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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둘 라시드 가푸르: 국가 결의 심포지엄 2024
2024년 9월 23일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2024 국가 결의 심포지엄에서 말레이시아 중앙은행(Bank Negara Malaysia) 총재 압둘 라시드 가푸르(Abdul Rasheed Ghaffour)가 연설합니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924d.htm
Assalamualaikum wbt 그리고 아주 좋은 아침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 기회를 빌려 먼저 이 행사를 주최해 주신 PIDM에 축하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짧은 이야기로 시작하겠습니다.
일본의 작은 마을인 후다이에서는 고토쿠 와무라라는 남자가 40년 넘게 시장을 지냈습니다.
70년대(1970년대)에 그는 후다이를 쓰나미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51피트 높이의 방파제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이 움직임은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시의회는 이웃 해안 마을에 건설된 다른 방파제보다 20피트 더 높은 방파제의 높이에 반발했습니다. 일부 마을 사람들은 그를 비웃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작은 지역 사회에 너무 사치스럽고 불필요한 비용이라고 일축했고, 일부는 심지어 와무라가 과잉 반응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사람들은 그렇게 높은 방파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습니다.
와무라는 방조제가 완공된 지 몇 년 후 사망했습니다. 약 15년 후인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이 지역에 대규모 쓰나미가 발생했습니다. 많은 해안 도시가 파괴되었습니다. 그러나 와무라의 선견지명과 인내 덕분에 후다이는 파괴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금융 기관의 맥락에서 회복 및 해결 계획은 와무라의 방파제와 같습니다. 방파제의 필요성을 의심했던 마을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위기 대비의 비용과 긴급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회의론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는 이것이 평생 동안 실현되지 않을 수 있는 가상의 시나리오에 대한 과잉 반응이라고 믿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폭풍이 닥치면 이러한 계획이 생존과 붕괴 사이에 서 있는 바로 그 것입니다. 와무라의 방파제가 그의 마을을 보호했던 것처럼 강력한 회복 및 해결 계획은 기관과 더 광범위한 금융 시스템을 모두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
말레이시아는 점점 더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글로벌 금융 환경을 헤쳐 나가면서 위기 대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국경을 넘나드는 새로운 금융 쇼크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비하는 데는 위기의 영향을 예상, 관리 및 완화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는 적극적이고 회복력 있는 사고방식을 기르는 것이 포함됩니다.
내부적으로, Bank Negara Malaysia 내에서 우리는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시스템 내의 금융 환경과 취약성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시정 조치를 취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것의 핵심 측면에는 위험 기반 자본 요건 및 규제의 비례성과 같은 신중한 프레임워크가 변화하는 환경에 강력하고 적응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위기 대비 이니셔티브의 스펙트럼을 따라 복구 계획은 금융 기관이 위험 감수 수준을 넘어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주요 방어선으로 두드러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Bank Negara Malaysia는 금융 기관의 복구 계획을 은행 시스템의 위기 대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로 봅니다. 작년에 은행에서 첫 번째 복구 계획을 제출한 것은 위기 대비에 대한 업계의 헌신에 있어 중요한 진전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여정은 이제 막 시작일 뿐입니다. 최종 목표는 계획이 아니라 계획이 신뢰할 수 있고 필요할 때 작동하도록 하는 모든 것입니다. 다시 말해, 계획 자체가 아니라 신중한 계획이 궁극적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회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확신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업계는 회복 계획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기관은 이러한 서류상의 계획을 적시에 실행에 옮길 수 있는지 고려하고, 위험이 적절하게 식별되고 완화되도록 하기 위해 나머지 금융 시스템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과거 위기의 경험은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과거 위기를 분석함으로써 금융 기관은 회복 계획의 약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유럽의 2023년 은행 혼란 동안 규제 당국이 내린 결정에 대한 시장 반응은 다양한 회복 옵션의 실행 가능성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최근 위기는 신용 계층 처리를 포함한 손실 흡수 자본의 효과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했습니다. 호주는 최근 추가 1등급 자본 기구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본으로 대체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이러한 기구는 총 1등급 자본의 5% 미만을 차지합니다. 우리는 채권자의 청구 계층을 계속 존중하고 이 분야의 추가 개발을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최근 은행 위기에서 얻은 또 다른 중요한 교훈은 투명성과 시기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입니다. 금융 기관은 특히 불확실한 기간 동안 신뢰와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해 관계자와의 명확하고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이제 위기 대비를 강화하는 한편, 기존 금융과 이슬람 금융의 공존에서 비롯된 말레이시아의 이중 금융 시스템의 고유한 과제도 적절히 고려해야 합니다.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은행과 타카풀의 급속하고 상당한 규모는 샤리아 요건을 고려하는 회수 및 해결 프로세스를 요구합니다.
자산 매각, 유동성 제공 및 이슬람 금융 기관과 관련된 구조 조정 노력과 같은 메커니즘은 샤리아 고려 사항을 통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슬람 금융 상품의 고유한 특징은 고객의 권리가 보호되도록 결의 과정에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특히 이슬람 은행이 수탁자 역할을 수행하는 반면 자산 소유권은 고객에게 있는 샤리아 계약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회수 및 결의 조치를 이행할 때 샤리아 원칙을 준수하면 이슬람 원칙과 가치와의 일관성을 보장하고 법적 및 평판적 위험을 완화하며 이슬람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시장 신뢰를 증진합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위기 대비는 공동의 책임이며, 회복성 있는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의 공동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공동의 책임은 규제 기관, 정부 기관, 금융 기관 및 더 광범위한 금융 산업에 걸쳐 확대됩니다.
이를 인식하고, 우리는 위기 대비에 대한 접근 방식의 초석으로 기관 간 협업을 삼았습니다. 금융 안정 집행위원회(FSEC)는 위험을 피하거나 줄이기 위해 시행할 잠재적 정책 조치를 결정하는 권한을 통해 금융 안정을 보존하려는 Bank Negara Malaysia의 법적 의무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FSEC의 구성원은 Bank Negara Malaysia, 재무부,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의 대표로 구성됩니다. 다양한 구성원은 rakyat의 복지 보호, 금융 안정 보호, 경제 성장 보존 간의 균형을 이루는 의사 결정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기 대응 역량의 다양한 측면을 추가로 테스트하기 위해 정기적인 위기 시뮬레이션 훈련에 참여합니다. 지금까지 Bank Negara Malaysia는 지난 3년 동안 단독으로 또는 업계나 다른 기관과 협력하여 최소 5회의 시뮬레이션에 참여하여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훈련을 통해 주요 기관은 조정된 대응을 연습하고 접근 방식의 잠재적 격차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이 위기 대응 조치의 격차를 파악하고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금융 기관은 위기 시뮬레이션 연습을 통해 복구 계획을 정기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은 기관이 실제 상황에서 복구 계획이 얼마나 잘 기능하는지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기 상황에서 개인과 팀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친숙함을 강화하여 더 빠른 대응 시간을 허용합니다.
금융 기관은 또한 운영 사고로부터의 복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러한 사고가 항상 정식 복구 계획의 활성화에 대한 임계값을 위반하지는 않지만,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BCP)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실행은 주의 깊은 주의가 필요한 중요한 영역입니다. BCP는 백업 시스템과 운영을 유지하기 위한 사전 정의된 절차를 포함하여 중단 중 및 중단 후에도 중요한 비즈니스 기능을 계속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영역에서의 실행이 부족하면 복구가 상당히 지연되고 운영 문제가 더 큰 위기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소한 IT 중단으로 인해 상당한 금융 거래가 지연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시장 신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내부 노력 외에도 업계 주도의 이니셔티브는 회복 및 해결 계획의 진행을 서두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지식과 모범 사례의 교환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금융 산업은 협력적 학습 환경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업계는 말레이시아 은행 협회(ABM) 및 아시아 공인 은행가 협회(AICB)와 같은 기존 플랫폼을 활용하여 이러한 이니셔티브의 조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금융 기관은 회복 및 해결 계획에 대한 통찰력, 교훈 및 실제 경험을 공유하고 전체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활용하도록 권장됩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국경을 넘는 이니셔티브에서 본국 및 호스트 당국과의 협력은 말레이시아의 위기 대비를 강화하는 데 핵심입니다. 상호 연결된 글로벌 금융 시스템은 이를 위협하는 다양한 위험을 관리하는 데 있어 조정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말레이시아는 이러한 국제 관계를 육성하여 국가 경계를 넘어 확장될 수 있는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더 잘 갖추는 데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는 지역 워크숍 및 위기 시뮬레이션과 같은 국경 간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경 간 해결의 격차를 파악하고 실패를 관리하는 능력을 개선합니다. 또한 지역 은행 그룹을 위해 감독 대학과 해결 중심 그룹을 조직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상호 신뢰와 국경 간 위험에 대한 공유된 이해를 구축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말레이시아는 국내 위기 대비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보다 회복력 있는 지역 금융 생태계를 육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복 계획에서 종종 간과되는 중요한 고려 사항은 특히 여러 관할권에서 운영되는 기관의 경우 국경 간 상호 작용의 복잡성입니다. 법률 및 규제 차이 외에도 국가마다 절차와 프레임워크가 다를 수 있으므로 조치를 조정하고 전략을 정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 기관은 회복 및 해결 계획에서 해외 운영 및 그룹 내 종속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많은 기관의 글로벌한 특성을 감안할 때, 그룹의 한 부분에서 발생하는 위험은 국경을 넘어 다른 지역에 빠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금융 기관은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에 자회사 간의 약정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종속성을 사전에 식별하고 해결하는 것이 위기 관리를 강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해외 운영과 관련된 위기를 관리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기관은 그룹 내부와 주주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을 신중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고, 커뮤니케이션이 명확하고 일관되며 불필요한 공황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잘 조정된 국경 간 커뮤니케이션은 위기 상황에서 혼란이나 잘못된 정보의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규제 기관 측에서는 당국이 2013년에 위기 관리 및 해결 프레임워크를 수립한 동아시아 태평양 중앙은행 임원 회의(EMEAP) 플랫폼을 활용하여 회원국 간의 위기 커뮤니케이션과 조정을 더욱 개선해 왔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회복 및 해결 계획에 대한 말레이시아의 접근 방식은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적응적일 것이며, 회복력 있는 은행 부문을 촉진하려는 우리의 지속적인 노력에서 중요한 우선순위가 될 것입니다.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았습니다. 예를 들어, 규제 측면에서, Bank Negara Malaysia는 스트레스가 많은 운영 환경에서 유동성 자금 조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스트레스 기간 동안 허용 가능한 담보 범위를 확대하고 이러한 담보를 평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개선하여 유동성 지원 프레임워크를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투자 은행과 같은 PIDM의 비회원 기관에 대한 해결 계획입니다.
비회원 기관에 대한 해결 프레임워크의 적용 가능성을 성찰하는 것은 아마도 시기적절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기관이 회원 자격에 관계없이 잠재적 위기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준비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이니셔티브에 대해 업계 및 기타 관련 이해 관계자와 계속 협력할 것입니다.
마무리로, 위기 대비 분야에서 쉼 없이 노력해 주신 PIDM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그들의 기여는 우리의 회복 및 해결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더 강하고 회복력이 강한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인 협력과 헌신을 바탕으로 말레이시아가 앞으로 닥칠 모든 어려움을 잘 헤쳐나갈 준비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가 통찰력 있고 생산적인 세션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