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한판 하는데 시간이 거의 별겜만큼 들어가네요...
중후반부 계속 전쟁한다고 딜레이가 되긴 했지만...그거 감안해도 좀 오래 걸리네요.
맵 크기 줄여서 플레이해야겠습니다.ㅠ
여튼 한판 끝냈고 찍어놓은 스샷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내정은 기본적으로 엔드리스 레전드처럼 팝들을 직종?에 배치하는 형태입니다.
수동으로도 할 수 있고 자동으로도 가능합니다. 자동의 경우엔 우선권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 직종의 한계치와 산출량은 건물과 지역에서 증가됩니다.
스샷에 보면 땅에 경계선이 있죠? 그거 하나가 지역 1개이고 한 도시당 도시박힌지역+추가지역4개 해서 총 5개 지역을 점유할 수 있습니다.
지역은 식량/에너지/산업/과학 지구가 있고 1~5단계로 나눠져 있어서 레벨이 올라갈수록 능력이 좋아집니다. 일자리 숫자가 늘어나고 한명당 산출량이 늘어나죠. 그리고 밑에서 이야기할 부속 건물의 효과도 증가시킵니다.
지역안에는 부속건물이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1지역당 1개 건설이 가능하고 랜드마크나 추가 전략자원?이 있을경우엔 추가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혹여 산업지역의 추가건물을 두개짓고싶다? 그럼 산업구역을 두개 지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지구건설이 가능한 지역은 최대 4개밖에 안되고 지구가 건설 안된 직종은 산출량이 개똥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 식량 수입/수출 설정이 있습니다.
수출안함/잉여품전부수출/잉여품절반수출/??(죄송합니다. 까먹었네요;;)/수입
요렇게 다섯개 중에 하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건 특화도시 만들떄 써먹으면 됩니다.
산업지구 한개는 반 필수라 보고 나머지는 특화 시킬껀 시키고 자족할건 자족하는식으로 도시설계를 하시면 되요.
마지막으로 당연하지만 도시 자체에 건설하는 건물도 있습니다. 요건 다른게임들이랑 같아요. 여러건물 건설 가능하고 기타등등.
아 그리고 도시는 군사인프라 수준에 따라서 밀리샤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엔 약하지만 인프라가 높아지면 꽤 강력합니다. 주력부대가 아닌 일반부대 한부대 채운 수준은 됩니다. 도시 방어전할때 얘네들도 지원오니 방어할때 엄청 도움되요.
유닛 설계란입니다.
별건 없고 유닛당 3개의 추가장비를 달 수 있습니다.
다만 저 추가장비에는 에너지 옆에있는 퍼런 자원을 먹는데 저게 중반이후로 꽤나 후달리는 자원이라 병력 전부 풀무장은 불가능합니다.ㅠ
그래서 일부는 풀셋팅 엘리트로 굴리고 나머진 순정으로 굴려야 합니다.
영웅 장비창입니다.
스샷은 파일럿 스킬을 찍어서 3티어 워커로봇에 태운 모습니다.
로봇이나 차량에 탄 상태에서 로봇 터지면 터질때 딸피상태로 자동하차 합니다.
그리고 로봇/차량을 다시사야해요.ㅠ 뭐 죽는것보단 낫긴하지만;
영웅은 주무장이랑 보조무장을 추가로 달 수 있고
스킬찍으면 장비칸이 하나 더 늘어나서 총 4개까지 달 수 있습니다.
요 장비에 부활기능이라던가 무기속성변경이라던가 장갑무시라던가 하는 강력한 기능들이 달려있어서 어떤 장비를 끼워주냐에 따라 유닛의 성능이나 역할이 확 달라집니다.
랜드마크 입니다.
문명기준으론 자연불가사의.
해당 지역을 소유한 도시(먹은 도시에만 적용)에 보너스를 주고
추가 건물을 지을 수 있게 해 줍니다.
스샷에서는 저 건물이 지어진곳에서 생산한 유닛에 방어력 1 영구버프를 준다고 되어있네요.
이런 랜드마크는 맵 곳곳에 있습니다.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작전란입니다.
전술 작전이 전작의 전투마법.
전략 작전이 전작의 필드마법중 즉발마법+도시or부대 인챈트
독트린이 전작의 필드마법중 월드인챈트의 역할을 합니다.
화면아래에 알럿 레벨이라고 나와있는데
적에게 작전을 맞으면 알럿 레벨이 올라가고 그러면 작전방어능력이 높아집니다.
적의 작전시도가 없는 상태로 시간이 지나면 알럿 레벨은 낮아집니다.
그리고 작전방어능력은 첩보 계통 작전으로 높이거나 낮출 수 있습니다.
퀘스트 입니다.
왼쪽께 마이너 팩션이 주는 서브 퀘스트들...
오른쪽께 고정 퀘스트 입니다.
각 퀘스트는 완료시 특정 보상을 줍니다.
황금색 아이콘인 퀘스트 5개는 승리 퀘스트 입니다. 저중 하나라도 먼저 도달하면 승리가 됩니다.
탈지구처럼 바다도 이용가능합니다.
바다위에 도시가 세워지는지는 확인안해봤습니다.
뭐 역설사 산하이다 보니 어차피 지금 해양도시가 안되더라도 dlc로 되게끔 만들겠죠?ㅋ
여튼 이건 확인해볼생각도 못했네요.
육지싸움 하기 바빠서;;
기술 트리입니다.
크게 군사/경제 트리로 나눠져 있고
경제트리는 모든종족 공통입니다.
군사트리는 종족마다 다른데
처음 종족 정할때 종족고 비밀기술을 고릅니다.
종족에 따라 종족기술+무기기술2개가 정해집니다.
종족은 뭐 각 종족의 유닛과 보조장비같은것들이고
무기기술은 Arc, Biochemical, Explosive, Firearms, Laser, Psionics 요렇게 6개중에 두개가 정해집니다.
뱅가드는 뱅가드 고유기술과 레이저/화기기술을 가지고 있네요.
종족은 Amazons, Assembly, Dvar, Kir’Ko, Syndicate, Vanguard
이렇게 6개가 있습니다.
아마존은 아마존이고;; 어셈블리는 스타트랙 보그 느낌(사이보그 좀비). 드바는 디젤펑크, 키르코는 사이오닉 토착 생물체 느낌, 신디케이트는 시스 느낌(얘네도 사이오닉쪽), 뱅가드는 탈지구의 순수 느낌입니다.(로봇+드론)
비밀기술도 6개인데 Celestian, Promethean, Psynumbra, Synthesis, Voidtech, Xenoplague
요렇게 6개 입니다.
해본게 신세시스 밖에 없어서 이야기해보면 사이보그-전자전쪽 트리입니다.
이쪽테크 추가 장비들도 유닛에 박으면 전부 사이보그 비스무리하게 되구요.
다만 이쪽테크가 기계에 많이 강한느낌인데... 밸런스상 어떨런지 모르겠네요;; 다른걸 안해봐서 다른 트리에도 이정도 강력한 기능들이 있을지 어떨지...
아 그리고 스샷에 나와있다시피 다른종족의 도시를 먹으면 해당 종족의 전용기술이 열립니다.
승리.
첫게임이라 난이도 낮추고 이것저것 해본다고 시간승리로 했습니다.
그래서 인공지능수준까진 체크를 못했네요.
여튼 제 취향에는 맞는것 같습니다. 저는 만족하네요.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시면 플래닛폴 위키 ( https://aowplanetfall.paradoxwikis.com/AoW_Planetfall_Wiki ) 로 가셔서 둘러보시면 됩니다. 역설사 자회사라 그런지 역설사 위키도 제공해주네요.ㅋ
그럼 전 여기까지~ 다들 즐겜하세요~
첫댓글 와 개꿀잼! 3보다 배는진보했네요
으아 엄청 재밌어보이네요 하고싶다ㅠㅠㅠㅠ
엔드리스레전드랑 정말 비슷하네요. sf라 끌리긴 합니다. 근데 평들은 평작이라는 얘기들이 많아서 고민이 좀....
저도 오늘 지르긴햇는데 디시 에오원갤에서 한패제작중이네영
나아진 게 보이네요
전작도 좋아했는데 잘 나와서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