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 관련된 단어로 입신출세한다는 말에 "등용문(登龍門)"이라는 말을,
풍농·풍어를 비는 제례에는 "용왕제(龍王祭)"란 말을 사용하였다.
또한 용두사미(龍頭蛇尾), 화룡점정(畵龍點睛)등 수 많은 고사성어가 생겨난 우리 겨레와 가장 친숙한 상상의 동물이 바로 용이다.
용의 종류는 외형이나 성격에 따라 그 이름을 달리하는데,
용경(龍經)에 의하면 "규룡은 용의 무리중 우두머리요, 능히 무리를 나오고 물러나게 한다.
구름을 타고 비를 내려 창생을 다스린다"하였으며 사룡(四龍)중에 우두머리인 황룡은 사방중에서 가운데를 관장하는 용이라 하였다.
이 용의 모습 대한 설명을 보면 몸통은 뱀과 같고 비늘이 있고 네개의 발이 있어 날카로운 발톱을 가졌으며,
머리에는 사슴과 같은 뿔이 있다. 등에는 81개의 비늘이있어 사람이 이에 닿으면 죽게되고
토끼같은 눈, 소의 귀, 뱀의 목, 범의 발바닥, 매의 발톱, 큰 조개같은 모습의 배를 가졌다고 한다.
용의 모습은 표현이 매우 다양하다.
중국의 고문헌 삼정구사설(三停九似說)에 나타난 용의 모습은
"낙타의 머리에 사슴의 뿔, 토끼의 눈, 암소의 귀, 뱀의 목, 개구리의 배, 잉어의 비늘, 매의 발톱, 범 발바닥"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그런데 용은 모습을 마음대로 바꿀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자유자재로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숨기기도 한다.
또 교룡(蛟龍), 사룡(蛇龍), 청룡(靑龍), 적룡(赤龍), 백룡(白龍), 현룡(玄龍) 등 종류가 많다.
용의 종류가 복잡하고 많은 까닭은 초자연적이고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로 부각시키려고 한데에 기인한 결과로 보인다.
용의 모습은 삼국시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각방면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궁궐 유물, 사찰 문화재에 특히 많이 보인다.
이와 같이 용은 전통적으로 고귀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비유되어
왕의 얼굴을 용안(龍顔), 덕을 용덕(龍德), 지위를 용위(龍位), 앉는 걸상을 용상(龍床), 의복을 용포(龍袍)라고했다.
왕을 용에 비유하게 된 것은 용에게는 인간과 국가를 보호하고 물을 다스리는 능력이 있다고 믿었기때문이다.
우리의 민화에서는 청룡, 황룡, 흑룡, 어룡등을 볼수 있다.
청룡은 벽사를 뜻하고, 황룡·백룡은 임금, 즉 황제를 뜻하며, 흑룡·어룡은 가뭄이 들때 기우제를 올려 비를 구하는 대상이된다.
용을 그리는 것에도 격식이 있는데 왕실이나 불교적인 내용의 용은 발톱을 다섯으로 그린 오조룡(五爪龍)이 통용되었고
민간에서는 사조(四爪)이하로 그리게 하였다.
그러나 민간에서도 기우제때 사용되었던 용그림에는 칠조의 용을 진채로 그리기도 했는데
이는 오조룡을 사용하였던 계층에 대한 반발이나 항거라기 보다는 간절한 소망을 표현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우리나라의 불교가 삼국통일이래 독자적인 호국신앙으로 발전함에 따라,
용은 불교의 팔부중(八部衆)의 하나로 수용되었다.
즉 호법불교(護法佛敎)와 어울려 불법을 보호하고 국가를 수호하는 신장(神將)으로 부각되어, 호법룡으로 믿어졌다.
황룡사 9층탑 건립과 문무왕을 장사한 대왕암(大王巖)은 대표적인 예이다.
또 용은 어변성룡(魚變成龍)의 고사에서도 알수 있듯이 관계(官界)진출이나 과거급제의 상징이기도 하다.
용은 만물 조화의 능력을 갖춘 영험과 신비의 상징 혹은 권위의 상징으로 간주되어온 한편 길상과 벽사,
또는 수호의 능력을 동시에 갖춘 동물로써 애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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