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니쿠스노키타케(AC7)
NPO법인 유전자영양학연구소
공학박사.의학박사
이사장 마츠나가 마사지 |
[대만의 민간전승약]
ㅁ 대만에서만 서식하는 버섯으로써 예로부터 민간전승약으로 귀중하게 여겨져왔다.
ㅁ 대만의 국가프로젝트로써 중국의학학원(대만)등에서 기능성의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ㅁ 보간.해독작용, 혈관조절작용, 면역조절작용, 항산화작용 등 폭넓은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
ㅁ 생리활성선분의 트리텔페노이드를 퐁부하게 포함하고 있다.
[제2세대의 건강버섯]
ㅁ 제1세대: 베타글루칸이 주성분 : 메시마코브, 아가리쿠스, 꽃송이
ㅁ 제2세대: 트리텔펜류 + 베타글루칸 : 베니쿠스노키타케
ㅁ 제1, 2세대 같이 적용해야 암에 영향, 변화나 중복을 통해 암세포를 소멸에 편함.
[트리텔페노이드]
ㅁ 장뇌(천연합성물)와 동계열의 천연화합물
ㅁ 베타글루칸과의 상승효과로 항종양효과가 크다
(종래 버섯의 면역고갈을 방지한다)
ㅁ 간염, 간경화, 간암 등 간장병에 효과 있음
ㅁ 고혈압을 방지하고 뇌경색, 심근경색을 예방한다.
[주성분과 생리활성]
ㅁ 트리텔페노이드(Triterpenoids) : 혈압저하작용, 항종양작용
-혈압이 높거나 낮은 상태에서 조절기능(정상치로)
ㅁ 다당류(Polysaccharides) : 항종양작용
ㅁ ϒ-아미노낙산(GABA) : 간기능 개선작용, 혈압상승 억제작용
ㅁ 에르고스테롤(Ergo-sterol) : 골다공증 예방작용, 항종양작용
[간기능 개선]
ㅁ 래트의 간세포를 이용하여 베니쿠스노키타케균사체 발효 추출액이 간기능에 주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간 세포내의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 과산화효소와 환원효소량이 현저하게 증가했다 (중국의약학원, 2002)
ㅁ 글루타치온은 혈액중에서 항산화작용을 하고 간장에서는 해독작용을 한다.
[안전성 실험]
ㅁ 변이원성실험 : 세균을 이용한 복귀돌연변이, 플레이트 당 5mg에서도 음성
ㅇ 급성독성실험 : 래트 암수, 각각 10마리에 베니쿠스노키타케 배양균실체 5g/kg를 경구투여, 14일 경과후, 사망 없음.
체중 증가도 대조군과 비교했을시 큰 차이 없음.
[응용과 효과(1)] -완전 효과 나타남
ㅁ 간염, 간경화, 간암 : 다당체 및 트리텔펜류의 화합물에 간장을 보호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간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ㅁ 진통, 항염증: 다당체는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항종양 작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염증을 억제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또한 진정효과도 있다 (요통, 어깨결림, 관절통, 생리통 등)
ㅁ 해독: 일반적으로 식품중독, 설사, 구토, 농약중독 등에 대한 해독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ㅁ 신장계 질병: 고분자 다당체와 트리텔펜류화합물이 신장염, 요단백, 요독증 등에서 요단백을 저하시키고 신장기능의 정상화를 유지한다.
[응용과 효과 (2)]
ㅁ 암예방, 증식억제 : 암예방, 암세표의 증식이나 전이 외에, 암성의 복수를 제거하는 일, 말기 암환자에게 보여지는 각열한 통증이나 식욕부진 등에 대해서도 개선작용을 한다.
ㅁ 골다공증 : 비타민D의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롤이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돕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 발생을 예방한다.
ㅁ 항알레르기: 면역과잉 조절이 가능하며, 히스타민을 제거함으로써 항원이 체내에 침입해도 다시 과민현상을 일츠킬 수 없게 한다.
ㅁ 숙취예방 : 알코올성 간장해를 감소한다.
[응용효과 (3)]
ㅁ 각종심장혈관장해 예방 : 혈액중의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함량을 저하시킨다.
아데노신에 혈소판의 응결을 낮추는 움직임이 있어 고혈압, 저혈압, 동맥경화, 혈전증, 심근경색, 뇌졸중, 협심증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
ㅁ 합병독, 면역증식, 유행성감기 예방 : 세포를 활성화하여 본질 개선, 면역 조정을 증진해 조기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 유행성감염, 장내의 나쁜 세균을 제거한다.
ㅁ 당뇨병: 다당체 중에는 인슐린의 일반작용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ㅁ 위장병.대소장의 연동운동 방조: 고분자다당체와 트리텔펜류가 악옥 장내 세균을 억제하고, 위염, 위계양, 십이지장계양, 변비 등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베니쿠스노키타케의 생쥐에 이식한 암세포(H22)DML
증식억제 효과]
1) NPO법인 유전자영양학연구소
2) 중국국립식품영양연구소
[방법]
ㅁ 96웰마이크로 타이타프레이트에 U937, WiDr, Kato Ⅲ세포를 소정량을 넣어, 그것에 베니쿠스노키타케를 첨가해 그 후 매일매일 생세포수를 세어 대조군과의 증식비를 산출한다.
ㅁ Balb/c 생쥐에게 간장 암세포(H22)를 이식하고, 동시에 베니쿠스노키타케를 1일 저용량(40mg/kg), 중용량(200mg/kg), 고용량(1000mg/kg)씩 경구 투여한다.
ㅁ 그 후 체중변화, 종양중량, 각종 면역메이커의 수치를 측정한다.
[베니쿠스노키타케 경구투여 후, 간암의 종양중량]
ㅁ 이식한지 36일 후의 종양중량은 대조군(무투여)이 평균 6.5mg인데 비해
저용량은 4.7mg, 중용량은 3.9mg, 고용량은 1.4mg, 이었다.
[베니쿠스노키타케 경구투여에 따른 암증식방지율]
ㅁ 종양방지율을 보면 저용량은 29%, 중용량 40%, 고용량 78%이고, 농도의존적으로 암세포증식을 억제하고 있다.
[베니쿠스노키타케 경구투여에의한 NK세포활성의 증가효과]
ㅁ 네츄럴킬러(NK) 활성을 봤다. 그 결과, 건강한 생쥐는 40%인데 비해 베니쿠스 노키타케 투여군에서는 47%, 63%와 같이 농도의존적으로 NK활성이 상승했다.
[Helper T/Suppressor T세포의 비율변화]
ㅁ 면역케이커로 T-림프구표면메이커인 ce4(Helper T-세포)의 비율을 관찰했다.
암세포를 이식하지 않은 건강한 생쥐는 CD4/CD8이 2.8인 것에 비해, 이식 생쥐는 0.7과 1이하로 저하되었다.
그러나 베니쿠스노키타케 투여군에서는 1.4~2.2로 회복되고 있었다.
[베니쿠스노키타케 투여후의 IL12의 증가 효과]
ㅁ Th1에 분화시켜 인터페론 ϒ의 생산을 증대시키는 촉진하는 림포카인, IL-12의 양을 비교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1.5~2.5배의 상승이 보여졌다.
[NK세포 활성 증가 효과]
ㅁ NK세포 활성을 보았다. 그 결과, 무투여 생쥐가 15%인데 비해 베니쿠스노키타케 투여군에서는 24%, 34%로 농도의존적으로 NK활성이 상승했다.
[항체생산능력 변화]
ㅁ 항체 생산능력 실험 결과, 건강한 생쥐는 13%인데 비해 투여군에서는 34%, 70%로 농도의존적으로 상승했다.
[결 론]
ㅁ IN VITRO 실험에서는 림프종, 대장암, 위암의 배양세포에서 증식억제효과가 일어났다. 생쥐의 정상림프구에서는 증식억제를 볼 수 없었다.
ㅁ IN VIVO실험에서는 베니쿠스노키타케를 경구 투여함으로써 NK 세포를 포함한 면역기능이 상승, 활성화 된 결과, 암세포의 증식이 억제되었다고 추측된다.
ㅁ 베니쿠스노키타케는 동물실험의 결과, 암세포의 증식억제, 면역기능촉진기능이 있다는 것이 시사되었다.
[베니쿠스노키타케 섭취량]
1. 변이원성실험, 급성독성실험 등에서 안전성 확인 인증
2. 대만에서는 2년 이상의 판매실적 있음
3. 표준목안섭취량(상황에 따라 배량을 섭취해도 좋다)
ㅁ 건강유지, 질병예방 : 0.5~1.5g/일
ㅁ 간암등의 각종 암환자: : 1.5~3g/일
(수술후 QOL향상에도 효과 있음)
ㅁ 연어이리의 핵단백과 병용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