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철도 전동차 3100계(VVVF 신형차량 / ECB탑재차량)
[미수집 편성] 3109, 3112 편성 / Last Update 240908
1. 제원
데뷔 - 1997년 3월
길이/폭/높이 - 18900 / 2740 / 4055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0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380-B(17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1C 1M 개별제어 - 4군)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볼스터리스식 SU민덴식 대차 SS-026E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메이테츠 3100계는 3700계의 2량편성 버전으로, 1997년부터 2000년까지 23편성 46량이 생산되었다. 기본적으로 자동안내방송장치 등을 탑재하고 있지 않으며, 1700계-2300계 등과 병결하거나 2200계와 병결하여 쾌속특급-특급 증결차량으로 운용되기도 하며 그 외 급행이나 보통열차로 활동하기도 하는 등 다채로운 운용을 하고 있다. 2량 단독편성으로 움직일 수 있는 만큼 메이테츠 전 노선에서 유틸리티 차량으로 다양하게 운용되고 있다. 내부는 롱시트로 되어 있다.
1997년에 도입된 1차 도입분은 3101~3110편성이다. 차체와 객실 설비는 3700계와 거의 같으며, 3700계의 2량편성 버전으로 봐도 무방하다. 그러나 제어시스템은 차이가 있어, VVVF-IGBT인버터제어를 실시하였다. 전기지령식 브레이크를 장비하였기 때문에, 선두차량 전면에 <ECB>라는 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1998년에 도입된 2차 도입분은 3111~3119편성이다. 전면창의 위치가 8cm 높아졌다. 2000년에 도입된 3차 도입분은 3120~3123편성이다. 운전대 모니터 장치와 마스콘이 오른손 조작형태로 변경(아래 사진 참고)되었고, 100계에 채용된 발차예고 버저를 채용, 차량 외부스피커 설치 등의 차이점이 있다. 전조등도 HID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이후 신규차량의 표준장비가 되었다.
특급형 차량과 병결하는 경우 도색이 일치하지 않고 좌석도 통일되지 않았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2019년부터 흰색을 기초로 한 2200계와 유사한 신도색으로 변경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좌석 겉 모켓을 3300계와 같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2024년 6월에 23편성 전 편성이 신도색이 완료되었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나고야본선 계통 특급/급행/준급/보통 등 다양하게 운용
(메이테츠 차량운용 특성상 가리지 않고 투입됨) - 토요타선 및 가마고리선 등 제외
3. 편성표 / 차량기지
나고야철도 차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검차구 분산 소속.
2량편성 23편성 46량 운용.(2량편성 단독으로 운용하기도 하고 병결운용하기도 함.)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