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GDP가 너무 높아지면 overflow 나면서 gdp 수치가 8B로 강제 고정되는 치명적인 버그가 생겼습니다.
그렇잖아도 모드 개발진이 전시 지출군비와(전쟁하면 지출군비가 최고조로 치솟아 대규모의 재정적자가 무조건 생길 수밖에 없는-전쟁 오래 하면 국가가 빚더미 위에 올라앉는걸 피할 수 없습니다) 평시 국방비지출을 너무 높여놔서 MD 예산시스템으로는 어지간히 민간공장/사무지구 지어서는 재정적자를 면할 수 없는 구조인데 그거 극복하겠다고 건설속도 치트 써서 gdp 확 뻠핑했더니 overflow 나서 게임이 터지네요.
너가 과도하게 치트를 써서 게임이 터진거 아니냐 할 분도 계시겠지만 디스코드에 30년 넘게 게임 진행했는데 gdp overflow 났다는 버그신고글 보니깐 결국 시간의 문제지 overflow는 현 모드시스템 하에서는 필연적으로 생겼을 문제다 싶네요.
사실 gdp 표기수치가 비현실적으로 너무 높긴 했습니다. 이 예산시스템이라는게 2주마다 체크하고 손익계산되는 시스템일텐데 게임 시작 초기 미국의 2주간 gdp가 15,000B로 잡힐 지경이니 뭐...
(계산편의상 환율을 1,000원으로 가정하면 billion이 10억 이니까 게임상 표기수치인 1b$는 원화로 환산하면 1조 원, 따라서 게임 내 미국의 2주간 gdp 규모는 1경 5천 조원이 되는 셈입니다(1경 = 1만 조). 이 수치를 토대로 1년간 gdp를 다시 계산해보면 1만 5천 x 2 x 12 = 36경 원 가량(36만 조)이 되는군요.
2021년 기준 미국gdp는 22조 달러 가량, 원화 환산으로 2경 5천조 원 정도 됩니다. 실제 경제수치에 비해 무려 10배 넘게 수치가 뻥튀기 되어있는 것이 overflow 발생의 주원인으로 보입니다.
대개 5만 불, 3만 불 정도 통칭되는, 사람들에게 익숙한 1인당 gdp 계산수치를 유도해내려 무리하게 높게 gdp 수치를 잡은 듯 한데, 차라리 모든 gdp 관련수치를 1/10토막 내버리고 1인당 gdp 표기단위만 10배로 높여버리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디코 검색해보니 일단 버그로 접수는 되었는데 모드 개발진에서 예산 관련해서 위 overflow 버그 고치려면 이것저것 테스트 해봐야 하는 부분이 많아 시간이 꽤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5월 15일 1차 핫픽스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인데 빨리 고쳐졌으면 좋겠습니다.
ps. 모드 개발진에는 경제학 전공자가 없는 모양입니다. 10 단위의 경이 현실경제에서 얼마나 실현 불가능한 수치인지를 모르니 저런 현실성 없는 gdp수치가 출력되도록 한 것이겠죠...
첫댓글 36경원이라니...허헣...상상속에서나 본 수치다...
엄청 오랫만에 왔는데 전에 보던 닉네임 분이 아직도 계시니 반갑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