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자녀가 존중하고 협력하는 데 역점을 두고,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부모역할 능력을 북돋워줄 일곱 가지 비결을 소개한다. 이런 능력을 키우려면, 밖으로 드러난 행동 뒤에 있는 욕구를 찾아내고, 적극적으로 자기 목적과 의도를 성취할 수 있도록 연습해서, 마음속에 부모역할을 하는 뚜렷한 목적 의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 <들어가는 말> 중에서
당신이 부모역할을 하는 토대가 지배하는 힘이든, 같이 사용하는 힘이든, 자녀는 당신이 하는 말과 행동을 배우고 있다. 아이는 당신이 사용하는 방식을 익혀서 형제자매나 친구들에게 적용한다. 그들은 이 방법을 학교에서 반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바탕으로 삼고, 또 미래의 관계를 위한 토대를 세우는 데 사용한다.
- 제1부, 제1장 <존중과 협력: 부모가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는 방법> 중에서
간단한 대화로는 원하는 만큼 연결되지 못하고 갈등만 생긴다면, 제3부에서 설명하고 있는 두 가지 강력한 방법이 모든 사람의 말을 이해하게 해주고, 모든 사람이 다시 서로를 존중하게 해줄 것이다. 한 가지 활동은 혼자서도 할 수 있다. 즉, ‘자기 갈등을 해결하기’다.
-제2부, 제7장 <잘못을 들춰내지 않는 가정을 만들라> 중에서
연민의 언어는 여러 가지 다른 이름, 즉 비폭력대화(NVC), 연민의 대화, 삶의 언어 등으로 불린다. 또 기린 언어라고도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기린은 육상동물 중에서 심장이 가장 크고, 또 목이 길어서 삶의 넓고 큰 면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린 언어의 관점은 통찰과 큰 심장, 즉 생각과 느낌이 합쳐져서 조화를 이루고 있다.
- 제3부 <주제: 기린 문화와 자칼 문화>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