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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남성 그루밍 시장 전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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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04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최종우(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美 남성 그루밍 시장 전망 - 2020년까지 약 260억 달러의 시장규모로 증가할 것 - - 로스앤젤레스 남성들, 미국에서 2번째로 한 달 평균 지출액 높아 -
□ 2014~2016년 남성 미용시장
○ 미국 남성 미용시장 동향 - 조사전문 기관 Euromonitor의 2015년 발표된 남성 미용시장 조사서에 따르면, 2014년 미국의 남성 미용시장은 전년대비 3% 증가해 약 63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함. -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남성미용 품목으로는 면도(Shaving) 관련 제품들과 세면도구 제품들이 뽑혔음. - 남성전용 샴푸 및 샤워 관련 제품들 또한 전년대비 5% 증가해 약 9억 달러를 기록함. - 미국 조사기관 Statista는 세계 남성 미용시장 규모가 2020년에는 약 260억 달러를 상회할 것이라 예측함. - 2013년 NDP GROUP이 실시한 조사에서는 10명 중 9명의 남성이 어떠한 미용제품이라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전 세계 남성 미용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
자료원: Statista
○ 뉴스 전문 미디어회사인 The Independent는 전 세계 남성 미용시장은 2016년 접어들어 약 210억 달러 규모를 기록할 것이라 예측함. - 영국의 유명 고급 남성 전문 온라인 쇼핑몰 Mr.Porter는 2015년 남성 미용제품의 매출이 약 300% 증가했다고 발표함. - 남성 패션 전문 잡지 Detail은 미국 도시별 남성미용제품 한 달 평균 소비비용 조사를 했는데, 로스앤젤레스는 평균 42.21달러로 2위를 기록함.
남성전용 미용제품 평균 소비비용(Monthly) (단위: 달러)
자료원: Detail
○ 경쟁동향 - 미국 남성 미용시장은 계속적으로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 - 미국 대기업 The Procter & Gamble Co.은 2014년 남성제품 매출 약 25억 달러를 기록하며 현재 약 4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이는 이 시장 가장 큰 점유율 기록임. The Procter & Gamble Co.가 보유한 브랜드는 Gillette, Old Spice, Clairol for Men 등이 있으며, 이 중 가장 큰 영업이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Gillette브랜드로 영업이익의 약 60%를 차지함. - 남성 세면도구 품목은 경쟁이 더 심화돼 있음. Unilever Home & Personal Care 회사가 시장점유율 23%로 가장 앞서고 있으며, 샴푸/린스 등의 헤어제품을 집중하는 L’Oreal, Combe, Colomer, Dial 등과 같은 회사들이 각각 약 5%씩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 것으로 조사됨. - Unilever사는 2014년 가장 큰 성장률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남성용 데오드란트 브랜드 AXE와 샴푸 및 바디워시 제품인 Dove Men+Care의 활약이 가장 큰 역할을 함.
□ Men’s Grooming 트렌드
○ Subscription 트렌드 - 2012년 설립된 스타트업 Dollar Shave Club은 Subscription 서비스로, 소모품인 남성용 면도기를 배달해주는 사업을 제공함. 가장 최근까지 2015년 11월 약 9000만 달러 규모를 투자 받았으며, 2012년부터 누적된 투자금액은 약 1억6500만 달러로 추정됨. - 최근 달러 쉐이브 클럽(Dollar Shave Club)은 메인제품인 면도기 이외에도 제품 카테고리를 넓히며 수익을 높이려는 전략을 시도 중. 면도 관련 제품들인 쉐이빙 크림, 물티슈, 헤어 스타일링 제품들을 판매 중이며, 현재 약 2억 명의 회원을 보유 중임. - 이 회사의 CEO인 마이클 두빈(Dubin)씨에 따르면, 고객들의 40%는 면도기 이외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달러 쉐이브 클럽 제품
자료원: DollarShaveClub
○ 미국·유럽 남성, 심플한 제품 선호 - 미국 전문 조사기관 Mintel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에 거주하는 남성들의 86%는 남성제품이 간편할수록 사용 선호도가 증가한다고 밝힘. - 스페인과 독일의 남성들의 경우 이러한 성향이 강했으며, 브라질 남성들의 경우 2015년 들어 전년대비 30% 증가한 수치의 남성들이 면도/세면 관련 도구들을 주의 깊게 구매 및 조사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유럽, 남미 남성들의 약 30%는 피부노화를 가장 걱정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지성 및 건성 피부에 대해서는 많은 걱정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Mintel 선정 트렌드 제품들
□ 시사점
○ 남성들의 그루밍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플랫폼과 제품 개발이 이뤄지는 중 - 현재 미국에서는 남성 전용 뷰티시장에 맞는 Subscription 서비스나 다양한 기능이 한 가지 제품에 포함돼 사용 시 간편한 제품들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끄는 중
일주일 평균 면도 횟수
자료원: StrategyR
- 미국은 소비자들의 인종 특성상 전 세계에서 가장 자주 면도를 하는 나라 중 하나로 뽑힘. 이러한 생활습관은 미국 남성 소비자들의 관심을 면도 관련 Grooming 상품으로 옮기게 함. 이에 따라 Dollar Shave Club과 같은 면도와 관련된 제품들을 취급하는 사업들이 생겨나게 됨.
○ 한국 제품들의 가능성 높아 - 전 세계 남성 미용제품 시장 1인당 소비량 조사에서 한국 남성들은 미용제품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조사됨. 즉, 한국 시장은 남성 미용제품 시장에서 가장 앞서가며,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많은 시장이라고 분석됨. 이런 시장 속 한국 기업들은 다양한 연구와 소비자들의 다양한 성향을 파악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미국 진출에도 상당한 준비가 돼 있다고 판단됨. - K-Pop 등과 같은 한류 인기의 영향으로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한국산 화장품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음. 2015년 한국 화장품의 수출은 2014년 전년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미국 내 여성 전용 화장품 매장 Sephora에 진열된 한국 제품들의 브랜드 수는 다양함. 이러한 인기는 남성쪽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NPD, StrategyR, Euromonitor, Mintel, DollarShaveClub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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