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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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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 철도외 공공교통 서울-원주간 고속버스 요금의 비밀
344/K217 도곡역 추천 0 조회 1,531 09.05.29 00:57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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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5.29 03:47

    첫댓글 제가 알고 있기로는 시외버스 운임이 고속버스에 비해서 요율로 따지면 더 비싸다고 들었습니다

  • 09.05.29 11:21

    소식 들어보니 손담비양이 왔다는...^^

  • 09.05.29 12:45

    반대로 알고 계시네요. 같은 거리를 가도 기본적으로 시외버스 요금이 더 비쌉니다. 일부 구간 시외버스가 고속버스와 요금이 같거나 더 저렴한 경우도 있는데 그것은 고속버스와 경쟁하기 위해 업체에서 자율적으로 할인하여 받는 것이지 원칙적으로는 시외버스 요금이 더 비싸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 09.05.29 13:31

    10년쯤 전에 치악산으로 MT를 간 적이 있었는데, 동서울에서 치악산 근방까지 가는 시외버스가 7700원, 돌아오는 원주-강남 고속버스가 4800원이었습니다. 재작년인가는 목포에서 여수까지 시외버스를 탄 적이 있는데, 16,500원이더군요. 거의 서울-광주 고속버스에 맞먹는 정도죠.

  • 09.05.29 17:50

    또한 서울 연결 시외버스는 고속버스와의 경쟁 때문에 요금이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 동서울~원주 노선도 할인된 것으로 압니다. 성남~원주 노선은 중간에 정차없이 바로 원주로 가는데도 무려 7500원입니다. 동서울~원주 6800원과 비교하고 그 요금이 할인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보통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들죠.

  • 09.06.01 13:27

    시외버스가 고속도로, 국도를 떠나서 요율이 더비싸고, 덕분에 이런 구간은 상당히 있죠. 성남발 시외버스와 강남발 고속버스를 비교하면 바로 알수 있죠. 예를들어 충남 예산에서 강남까지 큰새, 하클의 고속버스보다 성남까지 BH116 시외버스가 더 비싸죠.

  • 09.06.01 13:29

    더욱이 고속버스는 부가세 포함한 요금이라는 점도 고려해야 겠죠. 이런 정책이야 정말 시급히 바껴야 한다고 봅니다. 고속도로 없고, 고속버스 노선 없는 시골에 사는 사람은 돈 더내고, 나쁜 서비스 받으라는 것 밖에 안되죠.

  • 09.06.01 21:02

    고속버스가 시외버스보다 운임이 저렴하게 매겨지는 취지는 실제로 고속도로상의 운행 원가가 싸게 먹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속면허로 운행하는 노선이 대체로 상대적으로 높은 탑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따라서 고속버스가 그 외 장거리버스에 비해 운임 (사실은 그 상한선) 이 낮게 책정되는 건 정당한 것이라고 봅니다.

  • 09.06.01 21:05

    그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운송업자들 사이의 알력 같은 게 작용해서 전국토가 고속도로로 뒤덮인 지금에 와서도 논스톱, 거의 완전 고속도로 운행, 이 두 조건을 만족하는 노선들이 여태 시외노선으로 남아 있다는 건데, 이에 대한 조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 작성자 09.06.02 09:39

    대표적인 케이스가 KD 장거리 시외노선입니다. 거의 100% 고속도로 이용하는 노선인데도 시외로 남아있죠 그나마 고속면허인 노선은 서울(센트럴)/동서울-충주 노선입니다. 듣자하니 서울(센트럴)-안동, 점촌, 영월 노선은 고속버스터미널인데도 시외면허더군요 이참에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개념에 대한 정리를 다시 해야 할듯합니다.

  • 09.06.02 14:04

    이용객입장이냐 운영자 입장이냐에 대한 관점의 차이가 있겠죠. 운영자입장의 관점이라면, 전철화가 되지않은 지역을 다니는 DL견인 무궁화 같은 경우 운임을 3배는 더 받아야 겠지요. 반대로 KTX같은 경우 운임을 더 낮춰도 될 것이고요. 예전에 장거리 시외+고속의 통합에 관한 보고서들이 나왔지만 실행되지 않고 있죠. 중단거리 시외노선+농어촌버스 개편이 MB의 대선공약이었는데, 개선하면서 고속+장거리시외에 대한 부분까지도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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