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간단한 모딩을 하면서 플레이 중인데 크킹2를 하다보면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화약무기인데 백년전쟁 시나리오쯤 되면 대포는 등장하여 퍼저가기 시작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대포의 경우 대인공격보단 공성에 주로 사용되었으니 공성관련 트레잇으로 땜빵하면될 것이기에 별 문제가 안되지만.
하지만 그로부터 한 50년 정도 뒤쯤엔 초기형태의 총기가 등장한다고 알고있습니다. 총기는 그 특성상 상비군으로 운용되었으며 전 문화권 공통 특수병으로 특별한 이벤트로 해금된뒤 고용이 가능하단 방식으로 등장 시키고 싶습니다.
특수병을 만드는 방법과 그 등장 조건이 이벤트와 연계가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첫댓글 특수병을 상비군 형태로 추가하는 것 자체는 아마도 special_troops/(00_)special_troops.txt 파일의 모딩으로 병종을 추가하고,
retinue_subunits/(00_)retinue_subunits.txt 에서 상비군 유닛 세트를 추가하면 가능해 질겁니다.
특정한 이벤트와 직접적으로 연계하는 건 어렵겠지만, 상비군 유닛 세트는 potential = { } 섹션을 허용하기 때문에,
이벤트를 통해서 글로벌 플래그를 때려박고, 그 글로벌 플래그를 사용 가능과 연계시키면 시스템상으로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냥 이론적인 부분입니다. 실제로 어떻게 동작할지는 저도 모릅니다. 특히 신 유닛의 graphical source 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감이 안 잡힙니다.)
다만, 특수병이 한 지역에서 여러 종류가 가능한 시스템이 되었을 때 어떤 식으로 적용이 이루어질지는 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건물 같은 경우 특수병을 여러 종류 지정해도 1종류만 나오거든요.
갑자기 궁금해지는데 한번 테스트를 해보고 다시 말씀드릴께요... :-)
테스트를 해 본 결과,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1. common/special_troops/00_special_troops.txt 를 모드 폴더에 생성해서 새 병종을 추가하고,
2. common/retinue_subunits/00_retinue_subunits.txt 를 모드 폴더에 생성해서 새 상비군 세트를 추가합니다.
위의 00_는 적당한 다른 숫자로 바꿔주세요.
3. common/modifier_definitions.txt 를 모드 폴더로 복사한 후, 뒤쪽에 새로 추가한 병종에 대한 모디파이어를 추가합니다. (그대로 복사하고 이름을 바꾸면 돼요)
4. interface/avatar.gfx 파일을 모드 폴더로 복사한 후 새로 복사한 병종 관련 액션을 정의합니다. (다만 이건 기존 유닛의 정보를 갖다 붙이는 것 이상 하긴 어렵겠네요.)
avatar.gfx 파일은 모드 폴더로 복사해서 필요한 내용을 추가한 후, 추가한 내용만 남겨서 avatar_mod.gfx 같이 이름만 바꿔 주시면 됩니다.
액션 파일들은 저도 잘 모르는 파일 형식이라서 저걸 수정하는 건 제 능력 밖이기에, 테스트에서는 경보병의 데이터를 그대로 복사해서 테스트했습니다.
5. 여기까지만 하면 일단 병종 및 상비군이 적용은 됩니다만, 이 병종에 특유한 전술이라든지, 각종 페널티(도강 등)나 버프(산악 디펜스 등)는
별도로 해당 파일에 정의하셔야 적용이 됩니다.
각종 전술은 common/combat_tactics.txt 파일에 정의하므로, 이 파일을 모드 폴더로 복사하여 규칙에 맞추어 정의/수정하시면 되고,
각종 지형 관련 공격 페널티/방어 버프 등은 common/static_modifiers.txt 에 정의되어 있으므로 여기의 해당 항목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파일 중간쯤에 Combat Static Modifiers 라고 되어 있고 그밑에 줄줄이 있습니다.
6. 최종적으로는 언어 파일의 추가도 필요하겠지만, 이 부분은 다른 특수병들의 코드(예: horse_archers)를 사용해서 언어 파일을 전체 검색 해 보시면 필요한 항목이 다 나올 겁니다. 몇 줄 안 돼요.
이런저런 내용들을 모두 추가해서 독립된 글로 작성했습니다. http://cafe.daum.net/Europa/5Bi3/2044 문서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