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1km(노다한신~미나미타츠미) 영업km는 13.1km이지만 실 거리는12.6km임.
궤간 : 1435mm
역수 : 14개 역(노다한신~미나미타츠미)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750V 제3궤조방식)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CS-ATC,ATO)
최고속도 : 70km/h
편성량수 : 4량(최대편성량수 8량)(1970~)
혼잡률 : 100.7%(츠루하시->다니마치큐쵸메), 57.0km(츠루하시->이마자토)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오사카의 북서-남동축을 잇는 지하철 노선으로, 정식명칭은 고속전기철도 5호선, 철도요람상에는 5호선(센니치마에선)으로 기재되어 있다. 역번호는 S를 사용하며, 노선 상징색깔은 네온이 휘날리는 센니치마에의 번화가를 이미지화한 분홍색(체리 로즈)을 사용한다. 오사카 중심부의 신나니와스지와, 미나미 지역의 번화가인 센니치마에도리의 지하를 달린다. 사쿠라가와~난바 구간은 한신 난바선, 난바~츠루하시 구간은 긴테츠 난바선/오사카선과 중복된 구간으로 서로 나란히 달리면서 경쟁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병행하는 긴테츠와 비교했을 때 이용객수가 적고 4량편성으로 운행하고 있다. 난바~다니마치큐쵸메 구간에는 다른 지하철 노선과 환승하는 인원이 많아 차내가 혼잡하다. 플랫폼은 8량 대응까지 되지만 열차는 4량편성으로만 운행한다. 오사카시교통국의 난코포트타운선을 제외한 전 지하철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오사카시영지하철 최초로 전 역에 LCD방식의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이후에 이마자토스지선과 츄오선에도 도입되었다. 2014년에 전 노선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었고, 2015년 1월 13일부로 1인승무 운전을 개시하였다.
노다한신~미나미타츠미 구간 반복운전을 기본으로 하여, 이마자토나 아와자를 출도착하는 차량기지행 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노다한신역에서는 원칙적으로 1번 홈만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2번홈의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는 설치되어 있지 않으나 출퇴근 시간대에 2번홈에 도착하는 열차가 적게나마 설정되어 있어, 주의환기를 위해 시각표에 노다한신역 2번홈 도착 열차를 기재해 놓고 있다. 승무원은 아와자역에서 교대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노다한신 -> 미나미타츠미)
상행열차 동영상(미나미타츠미 -> 노다한신)
3. 역사
1969/04/16 - 5호선 노다한신~사쿠라가와역 개업. CTC / CS-ATC채용. 2량편성 운전.
1969/07/25 - 5호선 다니마치큐쵸메~이마자토 구간 개업.
1969/09/10 - 5호선 이마자토~신후카에 구간 개업.
1969/12/06 - 애칭을 센니치마에선으로 함.
1970/03/11 - 사쿠라가와~다니마치큐쵸메 구간 개업. 노다한신~신후카에 구간 개통과 더불어 4량편성화.
1970/10/01 - ATO(자동열차운전장치)의 시험영업운전 개시.
1981/12/02 - 신후카에~미나미타츠미 구간 개통으로 전 노선 개통 완료.
1989/03/-- - 100형 전동차 은퇴.
1991/06/30 - 25계 전동차 도입 개시.
1991/08/-- - 30계 전동차 투입 개시.
1995/06/-- - 전 열차가 25계 전동차로 통일됨.
2010/09/06 - 시각표 개정 실시. 출근시간대의 운전간격을 4분05초~4분10초 간격으로 약간 변경.
2013/03/23 - 운전지령기능을 수송지령소로 이전, 통합. 시각표 개정 실시. 노다한신발 이마자토행 정기열차 신설. 막차 연장.
2014/08/30 - 시각표 개정 실시. 열차 개조 때문에 편성이 부족해서 출근시간대의 운전간격을 4분10초~5분 간격으로 변경.
2014/12/13 - 노다한신역에 스크린도어 도입을 마지막으로 센니치마에선 전 역의 스크린도어 설치 완료.
2015/01/13 - 1인승무 운전 개시.
2015/03/22 - 아와자승무소 폐쇄. 이마자토승무소 사용개시.
2018/04/01 - 오사카시영지하철 민영화. 오사카시 고속전기궤도의 노선이 될 예정.
4. 운행 형태
노다한신~미나미타츠미 구간의 전 구간 왕복운전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낮시간대의 운전 간격은 시간당 8편, 7분 30초 간격이 표준이다. 출퇴근시간대에는 최고 4분 10초~5분 간격으로 운행간격이 줄어든다. 이 외에 출고를 겸한 이마자토발, 아와자발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노다한신역은 원칙적으로 1번 승강장을 사용하며, 2번홈에는 에스컬레이터/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대부분 1번홈에서 발차하며, 출퇴근시간대에 어쩔 수 없이 2번 승강장을 사용하는 열차가 몇 편 설치되어 있다.
5. 운용 차량
25계 - 1인승무 대응차량. 4량편성. 오사카메트로 소속차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한신전철 노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한신전철 본선(HS03) - 오사카우메다 방면
3/4번 승강장 - 한신전철 본선(HS03) - 아마가사키/고시엔/고베산노미야 방면
JR도자이선 에비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6) - 아마가사키/다카라즈카/산노미야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6) - 기타신치/쿄바시/시죠나와테 방면
노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3) - 니시쿠죠/벤텐쵸/텐노지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3) - 오사카/텐마/쿄바시 방면
아와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츄오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5) - 모리노미야/나가타/이코마 방면
츄오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5) - 벤텐쵸/오사카코/코스모스퀘어 방면
니시나가호리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3) - 신사이바시/쿄바시/카도마미나미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3) - 다이쇼 방면
사쿠라가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2) - 오사카난바/츠루하시/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2) - 니시쿠죠/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 방면
난카이 시오미바시선 시오미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난카이 시오미바시선(NK06-5) - 키시노사토타마데 방면
오사카메트로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0) - 텐노지/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0) - 우메다/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요츠바시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5) - 하나조노쵸/스미노에코엔 방면
요츠바시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5) - 혼마치/니시우메다 방면
긴테츠 오사카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1) - 츠루하시/긴테츠나라/긴테츠나고야 방면
3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1) - 사쿠라가와/니시쿠죠/아마가사키 방면
난카이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1) - 사카이히가시/하시모토/고야산 방면
5/6/7/8/9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1) - 사카이/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JR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3/4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7) - 텐노지/오지/나라 방면
닛폰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사카이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7) - 텐가차야 방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7) - 사카이스지혼마치/기타센리/다카츠키시 방면
긴테츠 닛폰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2) - 츠루하시/이코마/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2) - 오사카난바/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 방면
오사카우에혼마치역 환승안내(지상 승강장 - 환승시간 15~20분 / 지하승강장 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긴테츠 나라선(A03) - 긴테츠나라/긴테츠나고야 방면
2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3) - 오사카난바/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 방면
3/4/5/6/7/8/9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03) - 카와치고쿠부/야마토야기/이세나카가와 방면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큐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5) - 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5) - 히가시우메다/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긴테츠 츠루하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긴테츠 나라선(A04) - 이코마/긴테츠나라 방면
1/2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04) - 카와치코쿠부/야마토야기/긴테츠나고야 방면
3번 승강장 - 긴테츠 나라선(A04) - 오사카난바/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 방면
4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04) - 오사카우에혼마치 방면
JR츠루하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4) - 쿄바시/오사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4) - 텐노지/신이마미야 방면
이마자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이마자토스지선 1/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이마자토스지선(I21) - 가모욘쵸메/타이시바시이마이치/이타카노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