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선사의 정토법문
정토 불교가 이 시대에 ‘최상’의 법문으로 간주되는 또 다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는 이 방법은 정토종 뿐만 아니라 다른 4가지 종파에도 또한 포함합니다.
부처님 명호를 외움으로써 망상(妄想)과 집착을 끊으니, 이것이 선종입니다.
아미타 부처님의 명호에는 수많은 의미와 법이 있으니, 이것이 교종입니다.
기술이 좀 있는 사람들은 신구의(身口意) 즉 몸, 입, 마음 삼업이 정화되는 깊은 경계에 이르기까지 부처님의 명호를 외울 수 있으니, 이것이 율종입니다.
아미타라는 구절은 만트라의 기능을 하기도 할 수도 있어, 귀신을 쫓고 원한을 풀며, 업보를 소제하고, 우리가 원하는 것을 갖도록 하며 마귀를 잠재우니, 이것이 밀종입니다.
과거 한 정토 조사 스님들 중 한분이 수행하면서 머물던 곳에 1년 내내 가뭄이 들자 사람들이 도와달라 청했습니다. 그 조사 스님은 겸허하게 그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을 위한 염불 뿐이라 하였습니다. 그가 큰 소리로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면서 영향을 받은 지역을 걸어다니며 종을 쳤습니다. 그러자 그가 가는 곳마다 비가 왔습니다.
이 다섯개의 종파 에 해당하는 수행자들은 모두 어떤 법문을 수행하면 좋을지 묻습니다. 그 대답은 정토 불교입니다. 왜냐하면 많은 수의 높은 수행자들이 염불을 하여 이 법을 이뤘다는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다섯가지 불교 종파의 모든 법문들은 선정 또는 정력을 개발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정토 불교 또한 다른 여러 방법들과 마찬가지로 선정의 힘을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선정을 수행하는데 여러 방법이 있다면 왜 정토법이 ‘최상’인가요?
그것은 정토 법문이 넓은 범위의 수행자들 즉 상근기부터 둔근기까지 다 아우를 수 있끼 때문입니다. 여기서 “상근기”란 매우 복이 많고 여러 생동안 필시 대승 수행을 해왔던 아주 소수의 사람들이며, 이와 반면 “둔근기”는 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전생에 법에 최소한의 노출만 있었던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다시 말해 정토법은 모든 수준과 능력의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상근기를 가진 사람들도 정토종의 수행법보다 위에 있지 않습니다. 사실 십지보살과 같이 높은 단계에 있는 수행자들 조차도 염불을 전문으로 합니다. 상근기의 수행자들은 아미타불 염불이 모든 부처들의 명호를 외우는 것이고, 서방 극락 정토에 왕생하는 것은 모든 시방불국토에서 왕생하는 것이라는 점을 이미 이해합니다.
이와 달리 얕은 뿌리가 있는 사람들은 단지 염불을 함으로써 왕생을 얻고, 고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선 (또는 중국 발음으로 ‘챤’)을 수행하여 득도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근기를 가진 자들에게 가장 접학합니다. 그러나 선과 정토의 가르침을 함께 수행하면, 더욱 널리 많은 사람들에게 선을 보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선종에는 선정을 개발하는데 매우 강력한 법문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토 수행자들이 선의 수행법을 사용하여 더욱 빨리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수행한다는 점입니다. 정토 불교에 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정토법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나요?
먼저 우리 스스로 다른 이들에게 짐이 되지 않아서 입니다. 다른 이들에게 혼돈을 주거나 사회에 골칫거리가 되지 않도록 먼저 우리 스스로를 돕는데 분투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다른 이들도 정토에 왕생하여 안락을 경험하고 더 이상 고통을 겪지 않게 할 수 있도록 정토 불교에서 개발된 여러 도구들을 이용해서 여러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토에 도착할 때까지 우리는 우리의 지혜를 완벽하게 할 때까지 수행할 것입니다. 그런 후에 우리는 각자 부처로 부정토로 돌아와 수많은 중생을 구할 것입니다.
이것이 대승의 대자비 (큰 자비) 정신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구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구합니다. 그런 후 우리는 다른 이들을 구하는 것에 통달하기 위해 다른 이들을 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작성자 : 석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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