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렌트여기, 하이렌터카입니다.
전국적으로 회전교차로가 많아지며 적응을 마친 사람이 있는 반명
아직도 회전교차로에서 운전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헷갈려하는 운전자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회전교차로 운전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전교차로
회전교차로는 중앙에 원형의 교통섬을 두고 일반적인 도로와 달리 한쪽 방향,
즉 반시계 방향으로만 회전하며 주행해야 하는 도로입니다.
1960년대 영국에서 처음 도입된 교차로 형식으로
일반 십자 교차로의 낮은 교통효율과 높은 사고율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도입을 시작으로 점차 그 수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통행이 어려운 이유
회전교차로가 도입된지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회전교차로 통행에 어려움을 겪는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 형식의 코스는 찾아보기 힘들며
회전교차로에서 비상등을 어떻게 점등해야 하는지도 매번 논쟁의 주제가 되고
회전교차로에 진입하지 못해 난감한 상황이 되기도 해
오히려 더 느리고 통행에 방해가 된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입니다.
회전중인 차량 우선 통행
운전자들 사이에서 끼어들기를 할 때 진입중인 차량 한 대가 지나가면
그 다음은 내 차량이 진입해야 한다는 암묵적인 룰로 인해
회전교차로를 더욱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회전교차로에서 통행권이 우선되는 차량은
이미 교차로에 진입하여 회전중인 차량입니다.
따라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고자 한다면 일시정지 후
회전하는 차량이 없을때 진입해야 합니다.
진입 시 속도는 30km/h 이하로
일반적인 십자교차로에서의 서행은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높은 속도를 내며 통과하게 되지만
회전교차로는 일시정지 후 회전중인 차량을 기다리고 진입을 해야 한다는 점과
차량이 원을 따라 회전한다는 특징이 있어 감속이 필수입니다.
회전교차로 진입 및 통과시 30km/h 이하로 주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중앙 턱은 대형차만 사용 가능
회전교차로의 교통섬 주변을 보면 빨간 색으로 칠해져 있거나
다른 재질의 블록이 깔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회전반경이 큰 화물차나 버스 등 대형차의 통행이 용이하도록 만든 것이므로
대형차량만 중앙 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 승용차는 중앙 턱을 침범해서는 안됩니다.
오늘은 회전교차로에서의 운전 상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점차 수가 늘어가는 회전교차로.
이러한 사항을 숙지하고 안전한 운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렌트여기, 하이렌터카였습니다.