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 마음으로 찬송하리라(고전14:15)
찬송(讚頌, Praise. 찬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야다’(Yadah)는 ‘손을 내민다’는 뜻으로, 넓은 의미로는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것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하나님께 올리는 노래나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성경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찬양은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창 9: 26)이다. '찬송하다'의 히브리어 '바라크'가 사람에게 적용되면 '그를 축복하다'라는 뜻이 된다.
* 신 28: 6 -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 룻 3: 10 - 그가 이르되, 내 딸아 여호와께서 네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 네가 가난하건 부하건 젊은 자를 따르지 아니하였으니 네가 베푼 인애가 처음보다 나중이 더하도다.
따라서 본 절은 만복의 근원이신 하나님께서 셈에게 축복을 베푸시기를 원한다는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찬송하리로다'(창 29: 35)의 원어 '오데'는 '찬양하다'란 뜻을 지닌 동사 '야다'의 사역형으로 하나님의 속성과 그의 하신 일에 대한 감사의 고백을 의미한다.
* 대상 16: 4 – 또 레위 사람을 세워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고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으니
* 시 92: 12 - 의인은 종려나무 같이 번성하며 레바논의 백향목 같이 성장하리로다.
* 시 99: 3 - 주의 크고 두려운 이름을 찬송할지니 그는 거룩하심이로다.
이는 레아가 네째 아들을 낳고 더 이상 남편의 무관심을 받지 않음으로써 행복에 벅차 그에게 붙여준 이름의 뜻이다. 그런데 후에 이 유다의 후손 가운데에서 그리스도가 탄생했다는 사실은 낮은 자를 높이시며, 그를 통해 찬양을 받으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나타낸다.
* 삼상 2: 7-8 – 7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 도다. 8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 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것들 위에 세우셨도다.
* 겔 21: 26 -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관을 제거하며 왕관을 벗길지라. 그대로 두지 못하리니 낮은 자를 높이고 높은 자를 낮출 것이니라.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창 49: 8)
야곱은 유다에게 그의 형들과는 대조적으로 처음으로 풍성하고 순수한 축복을 하였다. 유다는 그 이름 자체로도 '찬양'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 창 29: 35 - 그가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내가 이제는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가 그의 이름을 유다라 하였고, 그의 출산이 멈추었더라.
찬양은 모든 피조물이 창조자이신 하나님께 마땅히 행해야 할 것이다.
* 시 148: 1-10 – 1 할렐루야. 하늘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며 높은 데서 그를 찬양할지어다. 2 그의 모든 천사여 찬양하며 모든 군대여 그를 찬양할지어다. 3 해와 달아 그를 찬양하며 밝은 별들아 다 그를 찬양할지어다. 4 하늘의 하늘도 그를 찬양하며 하늘 위에 있는 물들도 그를 찬양할지어다. 5 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함은 그가 명령하시므로 지음을 받았음이로다. 6 그가 또 그것들을 영원히 세우시고 폐하지 못할 명령을 정하셨도다. 7 너희 용들과 바다여, 땅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라. 8 불과 우박과 눈과 안개와 그의 말씀을 따르는 광풍이며, 9 산들과 모든 작은 산과 과수와 모든 백향목이며, 10 짐승과 모든 가축과 기는 것과 나는 새며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들의 신앙의 표현이다.
* 시 150: 6 -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 할렐루야.
* 사 43: 7, 21 – 7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출 15: 1)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을 체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찬송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왜냐하면 찬송은 하나님의 은혜로우심을 증거하는 것이며, 감사하는 마음의 자연적인 발로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바울 사도는 성도들이 구원받은 근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를 찬송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 엡 1: 1, 8, 12 – 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8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을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12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한글 성경들에는 찬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나 헬라어가 '찬미하다, 자랑하다, 송축하다, 찬송하다, 감탄하다, 영광을 돌리다' 등으로 번역되었다.
* 신 10: 21 - 그는 네 찬송이시요 네 하나님이시라. 네 눈으로 본 이같이 크고 두려운 일을 너를 위하여 행하셨느니라.
* 대하 20: 22 - 그 노래와 찬송이 시작될 때에 여호와께서 복병을 두어 유다를 치러 온 암몬 자손과 모압과 세일 산 주민들을 치게 하시므로 그들이 패하였으니
* 느 9: 5 – 또 레위 사람 예수아와 갓미엘과 바니와 하삽느야와 세레뱌와 호디야와 스바냐와 브다히야는 이르기를 너희 무리는 마땅히 일어나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어다. 주여,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송축하올 것은 주의 이름이 존귀하여 모든 송축이나 찬양에서 뛰어남이니이다.
* 시 148: 14 - 그가 그의 백성의 뿔을 높이셨으니 그는 모든 성도, 곧 그를 가까이하는 백성 이스라엘 자손의 찬양받을 이시로다. 할렐루야.
* 마 26: 30 -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나아가니라.
* 고전 14: 26 -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까?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 골 3: 16 -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 약 3: 10 -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 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 계 5: 12 -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이것은 찬미, 찬송, 찬양이란 말이 모두 하나님께 경배와 영광을 돌리는 예배의 행위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진주신부들의 찬미, 찬송, 찬양 그 자체가 예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