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평
기사 인용
1983년 미그19기를 몰고 북한에서 귀순했던 이웅평 공군대령이 4일 밤 10시 15분 국군 수도통합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48세. 고 이대령은 북한 공군 상위였던 지난 1983년 2월 미그19기를 몰고 귀순, 공군 소령에 임관한 뒤 1995년 대령으로 진급했으며 그동안 정보 및 안보교육 분야에서 활동해왔다. 고 이대령은 공군대학 교수로 재직중이던 1997년 간경화로 입원치료를 받아오다 1998년 10월 한 여성 뇌사자의 간을 이식받아 병세가 호전되자 투병생활을 담은 책을 펴내 관심을 모으기도 했으나 지난 3월 병세가 악화돼 다시 입원했다. 유족으로는 부인(39)과 1남1녀가 있으며 장례식은 6일 공군대학 주관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__)
MIG-19이게 기체와 기기들은 노후되고 오래된 것이지만 기동능력만큼은 F-16에 필적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무장능력은 형편없어서 중거리 미사일은 장착할수 없으며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도 AA-2까지만 가능하다고 하네요.그래도 한국전쟁때는 미공군을 덜덜덜 떨개 만들엇죠.
출처-유용원의 군사세계, 네이버 지식인
첫댓글 고 이웅평 대령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배필에서 미그기 만나는게 제일 무서운..;;
그냥 여행갈때 쓰는편이;;; 고이웅평대령님 꾸벅........;
명복을 빕니다...
저공에서 아직 MIG-19,17 따라올 전투기는 드물죠 한국군이 보유한 기종중 F-5하고 F-16블록32그리고 공대공 무장만 장착한 KF-16정도 한국군이 80년대 초반까지 F-86F를 제공전투기로 보유한 까닭이 바로 저놈 때문이였죠..
무서운놈 MIG-26은 안되겟니?
이웅평대령님 편히 쉬시기를...
음...대공포병들은 열심이 뺑뺑이 돌고 있겠죠...하늘을 잘 못지켰으니...
대공포병들이 뺑뻉이를 돌 이유가 없겠죠? 일단 한국 영공으로 넘어오면 한국측에서 5분대기조라고 하는곳에서 전투기가 갑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경고를 하겠죠? 돌아가라고 그러면 그쪽에서도 뭐라 회답을하지않겠습니까? 다시한번 경고를 했는데 만약 그래도 응답이 없으면 그때는 발사를 하겠죠? 그런데 아마 한북관계를 고려해서 그런일은 생기지 않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