백종벽, 조덕규)
- 걷기코스 : 합성동시외버스터미널 ~ (버스) ~ 부산서부버스터미널(사상) ~ 지하철2호선 사상역 ~
(지하철) ~ 지하철2호선 해운대역 ~ (도보) ~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미포역 ~ 해운대 그린레일웨이
걷기(미포 블루라인파크 ~ 달맞이 터널 ~ 청사포역 ~ 다릿돌 전망대 ~ 구덕포 ~ 송정역 : 약 4.8km) ~
송정역 ~ (해운대 해변열차 탑승 약 4.8km) ~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미포역 도착 ~ (도보) ~ 지하철2호선
해운대역 ~ (지하철) ~ 지하철2호선 사상역 ~ 부산서부버스터미널 ~ (버스) ~ 합성동시외버스터미널
- 걸은거리 : 4.8km(해운대 그린레일웨이 길), 총 걸은거리 약 8km
- 걸은시간 : 약 3시간 - 날씨 : 매우흐림
☞ 해운대 그린레일웨이 및 해운대 해변열차에 대한 정보(스카이 캡슐, 해변열차 요금, 시간 등)는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및 https://www.biuelinepark.com으로........
1. 자동셀프타이머로 다릿돌 전망대에서 단체 인증샷
2
3
4
5
6. 동해남부선 옛 철길(그린레일웨이) : 이 구간은 일제 강점기인 1935년에 포항 ~ 부산
구간이 개통되어 일제의 자원수탈 및 일본인들의 해운대 관광을 위해 건설되었다.
해방 후에는 포항 ~ 경주 ~ 울산 ~ 부산을 잇는 서민 교통수단으로 사용되었다.
7. 동해남부선 옛 철길(그린레일웨이) : 이 선로는 단선 선로로 오랫동안 본선
구간으로 사용되었으나 그 동안 시가지가 확장되고 지형도 협소해 현 루트는
복선 전철화에 무리가 있어 2013년 12월 2월에 동해남부선 본선은
장산내 터널을 통과하는 새선로로 이설되고 기존 철길은 폐쇄되었다.
8. 동해 남부선 옛 철길(그린레일웨이) : 2015년 9월부터 산책로, 쉼터, 녹지조성을 위한
그린레일웨이 사업에 착수, 블루라인파크가 왼공되면서 해운대 우동 ~ 오시리아
관광단지를 잇는 구간의 그린웨이가 연결되어 시민의 품으로 안기게 되었다.
9. 해운대 그린레일웨이 : 해운대 블루라인파크가 개장되기 이전에는 사람이 폐철길을 이용해서
산책하였는데, 지금은 철길에는 해운대 해변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그래서 철길 우측에 사람이 다닐 수 있는 약 4.8km 데크로드를 만들어 산책할 수 있도록 하였다.
10
11
12. 해운대 그린레일웨이 : 해운대 블루라인파크가 개장되기 이전에는 사람이 폐철길을 이용해서
산책하였는데, 지금은 철길에는 해운대 해변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그래서 철길 우측에 사람이 다닐 수 있는 약 4.8km 데크로드를 만들어 산책할 수 있도록 하였다.
13. 스카이캡슐은 해운대 미포블루라인파크에서 청사포까지 운행
14
15
16
17. 해운대 그린레일웨이 : 해운대 블루라인파크가 개장되기 이전에는 사람이
폐철길을 이용해서 산책하였는데, 지금은 철길에는 해운대 해변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그래서 철길 우측에 사람이 다닐 수 있는
약 4.8km 데크로드를 만들어 산책할 수 있도록 하였다.
18
19
20
21
22
23. 청사포 다릿돌 : 다릿돌은 청사포 해안에서 해상등대까지 가지런히
늘어선 암초가 징검다리 같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24
25
26
27
28. 구덕포 : 구덕포 주변에는 본래 갈대가 많아 가래포 또는 가을포라 불렸는데 조선후기
광주 노씨가 해송이 우거진 언덕에 송호재라는 정자를 지은 후 송정으로 불리게 되었다.
구덕포는 송정과 청사포 사이에 있는 만입의 포구이다.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해운대 해변열차 : 동해남부선 옛 철길에 해운대 미포블루라인 파크에서 송정
(미포 ~ 달맞이터널 ~ 청사포 ~ 다릿돌 전망대 ~ 구덕포 ~ 송정)까지
약 4.8km 운행하는 왕복 해변열차이다.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