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기법 (델파이 技法, Delphi Technique)
배경]
고대 그리이스 신화 중에서 아폴로 신이 미래를 통찰하고 신탁(信託)을 하였다는 신전인 델파이(Delphi)를 따 명명된 것이라고 한다. 1950년대 초에 미국의 랜드 연구소(Rand Corporation)에서 Helmer와 그의 동료들이 국가방위 기술수요 예측과 사회기술 발전추세 예측과 같은 긴급한 국방문제에 관한 집단의견 수집방법으로 연구개발한 데서 비롯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실험적 연구결과에 힘입어, 1960년대 중반부터는 델파이 기법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이를 미래연구의 한 방법으로 활발히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정의]
델파이 기법은 어떤 문제를 예측·진단·결정함에 있어 의견의 일치를 볼 때까지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반응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분석·종합하는 하나의 조사방법이다. 즉 면밀하게 계획된 익명(anonymity)의 반복적 질문지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전문가들이 직접 한데 모여서 논쟁을 하지 않고서도 집단성원의 합의를 유도해 낼 수 있는 일종의 집단협의 방식에 대한 대안적 조사방법이다.
특징]
델파이 기법은 회의 등 전통적인 의사결정방법이 갖는 문제점들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동일 전문가에게 3∼4회를 계속하여 질문지를 보내어 실시하는데, 각 질문지는 개별 응답자로부터 도출된 정보와 함께 배포 실시된다. 각각의 연속적인 질문은 전회의 질문결과에 대한 보고와 함께 실시되므로, 질문의 횟수가 거듭될수록 예측이 서로 접근하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에서는 참여자가 개인적인 논쟁없이 타인의 아이디어에 반대할 수 있도록 허용되고 모든 의견이 동등하게 취급된다. 따라서 델파이 기법은 ① 토론 참여자의 익명의 반응이 보장되고, ② 반복과 통제된 피드백을 통해, ③ 전문가의 집단반응이 비교적 정확하고 객관적인 통계정보로 수렴된다.
동향]
델파이 기법은 196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산업, 정책, 의학, 지역계획 등 그 활용범위가 넓어지기 시작하였고, 교육분야의 연구에도 널리 활용되게 되었다. 교육에 있어서의 미래예측, 목표사정, 교육과정 계획, 예산의 우선순위 결정, 삶의 질에 관한 의견, 교육정책 수립, 문제의 확인과 해결책의 처방 등 다양하다.
출처 : 김병성(1996),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369 - 39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