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방 건강차 가게가 3개월 만에 돈을 다 잃은 사람도 있다.
https://cn.ntdtv.com/gb/2024/09/25/a103916769.html
한방 건강차 가게가 3개월 만에 돈을 다 잃은 사람도 있다.
사진은 파일사진입니다. 2024년 8월 15일, 저장성 항저우시의 한 야시장에 있는 찻집. (JADE GAO/AFP, Getty Images 제공)
베이징 시간: 2024-09-25 13:47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시간, 2024년 9월 25일] 중국 경제가 불황에 빠져 각종 산업 분야에서 사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최근 중국 본토에서 한때 인기를 끌던 한방차 매장이 문을 닫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 어떤 사람들은 수십만 위안(RMB, 아래 동일)을 투자하여 상점을 열었지만 3개월도 채 안 되어 모든 돈을 잃었습니다 .
올해 초부터 한방차 음료의 인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중국 본토 전역에 '건강음료 프랜차이즈 열풍'이 불었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 본토에는 한약이나 약초 건강 관리에 중점을 둔 차 브랜드가 30개 이상 있습니다. 예를 들어 Lu Li Kai Ge Zi, Qing Nan Wuwei Tea, Chun Feng, Zhima Health, Yifang Siji 등의 차 가격은 약 20위안입니다.
9월 19일, 본토 위챗 공개 계정 '식음료의 새로운 소비'는 젊은이들의 건강 관리에 대한 강조가 한의학 차의 부상을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18~35세의 젊은 소비자가 건강 및 웰니스 소비자의 83.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에 따르면 여름이 막 끝났고 인기 있는 한방 차 상점이 많이 문을 닫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일부 체인 브랜드는 200개 이상의 매장을 열었지만 현재는 100개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20만 위안을 투자해 매장을 열었다가 3개월도 안 돼 문을 닫은 투자자도 있다 .
한의학 차에 대해 일부 의사들은 "맛이나 실제 약효 강장 효과보다 기믹이 더 크다"고 말했다.
맛이 좋지 않고 효능도 알려져 있지 않아 재구매율이 낮다. 일부 실무자들은 "한방 밀크티의 재구매율이 특히 처음 2년 동안 매일 200잔 이상 판매됐다"고 말했다. 오픈한 지 몇 주 만에 매출이 급감했다. "하루에 한두 잔만 팔아도 1~200위안은 벌 수 있어요."
Mainland Red Meal.com이 9월 20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10㎡ 규모의 한방 밀크티 가게는 월 8만 위안을 벌 수 있다”고 한다. “1만 위안으로 한방 밀크티 가게를 오픈하면, 한 달에 3~5000위안은 쉽게 벌 수 있다.” “1만 위안으로 한약 밀크티 가게를 열고 3개의 '월 투자 수익'을 얻으세요... 많은 광고 포스터의 설명에 따라 중국 전통 약선 시장 청사진 약차는 참으로 매력적이다.
그러나 많은 건강차 음료 가맹점들이 “1년 안에 원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것이 정상이며, 심지어 많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적자를 보고 결국 폐점을 선택해야 합니다. 한의학 찻집을 여는 ' 생존사 ' 사례가 전국 곳곳에서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허난성 정저우 출신의 Zhou씨는 한 번에 40만 위안 이상을 투자하여 한 전통차 브랜드에 합류했습니다. 몇 달 연속 손실을 본 후 마침내 가게를 폐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Zhou 씨는 또한 자신뿐만 아니라 운남, 복건성, 장쑤성 및 기타 지역의 동일한 유형의 한약 차 상점에서도 매출이 심각한 감소를 겪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여름이 끝나기 전에 그룹 내에서 장비를 차례로 재판매하기 시작합니다.”
닝보의 한 기업가인 음료업계 매체 '카먼(Kamen)'에 따르면 저장성은 올해 5월 약 40만 위안을 투자해 중국 허브 밀크티 브랜드에 합류했지만 스낵 거리에 매장을 열었지만 일일 매출은 200위안도 채 되지 않았다. .나중에는 세 자리도 안 됐어요. 8월이 되기 전에 그는 가게를 닫았습니다. "가게를 유지하면서 벌어들인 돈은 물과 전기세를 지불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문을 여는 날마다 손실이 될 것입니다."
장 여사가 쑤저우에 오픈한 한방 밀크티 가게는 현지 인터넷 연예인 체크인부터 폐점까지 단 3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실제 술을 마시는 사람보다 사진을 찍어 위챗에 올리는 사람이 더 많았어요." 그녀는 새로움이 사라지고 나서 체크인하는 사람이 더 이상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가게를 열지 않으면 큰 주문을 놓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과부가 된 것처럼."
1990년대 광둥에서 태어난 두 청년 아광과 파샤오는 올해 초 사임하고 각각 10만 위안을 투자해 고향 잔장에서 탄력을 받는 한방 밀크티 브랜드에 합류했다. 그는 가까운 시일 내에 매장을 폐쇄할 계획이었지만 중고 장비를 양도할 때 브랜드에서 원래 60,000위안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주장한 장비가 7,000위안 이상에만 판매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종합취재 리엔진 기자/담당 편집자: 리취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