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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간적인 섬광속에 시간을 동결시킨다. "
스트로보를 사용하면 보통 빛에서 빠른 셔터스피드를 사용하여 촬영한 것보다도 효과적으로 움직임이 정지된 사진을 찍을 수가 있다.스트로보가 주광원 일 때 노출 시간을 정하는 것은 셔터스피드가 아니라 스트로보가 발광하고 있는 시간이다. 스트로보의 발광시간은 수천분의 1초 단위이고 카메라의 최고 셔터스피드와 같거 나 경우에 따라서는 그 몇 배나 빠르다.
스트로보에는 여러가지의 기종이 있다. 빛의 강도나, 조작방법, 한번 발광한 후 다음 발광까지의 충전시간, 조사각도를 자유로이 바꿀 수 있는 기능 등 그 특성이 각각 다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매뉴얼 스트로보와 오토 스트로보의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매뉴얼 스트로보의 경우에는 빛의 출력을 나타내는 고유의 가이드 넘버가 각각 스트로보에 표시되어 있다. 이것은 ISO100의 필림을 사용한 경우의 수치이기 때문 에 필림감도가 다르면 다시 계산하지 않으면 안된다.
노출을 정하는 데는 가이드넘버를 피사체까지의 거리(m)로 나눈 수치가 조리개 수치로 된다. 예를들면, ISO100의 필림을 사용하기로 하고 이 필림에 대한 가이드 넘버가 32라고 하자. 피사체 까지의 거리가 4m라면 조리개는 F8(32/4)이 된다. 또 거리가 2m라면 조리개는 F16(32/2)이 된다. 스트로보 뒷쪽에는 일반적으로 필림 감도마다 다른 계산 다이얼이나 표가 붙어 있기 때문에 참고로 하면 편리하다.
최근 급속하게 보급되고 있는 오토 스트로보에는 피사체와의 거리에 따라 발광 시간이 비뀌게 되어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피사체로 부터 반사하여 되돌아 온 광량을 측정하여 센서가 피사체에의 조사광량이 충분하다고 판단하면 발광이 정지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피사체와의 거리가 가까우 면 발광시간은 1/50,000초 정도가 되는 일도 있다. 대개 오토 스트로보에서는 조리개 수치는 2종류 내지 그 이상도 선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오토 스트로보를 사용하여 근접촬영을 하면 발광시간이 극히 짧기 때 문에 옛날 같으면 실험실에서밖에 할 수 없었던 스톱 모션 사진을 찍을 수가 있다. 다만 피사체와의 거리가 수십cm 이하가 되면 매크로(macro) 렌즈나 클로즈 업 렌 즈가 필요하게 되고 또, 스트로보도 매크로 센서로 불리는 특수한 리모트 센서를 달 수 있는 타입의 것이 필요하다.
스트로보를 사용하여 정지된 사진을 찍으려 할 때 포컬 플레인 셔터(focal plane shutter)를 사용한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나 일부의 레인 파인더(range finder)카메라에는 문제가 생길 수가 있다.포컬 프레인 셔터는 필림 앞을 2장의 막이 지나갈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카메라에 따라 다르지만, 셔터 스피드를 1/250,1/90, 또는 1/60초 보다 느리게 하지 않으면 스트로보가 동조하지 않기 때문이다.
********* < KEY POINTS > **********
1. 밝은 빛에서 스트로보를 촬영하면 스트로보에 의하여 동결된 샤프한 영상 주위에 피사체의 흐릿한 영상(ghost)이 생기는 수가 있다.
2. 고스트가 생기지 않도록 움직임의 일순간을 명확하게 잡기 위해서는 주위 의 빛이 강하지 않을 때 를 택한다. 옥외라면 약간 어두운 때, 옥내라면 조명이 어두운 방이 좋다.
3. 렌즈셔터는 스피드에 상관없이 스트로보가 동조하기 때문에 고스트의 문제 는 없다. 그러므로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하여 여분의 빛이 필림에 찍히지 않 게 하는 것이 좋다.
4. 막상 현상해 보면 화면의 절반만 찍히는 경우가 더러 있다. 포컬 프레인 셔터 카메라로 스트로보 촬영을 할 때는 셔터스피드가 스트로보 동조(同調) 속도 이하로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자.
********* < ADVICE > ************
스트로보의 위력은 발사한 탄환조차도 화면에 정지 시킬 수가 있다. 다만, 문제 는 밝은 곳에서 촬영하면 고스트가 생기기 때문에 약간 어두운 시간이나 장소를 택하지 않으면 안되고 초점을 맞추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는 위치를 정하여 초점을 미리 맞추어 두든가, 가이드 넘버가 높은 스트로보를 사용하든가, 고감도 필림을 사용하든가 하여 조리개를 맞추면 된다.
피사체의 심도가 깊어지면 피사체까지의 거리맞추기가 조금 어긋나더라도 초점 이 흐려지는 일은 없다. 만일 근접촬영이 가는하고 디스토션을 효과적으로 살릴 경우에는 광각렌즈를 사용한다. 피사계심도가 더욱 깊어지고 거리를 대강 맞추어 도 초점이 맞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