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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도 정비와 정부 지원 확대되면 빠르게 성장할 유망산업 -
□ 러시아 로봇시장 개요
로봇(Robots)에 대한 IFR(국제로봇연맹기구) 정의: 환경에 맞는 대응 능력과 과제를 수행하는, 자율적인 수행 능력이 프로그램화된 기계적 물체. 환경 변화를 지각하고 이에 맞는 자율적인 대응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센스(Sense: 마이크로폰인 Sonar와 카메라, 전기기계식 센서) 능력과 지각(Think: 물리적 세계를 센서를 통해 인지하고 이를 시그널을 통해 해석하는 능력) 능력, 행위(Act: 물리적 세계에 대한 지각 후 반사반응하는 행동) 능력이 겸비된 기계 - 현재까지 ‘로봇’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공업용 로봇과 서비스 로봇임. - 서비스 로봇은 인간 활동의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의료용 로봇(exoskeleton, 외골격)과 가정용 로봇(가사 보조용, 교육용, 엔터테인먼트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 로봇임. 가정용 로봇은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 장착돼 상용화됐음. |
ㅇ 러시아 시장에 알려진 가정용 로봇은 잔디깎이용, 실내 청소기, 수영장 정화기, 유리청소기 등임.
러시아 시장에 알려진 가정용 로봇 유형
유형 | 사진 | HS Code | HS 코드 설명 |
잔디깎이 로봇 | 843311 | 잔디깎이(공공장소용 포함) *공공장소: 공원, 스포츠 경기장 등 | |
외벽 유리 청소기 로봇 | 850980 | 가정용 전기기계(전기모터 장착, 진공청소기 제외) | |
수영장 정화 청소기 | |||
실내 청소기 로봇 | 850811 | 전기모터 장착 진공청소기 |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수집
ㅇ 2019년 기준 세계 가정용 로봇시장 규모는 33억 달러이며, 러시아 시장은 세계 시장의 0.17% 비중 차지
- 세계 가정용 로봇시장은 2024년까지 현기준 22.4% 성장한 91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 중
- 2018년 세계 가정용 로봇 시장규모는 27억7,000만 달러 수준으로 매년 급격히 성장 중
세계 가정용 로봇시장 성장 추이
자료: Research and Markets
ㅇ 세계 가정용 로봇 시장의 성장 추이를 보면, 엔터테인먼트, 트레이닝, 청소, 보안 등 개인용 로봇 유형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러시아 최대 은행 Sberbank ‘세계 로봇시장 리뷰 2019’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엔터테인먼트 로봇 세계 판매량은 280개로 2016년 대비 16.6% 성장
- 2018년 기준 가정용(청소기, 보안 등) 로봇 세계 판매량은 750개로 2016년 대비 23% 성장
- 2021년까지 가정용 로봇 중 청소기 로봇의 판매 성장률이 가장 높을 전망
세계 개인용(Personal Service) 로봇 판매 추이
(단위: 천 개)
자료: Sberbank(Robotic Review 2019)
□ 러시아 로봇시장 트렌드
ㅇ 러시아 현지 생산 로봇은 대부분 공업용 또는 특수분야 서비스용임.
- 교육, 의료, 비즈니스용 로봇도 특수분야 서비스 로봇으로 분류되고 있고, 진공 청소기와 같은 가정용 로봇은 100% 수입에 의존 중
- 대표적인 특수분야 서비스 로봇은 우주 항공용, 방위산업용 등으로 상용화가 안된 분야 로봇을 의미함.
- RAR(러시아 로봇협회)에 따르면, 러시아 서비스 로봇시장은 B2C와 B2B로 명확인 구분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B2B 로봇시장이 전체 시장의 68%(377만 달러)를 차지하고 있고 B2C 서비스 로봇은 나머지 32% 차지(175만 달러)
ㅇ 러시아는 2019년 1~11월 동안 B2B용 로봇을 수출해 224만 달러 수익 창출
- 수출하고 있는 B2B용 로봇으로는 Promobot(광고 로봇), AlfaRobotics(금융권 서비스 로봇), ROBBO(교육 로봇), ExoAtlet(의료용 로봇), VIST Robotics(광업용 로봇) 등임.
ㅇ 가정용 로봇은 대부분 기존 가전제품 수입 카테고리로 분류돼 수입되고 있음.
- 진공청소기 로봇은 일반 진공청소기와 동일한 HS코드로 분류돼 정확한 수입 규모는 파악할 수 없으나 Discovery 연구소에 따르면, 러시아 전체 가전의 가정용 로봇 비중은 약 2%라고 함.
- Discovery 연구소는 10년 이내 러시아 진공청소기 시장은 100% 로봇 청소기로 대체할 것이라고 전망
가정용 로봇 포함 러시아 전자 제품별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843311, 잔디깎이(공공 장소용 포함)
순위 | 수입국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 |||
2017 | 2018 | 2019.1–11 | 2019.1–11 | '18/'17 | '19/'18 | ||
총계 | 57.02 | 51.57 | 43.70 | 100 | -9.56 | - 13.22 | |
1 | 중국 | 34.12 | 30.33 | 27.96 | 3.99 | -11.09 | - 4.39 |
2 | 오스트리아 | 7.62 | 7.56 | 5.19 | 11.88 | -0.81 | - 31.35 |
3 | 미국 | 3.54 | 3.79 | 2.36 | 5.41 | 7.03 | - 37.51 |
4 | 헝가리 | 2.38 | 2.16 | 2.07 | 4.75 | -9.45 | - 3.44 |
5 | 폴란드 | 1.75 | 2.01 | 1.42 | 3.26 | 14.85 | - 29.51 |
6 | 이탈리아 | 3.40 | 2.29 | 1.38 | 3.18 | -32.42 | - 38.96 |
7 | 프랑스 | 0.93 | 1.07 | 1.20 | 2.77 | 15.60 | 12.03 |
8 | 슬로바키아 | 0. 50 | 0. 40 | 0.63 | 1.46 | -19.67 | 58.35 |
9 | 영국 | 1.46 | 1.01 | 0.47 | 1.08 | -30.71 | - 50.60 |
10 | 체코 | 0.64 | 0.42 | 0.43 | 1.00 | -33.95 | 3.13 |
11 | 한국 | 0 | 0 | 0.16 | 0.38 | 0.00 | 0.00 |
HS Code 850980, 가정용 전기기계(전기모터 장착, 진공청소기 제외)
순위 | 수입국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 |||
2017 | 2018 | 2019.1–11. | 2019.1–11 | '18/'17 | '19/'18 | ||
총 계 | 85.39 | 113.02 | 118.33 | 100 | 32.36 | 15.77 | |
1 | 중국 | 51.56 | 66.68 | 67.01 | 56.63 | 29.14 | 10.23 |
2 | 독일 | 9.76 | 20.25 | 24.20 | 20.45 | 107.50 | 37.00 |
3 | 한국 | 6.79 | 8.33 | 7.73 | 6.54 | 22.58 | - 2.56 |
4 | 말레이시아 | 0.59 | 1.27 | 2.64 | 2.24 | 114.86 | 152.57 |
5 | 이탈리아 | 1.19 | 1.96 | 2.62 | 2.21 | 64.67 | 53.48 |
6 | 미국 | 2.14 | 2.54 | 2.57 | 2.17 | 19.04 | 7.69 |
7 | 대만 | 1.71 | 1.73 | 1.76 | 1.49 | 0.96 | 38.25 |
8 | 루마니아 | 0.66 | 1.26 | 1.66 | 1.41 | 91.87 | 46.65 |
9 | 리투아니아 | 1.20 | 1.53 | 1.64 | 1.39 | 26.97 | 17.44 |
10 | 체코 | 2.56 | 2.09 | 1.12 | 0.95 | - 18.34 | - 32.33 |
HS Code 850811, 전기모터 장착 진공청소기
순위 | 수입국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 |||
2017 | 2018 | 2019.1–11 | 2019.1~11. | '18/'17 | '19/'18 | ||
총 계 | 107.07 | 140.59 | 193.04 | 100 | 4.51 | 31.30 | |
1 | 중국 | 51.53 | 79.02 | 120.92 | 62.64 | 1.71 | 53.33 |
2 | 말레이시아 | 15.01 | 17.79 | 18.94 | 9.82 | 16.68 | 18.41 |
3 | 필리핀 | 3.26 | 1.09 | 12.82 | 6.64 | - 66.43 | 1365.57 |
4 | 베트남 | 4.92 | 6.53 | 9.30 | 4.82 | 33.13 | 32.79 |
5 | 루마니아 | 6.96 | 8.67 | 8.28 | 4.29 | 24.44 | 3.82 |
6 | 프랑스 | 3.39 | 3.82 | 4.71 | 2.44 | 12.85 | 50.10 |
7 | 독일 | 6.69 | 5.86 | 4.69 | 4.17 | - 12.45 | - 10.38 |
8 | 한국 | 6.13 | 4.64 | 3.85 | 3.31 | - 24.20 | - 8.37 |
9 | 이탈리아 | 2.40 | 3.38 | 2.86 | 1.49 | 40.52 | - 4.06 |
10 | 헝가리 | 2.03 | 3.60 | 2.19 | 1.14 | 77.49 | - 36.11 |
자료: 러시아 관세청, 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ㅇ 러시아는 현재까지 가정용 로봇 생산보다는 산업용, 비즈니스용(서비스용) 로봇과 로봇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
- B2B용 신규 로봇으로 창고저장소 서비스 로봇, 물류운송 관리 로봇, 트레이닝 로봇, 농업용 로봇, 제설 등 운송차량 로봇 등이 단기 내 개발될 가능성이 높음.
ㅇ 러시아 통계상으로는 가정용 로봇이 가전제품으로 분류되고 있어 주요 수입국을 파악하기 힘든 상황이나, 러시아 유통 시장을 보면 유럽, 한국, 미국, 중국, 이스라엘이 대표적인 가정용 로봇 공급 국가로 추정 가능
- 잔디깎이 로봇은 독일, 프랑스, 스웨덴, 이스라엘 등이 주요 공급 국가이며, 가격대는 1300~3000달러임.
- 유리 청소 로봇은 대만, 중국, 한국 제품이 널리 알려져 있고 가격대는 400~5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https://www.owler.com(매출 정보)
□ 현지 기업 반응
ㅇ iRobot사의 부사장(Jean-Jacques Blanc)에 따르면, 17년 전만 해도 진공청소기 로봇 상용화에 대해 모든 이가 회의적이었으나 로봇 상용화는 현재 일상적인 현상이며, 러시아 시장은 아직 홍보단계나 유럽이나 미국보다는 더욱 빠른 속도로 시장 변화를 이룰 것
- iRobot사는 2002년 세계 최초로 진공청소기 상용화를 발표하였고 2019년까지 이미 2,500만대의 진공청소기 로봇을 판매하였음.
-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의 12%는 로봇 청소기로 대체된 상황이나 러시아는 3% 수준에 불과
- 러시아 시장진출은 유통 독점 계약사(NorkPalm)의 활발한 현지 홍보활동 덕으로 가능하게 되었으며. irobot.ru 사이트 운영, 전시, 샘플 테스트, 고객 피드백 수집 등 러시아 현지 홍보 활동을 동 유통사가 전적으로 맡고 있음.
□ 유용한 정보
ㅇ 관련 협회 및 기관
협회명 | 러시아 로봇협회(RAR: Russian Association of Robotics) |
설립연도 | 2015년 |
Tel | +7 (495) 981 5000 Tel. +7 (916) 884 7793 Mobile |
Email | |
Web-site | http://robotunion.ru/en/ |
로고 |
|
협회장 | Alisa Konuikhovskaia |
주요 사항 | RAR는 현지기업 뿐만 아니라 외국 제조기업들도 협회 회원으로 수용하며, 해외로부터 시장조사, 기술도입, 제도마련, 제품 홍보,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도 병행 |
ㅇ 유통구조
ㅇ 수입관세 및 인증
HS Code | HS Code 설명 | VAT | Duty | 인증 |
843311 | 잔디깎이(공공 장소용 포함) | 20% | 0% | EAEU 기술규정 준수 선언: · Dated: 18.10.2011 N 823 "On the safety of machinery and equipment" · Dated: 24.04.2013 N 91 "On the safety of low-voltage equipment" · Dated: 18.10.2011 N 825 "On the safety of equipment for work in explosive atmospheres" · Dated: 16.01.2014 N 2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of technical means" (TR TS 020/2011) |
850980 | 가정용 전기기계(전기모터 장착, 진공청소기 제외) | 20% | 5% | |
850811 | 전기모터 장착 진공청소기 | 20% | 5% |
ㅇ 관련 유망 전시회
전시명 | The Russian Industrialist Forum |
취급품목 | 산업기계, 레이저 장비 및 기술, 오토메이션, 로봇, 혁신기술, 전자 및 전기기기 제조업, 경공업 기술 |
개최장소 | 상트페테르부르크, EXPOFORUM, pavilion H, congress center |
개최일 | 2020년 11월 11~13일 |
주관사 | ExpoForum International |
Web site | https://promexpo.expoforum.ru/en/ |
전시명 | INNOPROM 2020 |
취급품목 | 기계, 로봇 및 로봇 시스템, 정보통신 산업기술, 오토메이션, 소프트웨어, IoT |
개최장소 | 예카테린부르크, Expo Centre |
개최일 | 2020년 7월 7~10일 |
주관사 | FORMIKA |
Web site | https://www.innoprom.com/en/ |
□ 시사점
ㅇ 러시아 로봇시장은 현지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이 매우 발달해 있고 IT 기술자와 저렴한 인건비 등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으나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에 대한 제도적 마련이 필요한 상황
러시아 가정용 로봇시장 형성의 강점과 약점
장점 | 단점 |
-현지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발달 | - 로봇 상용화 정부 지원제도 미흡 - 책임 및 진흥기관 미형성 - 산학연 혁신 기술개발 시장연계 부족 |
- 수학, 엔지니어링 등의 기술교육 수준이 높음. | - 방위산업 우선주의 |
- 선진국 대비 저렴한 제조생산 비용(인권비 포함) | - 낮은 사회적 인식에 따른 구매력 미발달 |
- 개발 및 제조 인프라 부족, 높은 수입의존도 |
ㅇ 러시아는 ‘디지털 경제’ 실현을 2020년부터 본격화하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로봇 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민간기업 의지는 상당히 높은 상황이나 정부 지원계획이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음. 따라서 IDF(산업발전기금) 등 기술개발 펀드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정부계획 수립이 기대되는 중
- 그러나 러시아 가정용 로봇 시장 형성에 있어 정부 지원제도가 아직 부족함. 특히 산학연 혁신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는 중간단계 지원이 부족함.
자료: 관련 언론자료(https://aif.ru/boostbook/robot-moishchik-okon.html, https://www.ixbt.com/home/irobot-interview.html, http://old.nanonewsnet.ru/news/2018/domashnie-roboty-chto-mozhno-kupit-obzor-dostupnykh-kommercheskikh-robotov-dlya-doma, http://robotrends.ru/robopedia/rossiyskie-proizvoditeli-robototehniki, https://tass.ru/ekonomika/5821888), 보고서(https://www.marketsandmarkets.com/Market-Reports/household-robot-market-253781130.html, https://adindex.ru/files2/access/2019_07/273895_sberbank_robotics_review_2019_17.07.2019_m.pdf), Tadviser (http://www.tadviser.ru/index.php/%D0%A1%D1%82%D0%B0%D1%82%D1%8C%D1%8F:%D0%A0%D0%BE%D0%B1%D0%BE%D1%82%D0%BE%D1%82%D0%B5%D1%85%D0%BD%D0%B8%D0%BA%D0%B0_(%D0%BC%D0%B8%D1%80%D0%BE%D0%B2%D0%BE%D0%B9_%D1%80%D1%8B%D0%BD%D0%BE%D0%B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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