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힌급행전철 전동차 1500형(6량편성)
1. 제원
데뷔 - 1985년 4월 1일
길이/폭/높이 - 18000 / 2798(2830) / 403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3.5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KHM-1700(120kW) - VVVF인버터차량
3상유도전동기 TDK6162-A(155kW) - VVVF개조차량
기어비 - 5.47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스틸차량은 미츠비시GTO-SIV / 알루미늄차량은 토요 부스터SIV)
공기압축기 - C-1500AL
대차 - 볼스터 탑재 에어스프링대차 TH1500M/T
브레이크방식 - MBS-R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응하중 브레이크)
신호장치 - 1호형 ATS / C-ATS
1500형의 6량편성 차량은 모두 1988년 이후에 제조된 알루미늄 합금제 차량으로서, 예전에는 계자쵸퍼제어 차량으로 제조되었으나 2001년 이후 8량편성/4량편성이던 1500형이 6량으로 재조성되었다. 그러나 4M 2T의 계자쵸퍼제어로서는 가속성능이 부족했기 때문에 차량성능 향상과 에너지절약 촉진을 위하여 6량편성으로 재조합된 1500형의 VVVF인버터 제어 개조를 시행하였다. 구동계는 그대로이므로 기어비는 변하지 않았다. 또한 브레이크방식도 MBS-R방식으로 강화되었다. 모든 1500형 차량의 개조는 2014년이 되어서 완료되었으며, 2013년부터 차량번호를 일부 변경(1000형 1600번대의 도입 준비로 번호대를 비워줄 필요가 발생)하여 1600번대의 차량이 1500번대 차명으로 바뀌었다.
1500형 6량편성은 주로 보통열차 및 에어포트 급행 등에 운용되고 있다. 6량편성 중 1561편성은 신1000형 1500번대 6량편성의 투입으로 운용을 종료하여 폐차되었다. 1500번대 신형열차가 계속 증비된다면 이에 맞추어 서서히 폐차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케이큐 본선 / 쿠리하마선 / 즈시선 / 공항선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케이큐 신마치검차구/카나가와검차구/차량관리구 소속.
6량편성 14편성 8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