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 점 이야기/ 요안나 올레흐 (지은이),에드가르 봉크 (그림)// 사계절// 2024-08-07
양장본60쪽200*200mm450gISBN : 9791169812122
민주인권그림책’은 사계절출판사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협업으로 출간하는 논픽션 그림책 시리즈(전 8권)이다. 우리가 사는 현대 사회를 촘촘하게 들여다보고 다양한 사회적 의제들을 찾아내어 그림책으로 풀어냈다. 차별과 불평등, 이주노동, 성역할, 폭력의 감수성 등 민주주의와 인권의 의미를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일상 속에서 공감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책에 담아냈다.
분홍 점과 파랑 점, 두 점의 이야기는 먼 옛날 먼 곳에서부터 시작된다. 똑같은 크기에 색깔만 다른 두 점에게 각각 다른 환경이 주어진다. 칭찬의 기준, 교육의 기회, 투표의 권리, 사회 활동의 가능성까지. 격차가 선명해진 두 점 이야기는 오늘날의 시점으로 넘어온다. 모두의 짐작처럼 분홍 점과 파랑 점은 여성과 남성을 상징한다.
『두 점 이야기』는 아주 오랫동안 묵은 성역할의 그릇된 인식을 짚어 간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계속되는 질문에 두 점을 대하는 나의 인식, 이웃의 인식, 사회의 인식을 곰곰이 돌아보게 된다. 지금 우리 사회와 동떨어진 이야기도, 별반 다르지 않은 이야기도 있지만, 이내 동떨어진 이야기가 결코 아님을 알게 된다. 과거 완료가 아닌 현재 진행 중인 역사를 두 점의 ‘퍼센트’로 보여 주기 때문이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