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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의 발달
6세~11세 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아동기라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 감에 따라,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된다.
이시기에 도당기라고 한다. 또한 아동기는 유아기나 사추니의 격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죠용한 시기라는 점에서 잠복기라고도 한다. 아동기의 에너지는내무적으로 조작능력을 획득하고 급격한 인지발달을 육성하기 위해 사용되며 운동능력이다 언어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자신의 욕구도 쉽게 표현하고,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아동은 외부 세계에 대해 관심을 넓혀 나가기도 하며, 부모나 다른 성인에 대해 동료의식을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1. 신체발달
영유아기의 급속한 신체발달이나 사춘기의 성장급등과 비교해 보면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비교적으로 완만하나 성장속도는 둔화되어도 아동기에도 성장은 꾸준히 계속되며
아동기말에 사춘기의 성장급등으로 인해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중가한다.
그리고 식습관은 아동기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아동기는 아동이 계속해서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한다.
1) 신체적 성장
아동기에는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지면서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이 되면서 성장통을 경험한다.
2) 운동기능의 발달
아동기에 운동기능은 계속해서 발달하므로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스케이트 등 거의 모든운동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으로 나뉜다.
- 대근육 운동: 아동기가 되면 유아기에 잘 수행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대근육 운동기능을 습득하게 된다. 예로 자전거타기, 아이스 스케이팅, 수영 등과 같은 대부분의 아동이 습득하게 되며 스포츠게임에 참여하는 것은 운동효과 외에도 우정관계를 형성하고,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며, 팀의 구성원들과 협동하는 법을 배운다.
-소근육 운동: 중추신경계의 수초화가 증가하면서 아동기의 소근육 운동기능도 증가한다 수초화의 증가는 신경전류의 전다속도를 증가시키기 떄문에, 정보가 근육에 더 빨리 전달됙 해주고, 근육을 더 잘 통제하게 만든다.
6세: 대부분의 아동은 도움 없이 옷을 입고 벗을 수 있으며 신발 끈을 맬수 있고 식사시간에 수저를 잘 사용할수 있게 된다.
7세: 손놀림이 더 안정된다.
10~12세: 손놀림이 성인의 수준에 가까워진다.
3) 건강관리와 질병
아동기에는 유아기에 비해 면역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건강한 편이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생활반경이 넓어지기 떄문에,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게 되므로 감기 등의 전염성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아동기에 신체적 활동량이 많아지고 호기심이 왕성해지므로 사고가 자주발생하며 일반적으로 남아가 여아보다 사고를 일으키는 비율이 높다.
(1) 영양
아동기는 계속해서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성인보다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하고 평균적으로 체중이 2배로 늘어나고, 운동기능의 발달로 여러 가지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한다. 따라서 아동기에는 유아기보다 많은양의 음식을 섭취한다.
(2) 비만
우리나라 아동 중 10%가 비만인 것으로 보고되며 그추세가 점점 증가중이다. 아동기의 비만은 유전적 요인, 운동부족, 과식 등 여러 가지 원인에서 비롯된다.
먼저 유전적 요인에서는 양쪽 부모가 비만인 경우에는 자녀의 70%가 비만이 되고 한쪽 부모가 비만인 경우에는 50% 양쪽 부모가 비만이 아닌겨웅 10%만이 비만이 된다.
아동기의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원인은 운동부족이다. 생활양식의 변화로 말미암아 현대 사회의 아동들은 운동량이 부족하고, 그에 따른 열량소모가 적다.
비만은 일반적으로 과식에서 비롯된다. 과식으로 인해 아동은 필요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며, 이는 비만과 직결된다. 영유아기의 비만은 이후의 비만과도 직결되며, 비만 유아는 4~5세경이면이미 자신에게 적절한 식사량 이상으로 먹는 습관에 길들여져 있는 경우가 많다.
비만 아동의 경우 신체적 문제 뿐만 아니라 심리적 문제도 야기한다. 비만 아동은 또래들로부터 놀림과 따돌림을 당하기 쉽다. 결과적으로 낮은 자아존중감, 부정적 신체상, 우울증과 같은 행동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로인한 해결과제는 과식으로 인한 비만에는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활동수준을 체계적으로 증가시키고 간식이나 군것질의 양을 줄이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이다.
(3) 질병
아동기에 가장 흔한 질병은 감기이지만, 감기는 일시적이며 아동기에 매우 심각한 만성질환중의 하나는 앨러지다.
(4) 치아건강
아동기동안 가장 눈에 뛰는 신체적 변화 중의 하나가 젖니가 빠지는 것이다. 젖니가 빠지는 것은 아동기에 발생하는 통과의례이다.
6세: 젖니 한 두 개씩빠짐, 초등학생 1~2학년: 교실에서 이가 빠진 우스꽝 스러운 모습으로 웃는 아동들을 많이본다.
아동기동안 젖니는 계속해서 빠지는데 1년에 약 4개씩 젖니가 영구치로 대체된다. 첫 번째 어금니는 6세경에 나고, 두 번쨰 어금니는 13세경 세 번째 어금니 즉 사랑니는 20세경에 나온다.
2. 인지발달
아동기에는 유아기에 비해 인지능력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인다. 좀더 세련된 방법으로 상징을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사물의 한 측면에만 집착하지 않고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결론을 이끌어 낼 수있다. 동시에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된다.
1) 아동기 사고의 특성
아동기는 Piaget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세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이단계에는 아동의 사고가 자신이 직접 경험한 구체적인 세계에 한정되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기라 부른다,
(1) 보존개념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중요한 차이는 아동이 문제해결 과정에서 직관보다는 논리적 조작이나 규칙을 적용하기 시작한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고의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 Piaget가 사용한 대표적 과제 중 하나는 보존개념이다.
(2) 조망수용
아동기에는 사고의 자기중심성에 벗어나 타인의 입장, 감정, 인지 등을 추론하고 이해할 수 있는 조망수용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3) 유목화
유아기에는 사건이나 사물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분류하지 못한다. 그러나 아동기에는 물체를 공통의 속성에 따라 분류하고 한 대상이 하나의 유목에 소하는 것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여기서 단순유목화, 다중유목화, 상위유목과 하위 유목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유목포함의 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4) 서열화
구체적 조작기의 또 다른 특성은 사물을 영역별로 차례댈 배열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는 점이다. 유아기에는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막대기를 놓고 이를상호 관계에 따라 순서댈 나열해 보라고 지시하면 유아는 많은 오류를 보이지만 아동기에는 특정한 속성에 따라 유목으로 나누면서. 거의 시행착오 없이 상호 관계에 따라 막대를 순서대로 배열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서 단순셔열화, 다중 서열화가 가능하다.
2) 인지양식
인지양식이란 개인이 환경에 대해 인식하고 반응하는 양식으로서 아동기에 나타나기 시작함.
(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고방식의 한 종류인데,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이나 답들 가운데서 가장 적합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해 가는 사고.
확산적 사고는 Guilfrd가 지능의 구조를 설명하는 모형에 제시한 개념인데 이것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는 사고를 말한다.
(2) 장의존성과 장독림성
Herman Wikin에 의해 소개된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개념은 개인이 사물을 인식할 때 그 사물을 둘러싼 배경 즉 장의 영향을 많이 받거나 받지 않은 인지양식을 의미
장독립적인 사람은 장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사물을 여러 개의 부분으로 지각한다.
(3) 신중성과 충동성
아동의 신중성과 충동성은 5~6세경에 나타나기 시작하며 이후에도 이러한 성격특성은 별로 변하지 않는다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신중성과 충동성은 안정적인 성격트성이 아니라는 견해도 있다.
3) 자능과 창의성
① Stemberg의 삼원이론 : 지능의구성적요소 <ㅡ>지능의 상황적 요소 <ㅡ> 지능의 경험적 요소
② Gardner의 다중지능 : 언어지능, 논리적-수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 기능, 대인관계 기능, 자기이해 기능, 자연친화 기능
(2) 지능검사
Binet의 지능검사
Wechsler의 지능검사
(3) 지능에 관한 쟁점
유전 대 환경
범문화적 지능검사
지능의 안정성
지능검사의 호용
(4) 창의성
Guilford는 창의성을 확산적 사고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본다. 확산적 사고는 하나의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해답을 할 수 있는 사고로, 하나의 정답을 유도하는 사고인 수렵적 사고와 대조를 이룬다. 창의성 검사에서 매우 독창적인 답을 하는 아동들은 확산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
3. 언어발달
유아기에 상당히 많은 언어 능력을 획득하였지만, 언어적 유능성을 판가름 하는 중요시한 발달은 보통 아동기에 이루어진다. 학동기 아동들은 보다 많은 단어를 학습하게되고, 길이가 길고 문법적으로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타인과의 의사소통 기술도 대상에 따라 그리고 맥락에 따라 보다 세분화 된다.
1) 어휘와 문법의 확장
학동기에 아동의 어휘능력은 급속히 발달하여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 쯔음에 약 40000단어 정도를 습득하게 되는데, 이는 하루에 평균 20개 정도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는 셈이 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이 획득하게 되는 언어능력 중 하나는 단어의 형태학적 지식에 관한 것이다.
어휘력의 증가와 함꼐 유아기에 비해 단어를 더 정확하게 사용하게 되고, 단어에 대한 사고도 달라지게 된다.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아동기에는 의사소통 기술이 크게 발달한다. 특히 분명한 언어적 메시지를 전달할수 있는 능력인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이 발달한다.
학동기 아동들은 상대방이나 자신의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을 때 어느 부분이 모호한지를 인식하고 그 부분을 분명하게 만드는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키게 한다.
3)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
Chall은 읽기 능력의 발달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있는데, 이것은 보편적인 단계와 시기를 나타낸 것으로, 아동 개개인 마다 발달시기와 능력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준비 단게(출생~초1)에서는 읽기에 요구가 되는 선행조건을 학습
1단계(초1~초2)에서 글 읽는 법을 배우고 단어를 소리로 바꾸는 능력을 획득
2단계(초2~초3) 글을 읽는데에 보다 능숙해지지만 읽기를 통한 학습은 그리 활발하지 않음
3단계(초4~중3) 글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는 능력이 급속히 발달
4단계(고등학교) 대부분의 학새읃ㄹ은 읽기 능력을 완전히 발달시키며 여러 관점에서 제시됝 정보도 잘 이해할 수 있다.
4. 사회정서발달
1) 자기이해의 발달
자신에 대한 이해는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아동의 자기인식은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초래한다.
(1)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자신이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라고 인식하는 데에서 발달하기 시작한다.
(2)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이란 함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견해로서, 자아개념이 자아에 대한 인지적 측면이라면 자아존중감은 감정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인지적으로 형성된 것이 자아개념이고, 자기존대에 대한 느낌이 자아존중감이다.
자아존중감은 인간의 정신건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Branden은 자아존중감은 인간의 기본욕구로서 이 욕구의 충족 여보는 생사를 가름할 정도로 중요한 문제라고 한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5,6학년생 308명과 중학생 718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아개념을 9개의 하위 요인, 즉 학업능력, 학업흥미, 국어, 수학, 신체능력 외모, 친구관계, 대부모 친밀감, 대부모 접촉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초*중등학생은 모두가 자아개념에서 학업적 자아개념이 차치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부모가 온정적 * 수용적인 양육태도를 취할 경우에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높은 반면, 거부 * 제재 * 위협적인 태도를 보일 경우에는 자아존중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출생순위별로 일반적으로 맏이나 외둥이의 자아존중감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집단은 높은 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갈등을 경험하는 부모는 아동에게 적대적인 양육행동을 보이게 되며, 이는 낮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넷째,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3) 자기효능감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이 아동기에 증가한다.
(4)자기통제라 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자기통제 능력은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만족을 지연하느 능력,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정서의 발달
유가이 말이 되면 대부분 기본적 정서는 모두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기에도 정서발달은 여전히 계속된다. 자긍심이나 죄책감 같은 정서는 이제 성인의 피드백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표출된다.
3) 도덕성발달
도덕성발달은 주로 세 가지 다른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다. 첫째, 어떤 행동이 옳고 그름에 대한 평가인 도덕적 판단 둘째, 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반응인 도덕적 감정, 셋째, 어떤행동이 옳은지 알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도덕적 행동이 그것이다.
(1) 인지발달이론
①Piaget의 이론
Piaget는 5~13세 아동들의 공기놀이를 관찰함으로써 규칙의 존중에 대한 발달과업을 연구하였다.
②Kohlberg의 이론
Kohlberg는 피험자들에게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고서 그들이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에 따라 여섯 단계로 도덕성 발달수준을 구분하였다.
(2) 사회학습이론
도덕적 갈등상황에 직면했을 때 아동이 어떻게 사고하는가를 아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도덕적 행동은 주로 사회학습이론가들에 의해 연구되는데, 다른 모든 행동과 마찬가지로 강화, 처벌, 모방 등으로 설명한다.
Bandura는 행위의 도덕적 기준이 학습과 모델링에 의해 설정되면 개인은 자기평가적 능력을 갖게된다고 한다. 그러면서 사회화가 제대로 이루어진 아동들은 자기 자신을 위해 하위목표를 설정하고, 그 기준들에 부합하거나 능가했을 때는 자기 자신을 보상하며, 그 기준에 미달할 때는 자신을 벌한다는 주장을 했다.
이것이 바로 자기통제의 과정이다.
(3) 정신분석이론
이 이론에서는 인생의 초기단계에 아동이 부모의 기준이나 사회의 규범에 적용하게 되면서,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리고 도덕성이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사회의 규범을 내면화해서 반사회적 해동을 억제하고, 이를 위반했을 때에는 불안감과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죄책감이 형성되면 아동은 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더욱더 사회의 규범에 순응하게 되고 그렇게 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4) 도덕성발달과 영향요인
①부모의 영향
②또래의 영향
③대중매체의 영향
4) 친사회적 행동
(1) 이타적 행동
아동들의 이타적 행동의 예는 수없이 많다. 호혜성이 이타적 행동과 관련이 있는데 호혜성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 주기를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해주는 것을 말한다.
친사회저 행동의 동기가 어디에있느냐에 따라 이타적 행동이 아닌지를 구분한다.
아동의 이타심에는 곤경에 처한 사람에 대한 감정이입적 또는 동정적 정서가 작용하고, 수혜자가 자신과 가까운 사이일 때 그것은 더욱 증가한다.
(2) 감정이입
Hoffman은 감정이입의 발달을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매 단계마다 그 단계에서 아동이 획득한 인지능력이 반영된다.
1단계(0~1세): 영아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존재를 구분하지 못한다.
2단계(1~2세) 인간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하는 단계로, 자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3단계(2~3세): 유나는 다른ᄉᆞ람은 자신과는 다른 감정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이제 다른 사람의 고통의 원이을 찾아 해결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단계에서는 고통받는 사람의 존재가 자기 눈앞에 보일 때만 감정이입이 가능하다.
4단계(아동기): 다른사람이 고통받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보지 않더라도 상상하는 것만으로 감정이입이 가능하다.
5) 또래관계
(1) 또래집단의 기능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또래집단은 보다 공식적이고 조직적으로 변하며,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
①사회화의 기능
또래집단은 상호 간에 강화와 모방을 통해서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력은 성인의 영향력보다 크다. 아동이 성인보다 도래집단이 자신과 더 유사하다고 지각하기 떄문에 또래가 더 적절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며 또래로부터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②태도나 가치관의 형성
또래집단은 다른가치에 우선하는 집단만의 교유한 가치를 공유한다. 지금까지 아무비판 없이 받아들인 부모의 가치관에 대해 회의하기 시작하며 자신들 나름대로의 태도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③정서적 안정감 제공
또래집단으로부터 수용하게 되고 인정받음으로써 부모가 제공할 수 없는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되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④인지발달과 정보제공
또래집단은 수평적 지식이나 정보교환의 기능을 갖는다. 또래집단의 지식이나 정보전달은 성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보다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들과의 관계를 통해 아동은 보다 쉽다 용이하게 사회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2) 우정의 발달
가족 이외에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사회적 관계는 또래와의 관계이다. 또래집단과의 친밀하고 지속적인 애정적 유대를 우정이라고 하며, 우정에 대한 개념은 아동이 성숙해 감에 따라 변화된다.
(3) 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
다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현재의 행복뿐만 아니라 미래의 행복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동기에 또래집단으로부터 수용은 아동의 자기역량 지각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 되며, 또래와의 관계가 좋지 못한 아동은 학업성취도가 낮고, 학교에서 중도 탈락하거나 이후 청소년 비행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또래관계와 영향요인
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는 신체적 * 성격적 특성이나 인지적 능력 등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으로 유능한 아동의 전반적인 특성은 잘생기고 균형 잡힌 체격을 가지고 있다. 신체적인 매력은 또래집단으로부터 저항감을 형성하기도 하며 또래집단에서 인기가 있는 아동들은 또한 지적인 겨향을 보이며, 사려깊고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더십이 있고 또래집단에 잘 적응하며 유머감각이 있고, 다정하고, 자신의 공격적 충동을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며, 다른 아동으로부터 자신이 필요한 것을 획득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있다.
6) 학교생활
(1) 교사의 영향
일생을 통해서 교사만큼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드물다.
아동기의 초등학교 6학년 45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아동이 지각한 교의 행동과 자아개념 간에는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의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아동일수록 학업적 자아개념이 높게 나타났다.
(2) 열린 교육
많은 인본주의 교육자들은 학교가 지식의 전달, 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중심의 ‘열린 교육’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열린 교육’을 통해 주로 앞자리나 가운데 자리 앉은 학생돌은 교사의 눈에 비교적 잘 띄므로 교사의 지명을 받아 토론에 참여하기 쉽다. 이러한 ‘활동영역’밖에 앉아있는 학생들은 수업진행에서 도외시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3) 학업 성취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성취행위와 관련이 있다. 부모가 애정적 * 수용적이고, 자녀의 성취에 대해 칭찬을 해 주며 적절한 통제를 하고, 자녀의 독립심과 자율감을 격려해 주는 이른바 권위있는 양육행동은 아동의 학업성취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였다.
나전달법: 나 전달법을 통해 먼저 아버지에게 나는 이러한 학업적 스트레스로 인해 힘들다고 말씀드렸더니 이상황에 어떻게 헤쳐나갔는지에 대해 충고와 격려를 받았고 나 전달법을 통해 어떠한 대화법보다 나 전달법을 통해 나자신이 어떤지를 먼저 말한뒤에 상대방에게 이해를받고 대화의진도가 쉽게 나아갈수있다는점을 알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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