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입한지 얼마 안된 UHD 초보 입니다.
먼저 이렇게 UHD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는 카페가 있는줄 알았다면
미리 확인하고 UHD TV를 샀어야 했는데 아쉬움이 남네요.
중소기업 UHD TV(HDMI 2.0지원)을 구매하였고, LGU+ UHD 셋톱을
설치하여 연결했습니다.
UHD 컨텐츠를 선택하니 UHD 해상도로 변경하라는 문구가 나와서
해상도 조정하는 매뉴로 진입했는데 막상 1080P까지만 해상도 설정하는 부분이
활성화 되어 있고 2160p 해상도는 비활성 되어 선택조차 할 수 없는 상태 이었습니다.
UHD TV를 구매해 놓고 UHD 화질로는 볼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렸습니다.
아는 지인분 댁에 KT UHD 셋톱으로 보고 계셔서 TV를 들고 가서 확인을 해봤구요.
KT UHD 셋톱에서는 2160p 30Hz, 2160p 60Hz 모두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이게 TV 호환성에 문제 일까요? 아니면 LGU+ 셋톱에 문제일까요?
답답해서 글 적어 봅니다.
첫댓글 이게.... hdmi포트가 몆개 있을텐데요 iptv연결 단자가 삼성과 엘지(3번포트)는 따로 있던데 중소기업제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포트를 번갈아가며 테스트해보심이...
중소기업 제품이 어느회사 제품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마도 HDMI 1.4버전 까지만 지원되는 UHDTV로 보입니다. 현재 삼성-LG UHDTV도 대다수는 HDMI 1.4수수준이고, 그중 1포트만 HDMI 2.0수준인데, 문제는 그 HDMI 8bit만 지원이 되는데, LG U+ 4K 세톱박스가 유일하게 HDMI 출력이 10bit입니다. 그래서 삼성 UHDTV와도 호환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좋은 서능이 오히려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인데, 실상은 UDHTV가 업이 되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게시판 아래(2625번) 보시면 "LG U+, UHD 방송 시장 선두로···업계 최초 가입자 2만명 돌파"라는 글 아래에 꼬리말 글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bit가 중요하군요.....10bit 외워야지요.,.저도 중기거로 한대 살 예정입니다. 급변하는시대에..300가까이주고 사기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중소기업 UHD TV는 HDMI 1.4(2160 30Hz)를 지원하는 TV 입니다.
LGU+ UHD STB를 연결해서 보고 있는데 저희 집에서는 30Hz로 선택하면 2160p로 해상도 선택이 가능 합니다.
TV도 2160p 30Hz로 받는다고 표시가 되구요..
이것도 HDMI 10bit 출력과 연관성이 있을까요?
중소기업 제품중에 되는것이 있고,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현재 이 부분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TV제조사들의 HDMI에 대한 정보가 모두 공개가 되고, LG U+도 HDMI출력에 대한 정보를 공개해야 근본적인 답이 나옵니다. 삼성 제품도 분명 10bit를 지원하는데, 삼성 UHDTV랑은 호환성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 또한 이 부분이 정확히 무엇 때문인지 파악해 보려고 하고 있으나, TV제조사들이 관련 정보를 정확히 공개하지 않아, 어려움이 많습니다. 암튼 문제는 앞으로 이러한 문제가 4K 재생기가 나올수록 더욱 많은 문제가 발생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2015년 UHDTV는 더한 문제와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군배 맞습니다. 엘지유플에 전화해보니...중기건 거의 uhd가 안되는것 같더군요.. 그리고 uhd라면 60hz로봐야 제맛일텐데요...제생각엔 각 tv제조사의 cpu처리장치의 품질 문제일수도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엘지가 아무래도 전자를 끼고 있으니..셋톱을 굉장히 차세대로 해놓은듯 싶구요..자사 tv를 하나라도 더팔기위한 수작??이 아닐까합니다만..추측일뿐이구요..
tv제조사들이 중기나 대기업이나 정확하게 uhd에 대한 뭔가가없나봅니다. 아무래도 기존의 풀hd도 다안팔린 상황에서....대대적으로 뭔갈 하질못하는건지??
아니면 이것들이 국민상대로 뭔갈 테스트하려는지...궁금...오히려 중기가 더 uhd에대한 상품설명을 더하는 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