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간 |
주운송수단 |
거리(㎞) |
운송기일 |
운임($)/TEU |
부산~함부르크 |
T S R |
12,360 |
19일 |
1,232 |
해 운 |
19,187 |
28일 |
1,400 | |
부산~코트카 |
TSR |
10,884 |
12.5일 |
1,164 |
해 운 |
21,760 |
32일 |
1,800 |
자료 : 러시아 철도부
또한 대륙철도로 인해 동시베리아, 동북3성, 연해주, 몽골 지역의 풍부한 자원이 육로를 통해 수송됨에 따라 경제협력 수준이 제고될 수 있으며 동북아시아의 육상운송 활성화를 통해 역내 공동운송시장형성을 촉진, 중장기적으로 동북아 경제권 구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성-평양-신의주-단동-심양이 직결됨으로써 동북3성 지역에 진출한 우리기업의 물류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동북아 지역의 자원개발시 파생되는 지역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증대됩니다. 대륙철도 연결로 수송로가 확보될 경우 TSR 노선에 위치한 이르쿠츠크 가스전, 사할린 석유가스개발, 앙가르카스 석유관 개발사업 등에 참여할 수 있고 TSR 인근 연해주 지역 및 TMR 구간의 동북3성에 대한 식량자원 개발도 가능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역내국가간 철도연결을 통해 인적교류가 확대되고 다양한 형태의 교류를 통해 문화적인 인식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지역협력의 수준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TSR(시베리아횡단철도)를 이용한 수송일수와 비용 비교
◦ 해상교통과 철도교통의 컨테이너 수송비용(한국과 서유럽간)
구 분 |
거리(1,000km) |
수송일수 |
비용(1,000USD) |
철도교통 이용 |
12.4 |
18 |
1.2 |
해상교통 이용 |
19.2 |
26 |
1.4 |
비고(철도이용절감효과) |
-6.8 |
-8 |
-0.2 |
자료 : 러시아 철도부, Transsiberian Mainline in the 21th Century.2001.
◦ 해상교통과 철도교통의 컨테이너 수송비용(한국과 핀란드간)
구 분 |
거리(1,000km) |
수송일수 |
비용(1,000USD) |
철도교통 이용 |
10.9 |
12.5 |
1.2 |
해상교통 이용 |
22.8 |
28.0 |
1.8 |
비고(철도이용절감효과) |
-11.9 |
-15.5 |
-0.6 |
자료 : 러시아 철도부, Transsiberian Mainline in the 21th Century.2001.
◦ TSR경유 노선별 컨테이너 운송비용(TEU)
구분 |
일본 |
한국 |
상하이 |
독일 |
1,370 |
1,225 |
1,520 |
핀란드 |
1,350 |
1,210 |
1,495 |
모스크바 |
2,080 |
1,990 |
2,075 |
유럽 |
1,570 |
1,410 |
1,690 |
자료 : CIS국가 철도운송협회
◦ TSR경유 노선별 컨테이너 운송비용(FEU)
구 분 |
일본 |
한국 |
상하이 |
독 일 |
2,780 |
2,180 |
2,470 |
핀란드 |
2,170 |
1,980 |
2,295 |
모스크바 |
3,520 |
3,510 |
3,220 |
유 럽 |
2,460 |
2,270 |
2,590 |
1. 독일은 브레스트를 경유하는 노선
2. 핀란드는 부슬롭스까야역을 경유하는 노선
3. 유럽은 상트․페테르브르크항을 경유하는 노선
자료 : CIS국가 철도운송협회
◦ 한국발착 TSR이용 컨테이너화물의 추이(TEU)
연도 |
西 航 |
東 航 |
합계 |
1991 |
15,000 |
10,000 |
25,000 |
1996 |
40,000 |
23,000 |
63,000 |
1999 |
35,000 |
17,000 |
52,000 |
2001 |
57,000 |
26,000 |
83,000 |
자료 : 현대상선
◦ 일본․러시아간 TSR을 이용 물동량 추이(TEU)
구 분 |
1990 |
1992 |
1994 |
1996 |
1998 |
2000 |
일→러 |
45,131 |
26,279 |
4,174 |
2,139 |
3,923 |
1,750 |
러→일 |
22,117 |
16,871 |
12,199 |
5,756 |
3,530 |
2,068 |
계 |
67,248 |
43,150 |
16,373 |
7,895 |
7,453 |
3,818 |
비율(%) |
100 |
64 |
24 |
12 |
11 |
6 |
1. 공컨테이너 수치를 제외하였음
2. TSIOAJ에 가입되어 있는 회사의 컨테이너 현황임
자료 : The Trans-Siberian Intermodal Operators Association of Japan(TSIOAJ)
남북관계의 개선과 국민적 공감대 형성
남북한 철도연결은 중장기적인 목표 아래 추진되어야 하며 중국, 러시아 등 관련 국가와 긴밀한 협조관계가 구축되어야 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매우 복합적인 사업입니다. 그리고 상당한 액수의 재원이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이해 당사국 간의 컨소시엄을 통한 재원조달 방식이 강구되어야 구상이 가시화를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실적인 상황을 감안하여 북측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무리한 추진보다는 북측과 함께 명분과 실리를 나눌 수 있는 지혜를 모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북한은 핵문제로 인한 북미관계의 악화, 김정일 위원장의 건강이상설, 남북관계의 경색 등으로 상당히 위축되어 있으며 에너지, 식량 등의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상황에 대한 충분한 공감을 통해 우리가 접근할 수 있는 활로를 찾아야 합니다. 이는 결국 남북의 평화협정체결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입니다.
북측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과 함께 중요한 것은 우리 사회의 공감대 형성입니다. 남북철도 협력사업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없으면 그 어떤 가시적인 성과도 거둘 수 없습니다.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인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남북철도 협력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의에 국민적 이해와 지지가 있어야 북측도 설득할 수 있고, 러시와의 협력도 추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대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